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임플란트에 대한 궁금증
국산도 괜찮을까? 국산 임플란트에 대한 오해와 진실!
임플란트는 고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임플란트 시술은 많게는 수백만 원까지의 비용이 들어 부담이 만만치 않습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에 가장 유사해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기에 이만한 것이 없지만 비싼 비용은 시술의 걸림돌이 되어 왔습니다.
임플란트 비용이 고가인 이유는 수입 제품에 대한 의존도가 높았기 때문입니다. 세계 3대 임플란트가 모두 해외 제품들이고, 들여오는 비용이 고가이다 보니 시술 시 비용 부담도 컸던 것이죠. 이에 반해, 국산은 상대적으로 가격은 저렴했지만, 해외 제품에 비해 임상 데이터가 적고 품질이 떨어진다는 인식이 강해 국산임플란트 시술은 많이 꺼려왔던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노인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며 노인 임플란트 시술이 늘어나게 되자 한국인에 대한 임상 데이터가 급격히 쌓여가며 이를 바탕으로 한 국내 업체들의 임플란트 개발도 힘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부족했던 임상경험과 데이터가 충분해지자 국내 임플란트의 품질이 점차 개선돼 갔고, 임플란트 시술의 성공률도 좋아졌습니다.
그 결과, 현재는 임플란트 시술의 약 90% 가까이를 국산임플란트가 차지할 정도로 국산업체들의 기술력이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어디 그뿐인가요. 국산 임플란트는 해외에서도 우수성을 인정받아, 수출 물량도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과거 임플란트 수입국이던 우리가 이제는 임플란트 수출국으로 탈바꿈한 것이죠.
그렇다면, 국산임플란트와 수입임플란트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국산임플란트의 기술 발전으로 기능적인 면에서의 차이는 크게 없습니다. 다만, 수입 임플란트는 오랜 역사로 인한 풍부한 임상 데이터 때문에 안정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안정성이 높다는 것은 인체에 무해하고 자연치아처럼 섬세한 가공이 이뤄졌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성공적으로 자리할 확률이 높고, 그렇기 때문에 비용은 비쌀 수밖에 없는 것이지요.
이에 비해 국산임플란트는 상대적으로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임상 데이터가 꾸준히 쌓이며 안정성을 지닌 제품들을 속속 내놓고 있습니다. 거기다 90년대 말부터 실력 있는 임플란트 업체들이 등장하며 수입임플란트와의 품질 격차도 많이 줄여 놓았습니다.
제가 일하고 있는 노원다인치과에서는 국산임플란트와 수입임플란트 모두를 시술하고 있습니다. 국산은 국내 임플란트 시장 1위인 ‘오스템임플란트’와 서울대 치과병원과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에서 사용되는 ‘원플란트’를 시술하는데, 두 제품 모두 미국 FDA의 승인을 받은 우수한 제품입니다.
수입 제품은 세계시장 점유율 1위에 빛나는 스위스산의 ‘스트라우만임플란트’를 사용하는데 60년이 넘는 꾸준한 연구 아래 만들어진 제품이라 그에 걸맞은 다양한 장점을 지녔습니다.
수입과 국산 모두 각각의 특장점을 지니고 있어 어느 한 제품이 무조건 좋다고 강조하기는 어렵습니다. 제품의 차이보다는 이를 시술하는 의사의 실력이 더 중요하기에 환자의 구강 상태와 재정 상황을 고려해 가장 합리적인 임플란트를 추천해 시술하고 있습니다.
사실, 성공적인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서는 국산이냐 수입이냐를 따지는 것보다 다음과 같은 6가지 요소를 고려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첫째는 임플란트 재료의 생체 적합성입니다. 임플란트는 내 몸속에 들어가는 물질이기 때문에 생체 친화적이어야 하고 임플란트 부위의 부하를 견디며 부패하지 않아야 합니다. 둘째, 임플란트는 정확하게 뼈와 맞는 핏의 디자인을 가져야 합니다. 원통형 구조의 임플란트가 높은 부하를 최소화시키며 뼈와 더 긴밀하게 접촉하는 특징을 가집니다.
셋째, 임플란트가 튼튼히 자리하도록 하기 위해 표면은 뼈와 잘 결합하도록 처리되어야 하며, 넷째는 수술 부위의 뼈가 골 유착이 원활하도록 건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과다한 골 흡수로 뼈의 양이 부족하면 뼈 이식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이지요.
가장 중요한 다섯째는 수술 집도의의 임상경험과 숙련도입니다. 이는 앞서 나열한 성공적인 임플란트 시술 조건 중 가장 핵심적 요소로서 동일한 조건에서 시술자가 얼마나 풍부한 시술 경험을 가지고 시술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확연히 달라지게 됩니다. 그만큼 성공적인 임플란트를 위한 가장 중요한 요건이라고 할 수 있죠.
마지막은 하중 조건과 골유착입니다. 골유착은 완벽할 정도로 안정적인 상태를 야기하기 때문에 식립 시 골유착이 잘 이뤄지도록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임플란트 시술을 계획하다 보면 국산이냐 수입이냐를 놓고 고민하게 되어 있습니다. 둘 다 분명한 장단점이 있기에 이런 고민은 당연한 과정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국산과 수입의 기술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임플란트 자체에 대한 고민보다는 이를 얼마나 잘 시술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아울러 자신의 구강 상태와 재정적 여건을 고려해 합리적 결정을 내린다면 더욱 성공적인 임플란트 시술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