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치료 기간
신경치료 기간, 얼마나 걸릴까요?
충치는 초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특별한 증상 없이 간단히 치료할 수 있지만, 충치가 심해져 신경에까지 염증이 생기면 극심한 통증이 동반되고 치료과정도 복잡해집니다.
이처럼 충치로 인해 치아 신경에 염증이 생긴 경우에는 '신경치료'를 통해 치료를 해야 하는데요, 신경치료란, 치아에 구멍을 뚫어 염증이 생긴 신경을 찾고 이를 깔끔하게 제거하는 과정의 치료를 뜻합니다. 현대의학으로는 신경에 생긴 염증을 치료할 수 없어, 신경을 아예 제거함으로 자연치아를 보존하는 치료방법이지요.
신경치료는 과정이 복잡해 치료기간이 길고 치과 내원 횟수도 여러 번입니다. 이런 치료기간은 치아의 해부학적 형태나 시술의 난도, 증상의 호전 여부에 따라 차이가 나기도 하는데요, 따라서, 신경치료 기간이 길어진다고 불만을 갖기보다는 꼼꼼한 치료가 되도록 적극 협조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신경치료 기간은 얼마나 걸리는 것일까요?
신경치료는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하루 만에 끝내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만, 일반적으로는 며칠 간격으로 3~5회에 걸쳐 치료를 받게 됩니다.
하지만, 신경치료 기간은 앞서 말씀드린 대로 환자의 상태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충치가 깊고 신경에 생긴 염증도 심하다면 이를 제거하고 치료하는데 시간이 더 많이 필요하게 된답니다.
또한, 치아에 있는 신경관의 개수가 몇 개인지도 신경치료 기간에 영향을 미칩니다. 보통 앞니나 그 주변의 치아는 신경관이 1~2개인데 비해 어금니의 신경관은 3개~4개 정도 존재합니다. 그렇다 보니, 신경치료 시 긁어내고 제거해야 할 신경관이 많은 어금니가 치료기간이 좀 더 걸릴 수밖에 없는 것이지요.
이뿐만 아닙니다. 치아신경관이 복잡하게 생긴 경우에도 신경치료 기간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치아 신경관이 일자로 쭉 뻗어있으면 좋겠지만, 실제로는 기형적으로 생긴 경우도 많고, 아래쪽에 몰려서 존재하는 경우도 다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보다 세심하게 신경치료를 진행해야 하는데요, 신경관을 조심히 찾아가며 이를 말끔히 제거하는 과정이 어렵기 때문에 치료 기간도 좀 더 소요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외에도 환자의 신체 질환 유무나 연령, 컨디션에 따라 신경치료 기간이 늘어나기도 합니다.
신경치료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주의사항도 잘 숙지하고 지켜야 합니다.
첫째는 신경치료를 미루지 말라는 것입니다. 신경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진단되었다면 그 즉시 신경치료에 나서야 합니다. 차일피일 미루게 되면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 것은 물론 치아가 흔들리며 발치에 이르게 될 수도 있습니다.
둘째는 신경치료 후에는 반드시 크라운을 씌우라는 것입니다. 신경치료를 한 치아는 약해질 데로 약해진 상태라 이를 보호하기 위해 크라운을 씌우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크라운 치료를 하지 않고 사용하면 치아가 쉽게 부러질 수 있어 힘들게 치료한 치아를 상실할 수도 있습니다.
셋째는 신경치료 기간 동안은 치아가 불편할 수 있으며, 신경치료 후 약 2주에서 한 달 정도는 치아 뿌리 끝이 아물어 가는 시기라 음식물을 섭취할 때 불편한 느낌이 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넷째는 신경치료 중인 치아는 약해져 있는 상태이므로, 그 치아 쪽으로는 가급적 음식물을 씹지 말라는 것입니다. 아울러, 껌, 캐러멜, 엿, 오징어, 땅콩 같이 딱딱하고 질기며 끈적이는 음식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신경치료는 자연치아를 살릴 수 있는 최후의 수단입니다. 따라서, 신경치료만큼은 시기를 놓치지 말아야 하며, 신경치료 기간도 필요하다면 충분히 가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발치 없이 건강한 내 치아를 오래 사용하는 것만큼 큰 축복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