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턱 교정으로 자신감 있는 미소를 찾으세요!
유난히 아래턱이 작아서 마치 턱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분들 계시죠. 일명 ‘무턱’이라고 하는데요. 이와 같은 무턱도 교정으로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을 모르고 계신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오늘은 무턱진단 방법 및 무턱 교정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과에서 무턱이라고 하면, 턱이 없다는 것이 아니라 아래턱 뼈가 들어가 있거나 크기가 작아서 마치 턱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증상을 무턱이라고 합니다. 입이 돌출되어 있을 때에도 상대적으로 아래턱이 무턱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본인이 느끼지는 못했지만 무턱 진단을 받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데요.
아래턱이 작고 짧은 경우나 상대적으로 아래턱이 들어가 있는 경우가 그런 경우입니다.
턱 선이 구분되지 않고 턱이 없어 보이거나 입술을 다물 때 턱 끝내 힘이 들어가는 경우에 무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무턱은 심미적으로 자신감을 잃기 쉽고, 여러 가지 문제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아래턱이 위턱보다 들어가 있다 보니 교합이 맞지 않아 음식물을 끊어 먹기 힘듭니다.
숨쉬기가 답답하다는 분들도 있죠. 방치하면 코골이나 수면 무호흡증과 같은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턱관절이나 턱근육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무턱교정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그렇다면 무턱의 원인은 뭘까요?
무턱은 골격성 선천적 무턱과 비골격성 후천적 무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골격성 선천적 무턱의 경우에는 성장과정에서 아래턱의 발육이 부진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때문에 초등학교 입학 전후에는 정밀 진단을 통해 턱 골격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후 턱성장을 주시하면서 상악골 제어장치나 하악골 성장 유도 장치 등을 사용해 위아래턱 골격이 균형 있게 성장하도록 도와줍니다.
성장기 때 바로잡지 못한 경우라면 턱과 치아의 상태에 따라 치아교정으로 가능할 수도 있고, 아래턱의 길이가 절대적으로 짧아 골격문제가 심한 경우에는 양악수술과 턱 끝 수술을 동반한 교정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성장기 때 교정이 중요한 것이죠.
비골격성 후천적 무턱은 후천적인 사고나 물리적인 원인으로 생긴 무턱입니다. 아래턱이 윗턱에 비해 뒤로 들어가 상대적으로 작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래턱이 위턱보다 들어가 있다 보니 돌출입처럼 보이는 경우도 많은데요. 이런 경우에는 발치 교정을 통해 무턱 교정치료를 합니다.
많은 분들이 무턱교정을 통해 얼굴라인을 되찾고 잃었던 자신감을 되찾는 것을 보았는데요. 무턱 교정치료는 개인마다 무턱 증상이 다르고, 원인도 다르기 때문에 무엇보다 정밀한 진단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또한 무턱교정은 일반 치열교정보다 난도가 높은 교정치료로 무턱교정에 대한 풍부한 사례와 경험을 갖춘 의료진에게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무턱인지도 모르고 불편함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며 생활하시던 분들이 무턱 진단을 받고 무턱교정을 통해 삶의 질이 달라졌다며 만족해하시는 모습을 많이 보는데요.
무턱이 의심된다면 정밀 진단장비를 갖추고 숙련도 높은 교정과 전문의가 있는 치과에서 무턱 교정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