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벌어짐의 원인과 치료
보기 싫은 치아벌어짐, 원인은 무엇일까요?
웃을 때 드러나는 가지런하고 환한 치아는 모든 사람이 꿈꾸는 모습입니다. 똑바른 치아 배열은 그 사람의 인상과 이미지를 호감 있게 만들어줘 자신감으로 이어지기도 하지요.
하지만, 치아가 정상적인 모습을 띄지 않은 경우에는 심리적 위축과 더불어 기능적인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특히, 치아 사이가 벌어진 경우는 잘 웃지 못할 정도로 외모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음식물이 계속 끼어서 식사 시 큰 불편을 겪기도 하지요. 음식물이 자주 끼다 보니 치석이나 치태가 잘 생겨 충치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렇듯, 치아벌어짐은 외모뿐 아니라 치아 건강에도 영향을 주는 만큼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적극적으로 치료받아 정상 치아 기능을 회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벌어짐은 다양한 치료 방법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신의 상태에 맞는 적절한 방법을 택한다면 깜쪽같이 치료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치아가 벌어지는 현상은 왜 일어나는 것일까요?
치아벌어짐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우선 악궁의 크기에 비해 치아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은 경우 치아가 벌어질 수 있습니다. 치아가 자리해야 할 공간에 비해 치아의 크기가 작으니 사이사이에 공간이 생길 수밖에 없는 것이지요.
둘째는 치아 크기가 왜소한 기형치가 있는 경우와 선천적으로 영구치가 없는 경우에 치아벌어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셋째는 비대한 순소대 때문에 앞니가 벌어질 수 있고, 넷째는 혀가 큰 경우에 치아벌어짐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잇몸질환으로 인해 잇몸이 약해지게 되면 치아가 이동하며 사이가 벌어지기도 합니다.
물론, 손가락을 빨거나 혀로 치아를 미는 습관이 오랜 기간 지속되면 치아가 벌어지기도 하고, 치아가 돌출되어 뻐드러진 경우에도 치아벌어짐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는 만큼 자신의 치아벌어짐이 어떤 원인에 의해 생겼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치아벌어짐 치료의 첫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실력 있는 의료진에게 정확한 원인을 진단받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치아벌어짐을 치료하는 방법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교정치료입니다. 교정은 치아 삭제의 부담이 없고, 치료 후에도 자연치아로 복구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교정치료는 환자의 치아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치아 크기가 정상이고 앞니 사이가 경미하게 벌어진 경우에는 부분교정으로 진행해도 충분합니다. 부분교정은 3~6개월 정도로, 전체 교정에 비해 치료기간이 짧은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전반적인 교합과 치아 배열의 이상으로 치아벌어짐이 생긴 경우라면 전체 교정을 진행해 전반적으로 치아상태를 회복시켜야 합니다. 전체 교정의 경우는 다양한 장치를 활용해 치료할 수 있는 만큼 자신의 상태와 선호도에 따라 교정의와 상담 후 선택하면 됩니다.
교정 외에 올세라믹을 활용해 치아를 전체적으로 감싸 씌우는 방식으로 치아벌어짐을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방식은 라미네이트 보다 치아 삭제량은 많지만, 적용범위가 매우 넓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치아벌어짐의 정도가 크지 않은 경우에는 라미네이트나 무삭제 라미네이트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물론, 미세한 홈 정도의 벌어짐이라면 레진을 활용해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벌어진 치아 때문에 고민이 많고 불편하신가요? 치아벌어짐은 치료를 통해 충분히 개선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치아벌어짐 때문에 고민이 많다면 치과를 방문해 진단과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치아벌어짐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맞는 치료 방법을 선택한다면 가지런한 치아로 환하게 웃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