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 원인 및 제거방법
입 냄새 원인 및 제거 방법은?
약 3년 동안 마스크를 쓰고 생활하다 마스크에서 해방되었다는 기쁨도 잠시, 신경 쓰이는 일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그중에서도 입 냄새는 주변 사람에게 불편감을 줄 뿐 아니라 본인의 이미지에도 좋지 않아 신경이 많이 쓰이는데요. 오늘은 입 냄새 원인과 제거 방법 및 평소 관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입 냄새의 원인을 살펴보면,
가장 큰 원인은 구강 내 세균입니다. 구강 내 세균들이 단백질을 분해하면서 생기는 휘발성 화합물이 냄새를 유발하는 것이죠.
구강이 건조해지면 세균이 더욱 빠르게 증식되는데요. 아침에 유독 입 냄새가 심한 이유는 자는 동안 침 분비가 줄어 구강이 건조해지면서 구강 내 세균이 많이 증식되기 때문입니다.
구강 내 질환으로 인해 입 냄새가 유발되기도 합니다.
충치나 치주질환, 구강암, 구강궤양 등의 구강 내 질환은 입 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구강질환 외에도 편도 및 인두의 염증, 축농증, 호흡기나 위장계를 포함한 전신질환 등도 입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흡연이나 임신, 생리 등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도 입 냄새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입냄새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입냄새는 본인보다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더 잘 느끼기 때문에 자칫 실수를 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입냄새가 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빈 종이컵에 숨을 내쉬고 맡아보거나
면봉으로 혓바닥을 닦은 뒤 냄새를 맡아보는 방법
주변의 가까운 이에게 물어보는 방법 등으로 본인의 입 냄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입냄새를 정확히 측정하고 싶다면 구강내과를 방문해 구취측정기로 정확히 측정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입냄새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입냄새의 원인에 따라 꾸준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구강 내 세균이 번식하지 않도록 구강 위생은 필수입니다.
특히, 올바른 방법으로 구석구석 꼼꼼하게 양치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실등을 이용해 치아사이에 남아있는 음식찌꺼기를 제거하는 것은 물론, 혀까지 닦아주어야 하는데요. 혀의 도돌토돌 한 설유두 사이로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축적되어 입냄새를 유발하기 때문에 혀 클리너 등을 사용하여 혀 안쪽까지 닦아주어야 합니다.
특히, 교정치료나 틀니, 임플란트, 브릿지 등 보철물을 끼는 분들은 구강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더욱 신경 써서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치주질환이 입냄새의 원인이라면 당연히 잇몸치료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구강 내 세균의 온상이 되는 치석을 제거하는 스케일링은 필수입니다.
이외에 전신질환등으로 인한 입냄새가 의심된다면 그에 따른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평소에 입냄새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입 속을 건조하게 만드는 술과 담배는 피해야 합니다.
당이 함유된 껌이나 사탕은 입 속 세균을 늘리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무설탕 껌은 침분비에 도움이 될 수 있어 섭취해도 무방합니다.
물을 충분히 자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커피, 오렌지 주스 등은 입속 환경을 산성으로 만들어 세균 증식을 빠르게 하기 때문에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입 냄새 원인과 제거 및 예방법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구강 위생입니다.
평소 구강 위생관리를 습관화하고, 정기적인 스케일링으로 관리한다면 입냄새를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외에 질환으로 인한 입냄새가 의심된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치과를 방문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