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교정 기간
투명교정 기간이 궁금하신가요?
치열이 고르지 못하고, 부정교합으로 치아 기능에도 불편을 겪게 되면 교정을 통해 이를 바로잡고자 계획하게 됩니다. 하지만, 교정을 하고자 해도 눈에 잘 띄는 교정장치가 부담스럽다며 교정을 망설이게 되는 경우가 제법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눈에 잘 띄지 않는 교정장치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추세인데요, 이런 교정장치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투명교정’입니다.
투명교정은 투명한 재질의 장치를 치아에 장착하기 때문에 치아 위의 교정장치가 거의 보이지 않는 것이 장점입니다. 심미성이 매우 뛰어나 외모에 관심이 많거나 이에 민감한 직업군의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투명교정은 교정 효과나 기간에 있어서도 일반교정에 뒤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투명교정 기간은 평균적으로 일반교정보다 더 짧은 편에 속합니다. 물론, 개인의 치아 상태나 장치를 얼마나 잘 착용했느냐에 따라 투명교정 기간이 좀 더 늘어날 수는 있습니다.
그렇다면, 투명교정은 어떤 장치를 활용하며, 어떤 과정으로 진행될까요?
앞서도 잠시 언급했지만, 투명교정은 특수한 투명 플라스틱으로 만든 교정장치를 활용해 교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환자의 치아 모양을 본떠 만든 투명 플라스틱 장치를 치아에 끼고 치아의 배열과 이동을 원하는 곳으로 이끄는 방식이지요.
투명 플라스틱 장치는 탄력이 있고 단단하기 때문에 부정교합이나 고르지 못한 치열을 손쉽게 교정해 나갑니다.
투명교정은 장치를 치아에 고정시키는 일반교정과 달리 장치와 분리돼 이를 치아에 꼈다 뺐다 하며 교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처음 장치를 만든 후에는 정기적으로 치아 이동을 체크하고, 이동 경로나 다음 치아의 움직임을 예상해 다음 장치를 만들고 이를 다시 장착하게 됩니다. 이렇다 보니, 교정 완료까지 여러 개의 투명교정 장치를 바꿔 끼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따라서, 투명교정은 그 어떤 교정보다 의료진의 실력과 임상경험이 중요합니다.
환자의 구강 상태를 정확히 파악해 치아의 이동 경로나 예상 움직임까지 예측해야 하고, 그에 맞는 교정장치도 계속 제작해야 하기 때문이지요. 말은 간단하지만 이 과정은 매우 섬세하고 어려운 작업입니다.
투명교정은 교정전문의에겐 어려운 작업이지만, 이를 시술받는 환자에게는 장점이 많은 교정법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당연히 심미성입니다. 투명한 재질의 장치 아래로 치아가 훤히 비치기 때문에 교정을 한지 모르게 감쪽같이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두 번째는 위생적인 관리가 가능하고, 생활에 불편함이 적다는 것입니다. 투명교정의 장치는 꼈다 뺐다 할 수 있기 때문에 음식을 먹을 때나 양치를 할 때 매우 편리합니다. 음식이 장치에 끼일 염려가 없어 이로 인한 충치나 치주질환, 입냄새 등을 예방할 수 있지요. 또한, 중요한 모임이나 회의, 약속이 있을 때에는 장치를 잠시 빼둘 수 있고, 발음하는데 불편이 없어 적응도 어렵지 않습니다.
투명교정 기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투명교정은 평균적으로 1년~1년 6개월 정도 시간을 요합니다. 하지만, 이 기간은 환자의 구강 상태가 어떠한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이를 감안하면 짧게는 1년부터 길게는 2년 6개월까지 걸리기도 합니다.
또 하나, 투명교정 기간은 환자가 얼마나 장치를 잘 착용했는지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투명교정은 고정식이 아니라 탈착식이기 때문에 장치 착용시간을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 교정 기간도 지연될 수밖에 없습니다. 하루에 20시간 이상은 착용을 해야 교정기간을 줄이며 성공적인 교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투명교정은 장점이 많은 교정이지만, 모든 유형의 부정교합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치과에 내원해 투명교정이 가능한 치아인지 진단부터 받고 충분한 상담을 거쳐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점이 많은 투명교정으로 교정기간도 줄이고, 원하는 교정 효과도 얻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