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에이블스쿨 8기 지원 및 합격!

DX 컨설턴트 트랙

by 김형준


※ 본 글은 에이블스쿨 기자단으로서 작성한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늘 책과 영화에 대한 이야기만 쓰다가 오늘은 컴퓨터 비 관련전공자이지만 PM 꿈나무로서 지난 9월 시작하게 된 에이블스쿨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저는 지난 9월부터 에이블스쿨에 입교해 교육을 수강하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에이블스쿨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더불어 제 지원 동기와 합격 후기까지 글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KT AIVLE SCHOOL 간략 소개


514415630_1166108542219730_7161880221690905057_n.jpg 에이블스쿨 8기 모집 이미지(출처: KT 페이스북 페이지)
스크린샷 2025-10-27 202116.png
스크린샷 2025-10-27 202029.png
트랙별 커리큘럼(좌: DX컨설턴트 / 우: AI개발자), 출처: 에이블스쿨 홈페이지

안내: KT가 운영, 대한상공회의소가 지원, 고용노동부가 함께하는 KDT 프로그램

목표: 기업 실무형 AI/DX 인재 양성

교육기간: 약 6개월

트랙: AI 개발자 / DX 컨설턴트


위에서 보이는 것처럼 에이블스쿨은 KDT 트레이닝의 일환으로 훈련지원금(월 최대 316,000원)을 받으며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용노동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함께하면서 에이블데이 등의 취업 행사와 채용연계를 통해 취업지원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공자뿐 아니라 비전공자도 수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지만 분석형 AI(머신러닝 등)와 생성형 AI, 그리고 클라우드까지 배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지원 동기


저는 문과생 출신으로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경영정보학과'를 졸업했습니다. 경영정보시스템과 관련해 SQL과 파이썬 기초프로그래밍 등을 필수로 배우는 학과라는 것도 모르는 채로 입학했지만 어찌어찌 공부를 마치고 데이터 관련 직무를 희망하게 되었구요, 그 이유는 군복학 뒤 고학년이 되어 배우게 된 머신러닝에 있어 흥미를 느낀 점이 컸기 때문이었습니다.

학점 부족 이슈로 올해 3월 초과학기를 등록하게 되었지만 이미 작년 9월부터 '졸업예정자'로 불리고 있었기 떄문에 데이터 직무로 취업하기 위해 어떤 것이 필요할지 느리지만 꾸준히 찾아보았습니다. 그러던 중 학과 교수님과 주변 지인들의 추천으로 여러 부트캠프를 확인하게 되었고, 끝내 부트캠프를 하고자 마음먹었습니다. 그 이유는, 대학원처럼 학위가 나오고 깊은 공부를 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학부에서 배우지 못하는 내용을 배우고 실무와 관련된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장점이 저한테 크게 다가왔기 떄문이죠.

여러 부트캠프를 비교한 결과 제 선택은 이 글에서 주야장천 이야기하고 있는 KT 에이블스쿨이었고, 이제는 왜 에이블스쿨이었는지에 대해 말해보고자 합니다.


1. AI 실무 중심 교육과정

비전공자로서 AI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부트캠프 프로그램은 꽤 제한적인데요. 네이버에서 진행하는 AI 부스트캠프의 경우 전공자 위주의 프로그램으로 사전지식이 없는 경우 진행하기 힘들고, 코드잇/멋쟁이사자 등 온라인에서 접할 수 있는 부트캠프의 경우 취업 후기를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수강/취업 후기가 존재하고 분석형부터 생성형 AI 모두 배울 수 있는 에이블스쿨이 매력적이었습니다.


2. 검증된 시스템

에이블스쿨이 지금까지 수강생들의 아웃풋으로 교육 시스템의 효과가 증명해냈다는 점이 신뢰를 주었습니다. 여러 후기가 존재하고 그들의 취업 성과로 미루어보아 "최소한 이 정도는 되겠다"하는 믿음이랄까요..


3. DX 컨설턴트 트랙

제가 찾아본 타 부트캠프들의 경우 프런트/백엔드 개발자가 부트캠프의 주요 트랙인 경우가 많았고, 데이터분석 부트캠프에서도 "서비스제안"이라는 키워드는 대부분 존재했지만 DX 컨설팅이라는 항목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데이터분석가 양성과정'도 분명 영양가 있겠지만 저에게는 충분치 않게 느껴졌는데요.

10년 전만 하더라도 '빅데이터'라는 키워드와 데이터분석 역량이 각광받았지만 현재는 노코딩이 트렌드인 만큼 AI에 대한 역량이 중요시된다는 사실 떄문이었습니다. 그렇기에 AI 역량을 가져가면서도 기획자로서의 역량이 중요시되는 DX 컨설턴트 트랙이 더욱 눈에 들어왔습니다.


4. 비대면 수강

이후 에이블스쿨에 지원하기 전에 자소서와 면접 연습차 몇 개의 부트캠프에 지원해 보았고 1개를 제외하고는 실제로 붙기도 했습니다. 당연하게도 자소서와 면접 준비를 위해 각 부트캠프에 대해 알아봤고 그 과정에서 에이블스쿨이 가진 차별적인 장점이 또 보였는데요, 그건 비대면으로 교육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훈련지원금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일련의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 그 안에는 근로 제한도 들어가 있습니다. 6개월이라는 시간 동안 대면교육을 진행하는 곳은 식비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기에 만약 점심과 저녁을 외식으로 해결하면 일주일만 해도 10만 원 이상이 들어갈 게 걱정이 되었는데요. 하지만 에이블스쿨의 경우 비대면으로 교육을 진행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더 합리적인 결정이 되겠다는 생각이 커졌습니다. 그리고 대면 프로그램의 경우 마포나 영등포 고속터미널 같은 곳들에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너무 멀기도 하구요~.~



이런 이유들로 인해서 저는 에이블스쿨 8기로 9월 23일 입교하게 되었고, 현재 수강한 지 한 달이 되었습니다. 복습하고자 그리고 후기를 공유하고자 에이블스쿨 기자단이 되었고 오늘이 기자단으로서 제 첫 글인데요, 한 달이 벌써 넘은 시간이라 첫 글로는 늦은 감이 있기에 앞으로는 쭈욱 잘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앞으로 약 5개월 동안 꾸준히 후기를 정리할 테니 만약 부트캠프에 흥미가 있거나 제 글에 흥미를 느낀 사람이 있으시다면 꾸준한 관심 부탁드립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빔 벤더스 감독, <퍼펙트 데이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