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영준 Feb 06. 2022

충치 인레이 가격, 종류에 따라 차이 납니다

인레이 종류별 가격 및 특징

 충치 인레이 가격, 종류에 따라 차이 납니다 

충치 치료 한 번 받아보지 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로 충치는 가장 흔한 치과 질환인데요. 충치 치료도 충치의 진행 정도와 범위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집니다. 가장 가벼운 1단계 충치 치료는 충치 부분을 긁어내고 레진으로 채워주는 레진 치료만으로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충치 진행 정도가 레진만으로는 치료하기 어려운 상태인 2단계 충치는 인레이 치료를 해야 합니다. 충치가 치수 강까지 퍼진 상태나 치아 뿌리에 염증이 생길 정도로 심해지면 신경치료와 크라운 치료가 필요합니다. 더 심해지면 발치 후 임플란트를 해야 하죠. 이렇게 충치 정도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는데요. 오늘은 충치치료 중 인레이 치료에 대해 알아보고 인레이 종류별 가격, 특징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진이 충치가 난 곳만 살짝 제거해 긁어낸 부위를 레진으로 채워 메꿔주는 치료라면, 인레이 치료는 충치를 제거한 후 제거된 부위의 본을 떠 맞춤 제작된 보철물을 의료용 접착제로 부착해 주는 방식입니다. 주로 어금니 치료에 많이 이용됩니다.  



레진이 당일 치료가 가능한 반면 인레이는 본을 뜨고 기공소에서 보철물을 만들어와야 하기 때문에 최소 일주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고 2번 정도 방문을 해야 합니다. 보철물 제작 비용이 들기 때문에 레진치료보다 가격이 비쌀 수밖에 없습니다. 인레이 가격은 보철물 재료에 따라서도 차이가 납니다. 


인레이 보철물 재료로는 골드, 지르코니아, 레진을 주로 사용합니다. 


#골드 인레이 


생체 친화성이 좋고 강도가 우수해 어금니 쪽에 많이 사용됩니다. 장기적으로 사용해도 변색과 부식이 없고 독성이 없어 전통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색깔이 치아색과 차이가 나고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금 함량에 따라 가격대가 차이가 있습니다.

골드 인레이의 가격대는 30~35만 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지르코니아 인레이


지르코니아는 치아색과 가장 유사한데요. 강도도 높아 요즘 가장 인기 있는 보철 재료 중 하나입니다. 지르코니아 인레이의 가격대는 25~30만 원 정도로 예상하시면 됩니다.


#레진 인레이


레진 인레이는 치아 색깔과 유사한 점이 강점이지만 강도가 낮기 때문에 파절 가능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충치 면적이 넓을 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가격대는 20~25만 원 정도로 가장 저렴한 편입니다. 



이외에도 메탈 인레이 등이 있는데요. 메탈 인레이는 요즘에는 거의 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인레이와 온레이의 차이점을 궁금해하시는 분들 있으시죠. 인레이와 온레이의 치료방법은 동일하지만 온레이가 인레이보다 충치 면적이 더 넓고 치아 옆면까지 충치가 진행된 경우에 해당됩니다. 당연히 인레이보다 온레이의 재료가 더 많이 들고, 난이도도 높아 가격대가 더 높습니다.


이처럼 충치가 심해질수록 치료 가격이 비싸질 수밖에 없습니다. 크라운 치료의 경우 더 비싸집니다. 때문에 가급적 빨리 충치를 치료하는 것이 여러 가지 측면에서도 도움이 됩니다. 


인레이 정도로 끝낼 수 있는 치료를 미루다 충치가 악화되어 온레이 치료, 나아가 신경치료까지 받고 크라운을 해야 한다면 치료기간도 길어지고 치료 비용도 더 많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6개월~1년에 1번은 정기 검진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충치 때문에 고민이시라면 치과 방문을 미루지 마시고 적절한 치료와 예방을 통해 건강한 구강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