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스러운 앞니임플란트, 주의할 점은 없을까?
질환이나 사고 등으로 뜻하지 않게 앞니를 잃게 되거나 깨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앞니는 치아 중 가장 가운데 위치해 사람의 인상을 좌우하고 외모에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앞니의 소실이나 깨짐은 크나큰 심리적 위축을 불러옵니다. 그래서인지, 치료를 위해 앞니를 빼야 한다고 말하면 환자들 대부분이 매우 당황스러워합니다.
앞니가 없으면 환하게 웃거나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대화하는 것도 꺼리게 됩니다. 그만큼 대인관계가 힘들다는 것이죠. 또한, 발음을 할 때 말이 새기도 하고, 맛있는 사과도 한입 베어 물기가 어려워집니다. 이처럼 앞니가 가진 기능은 우리 생각보다 훨씬 많고 중요합니다.
하지만, 앞니에 문제가 생겼다고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소실된 앞니도 자연스럽게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그중 대표적인 것이 ‘앞니임플란트’입니다.
상실된 앞니를 아름답게 회복시켜준다고 해서 앞니임플란트를 ‘심미임플란트’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환자의 원래 치아처럼 유사하게 만들어 환한 미소가 가능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환자의 만족도가 높은 시술입니다.
앞니임플란트도 일반적인 임플란트 시술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다만, 앞니의 특수한 기능, 즉 ‘심미성’이라는 중요한 기능을 고려해 다른 치아와 조화를 이루도록 자연스럽게 시술하는 부분에 좀 더 무게를 둔다는 점이 다릅니다. 그러면서 흔들리지 않도록 튼튼하게 식립해야 하지요.
앞니임플란트 시술 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환자의 구강 및 치아상태를 알아보는 구강검진을 실시하게 됩니다. 그런 다음, 구강 내 사진 촬영과 인상 채득을 하고 눈에 보이지 않는 잇몸 내부 및 해부학적 구조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CT촬영을 진행해 진단을 합니다. 이 결과들은 다른 검사 결과와 종합적으로 분석 판단해 앞니임플란트 치료계획을 세우는 데 활용됩니다.
치료 계획이 세워졌다면 환자와의 의견 조율을 통해 수술을 준비하고, 임플란트 수술을 1, 2차에 걸쳐 진행합니다. 1차 수술은 잇몸 절개 후 잇몸 뼈에 임플란트 뿌리 부분을 심은 뒤 잇몸을 덮어 임플란트와 뼈가 단단히 붙도록 하고, 2차 수술에서는 심어 놓은 임플란트 위에 기둥을 세워 잇몸 밖으로 노출시키는 시술을 하게 됩니다.
잇몸이 아물면 본을 떠서 보철물을 제작해 임플란트와 연결하는데 보철을 장착하게 되면 임플란트 치료는 마무리가 됩니다. 이후에는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 검진을 받으며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니임플란트는 튼튼함 못지않게 자연스러운 심미적 기능이 중요한 만큼 보철물 제작에 더욱 공을 들입니다. 환자가 원래 가지고 있던 앞니인 것처럼 만들기 위해 주변 치아들과 색이나 모양, 치아 질감까지 연구해 최대한 비슷하게 만들어야 하지요. 따라서, 앞니임플란트는 기성 제품이 아닌 맞춤으로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니임플란트는 환자의 잇몸 두께, 잇몸 모양, 치아 모양 등을 고려해 지대주까지 맞춤 제작하기 때문에 시술 시 편안함을 느낄 수 있고, 잇몸건강에도 유리합니다. 또한 잘 깨지거나 탈락하지 않는 튼튼한 내구성을 지녔으며, 주변 치아와 잘 어울리는 것은 물론 잇몸라인까지 자연스럽게 재현할 수 있습니다.
앞니임플란트는 이래저래 까다로운 과정에 신경 쓸 것도 많지만, 환자들의 심리적 안정과 만족도를 위해 어느 과정 하나도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특히, 까다롭고 섬세한 시술인 만큼 의료진의 실력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치료 시 이 부분을 주의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구강 해부학적 지식을 갖춘 의사인지 확인해 보고 시술을 받는 것이 좋으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 첨단 장비가 갖춰져 있는지도 확인해 본다면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앞니의 소실이나 깨짐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가요?
이제 안전하고 심미적인 앞니임플란트를 통해 환하게 웃어 보시기 바랍니다. 자신에게 꼭 맞는 맞춤형 치료를 하게 된다면 예전과 같은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