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장이 Dec 19. 2023

성공한 사람들과 나의 유일한 차이점

성공의 법칙을 찾다


나름 열심히 살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노력에는 '충분'이 없기에, 더 많이 쓰고 강의해야 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때로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 비슷한 노력을 기울이는데도 저보다 훨씬 성공한 사람들의 책을 읽을 때 그렇습니다. 왜 이들은 나보다 더 큰 결실을 맺는 것인가. 나는 그들에 비해 무엇이 부족한가. 


성공에 애걸복걸하지는 않습니다. 지금도 제 삶에 충분히 만족하고, 또 감사한 마음 잊지 않고 살아갑니다. 하지만, 강의하는 사람 입장에서 '성공의 방법'을 제대로 알아야 수강생들의 삶에 도움을 줄 수 있을 테지요. 고민하고 연구했습니다. 국내 해외를 막론하고, 세계적인 성공을 거둔 이들의 공통점을 찾아 정리하고 싶었습니다. 


결국 찾아냈습니다. 성공을 거둔 이들과 나의 유일한 차이점! 그들은 저보다 훨씬 크고 많은 실패를 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저는 딱 한 번 삶이 무너지는 경험을 했습니다. 그런데, 큰 성공을 거둔 이들은 그런 실패를 여러 차례 겪었더군요. 저는 비할 수도 없을 만큼 더 참혹한 좌절과 절망도 그들은 경험했습니다. 


실패를 원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대부분 사람이 실패를 두려워하고, 이왕이면 꽃길만 걷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성공으로 가는 길에 실패는 반드시 거쳐야만 하는 과정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극단적으로 말하면, 작정하고 실패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실패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네, 맞습니다. 도전하고 시도해야 합니다. 간 보고 재고 따지고 망설이고 주저할 것이 아니라, 닥치는 대로 도전하고 시도하면서 마구 나아가야 합니다. 성공하고 싶은 마음이 추호도 없다면 그냥 가만히 조용히 살면 됩니다. 대신, 한 번쯤 성공을 해내고 싶은 마음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과감하게 도전하고 실패하고 다시 일어서는 과정을 무조건 반복해야 합니다. 


누군가를 설득하거나 변화시키려 할 때, 가장 힘든 것이 바로 그들을 안전지대 밖으로 유도하는 일입니다. 뇌의 본성은 성공이 아니라 생존이지요. 안전하고, 편안하고, 쉽고, 만만하고, 가만히 있는 걸 좋아합니다. 5분만 더 자길 원하고, 내일 하길 바라고, 자꾸만 눕고 싶고, 스마트폰이나 TV 보는 걸 즐깁니다. 이 모든 것이 우리가 가진 뇌의 특성입니다. 


성공하고 싶다면, 뇌의 본성을 거슬러야 합니다. 어렵고 힘든 일을 기꺼이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누구나 예외 없이 태산 같은 바위를 마주한 채 살아갑니다. 야망이 없는 사람은 그 바위 앞에서 더 큰 세상을 보지 않고 살아갑니다. 승부를 걸고 싶다면, 그 바위를 밀어야 합니다. 가만히 있기만을 바라는 바위를 밀어 조금씩 움직이기 시작하면 가속도가 붙고, 그제야 뇌는 "무엇이든 하려고 하는 속성"으로 바뀌게 되는 것이지요. 


뭔가 하려고 들면 반드시 빌런이 나타나게 마련입니다. 머릿속 원숭이부터 시작해서, 가족, 친구, 지인 등 주변 모든 사람과 상황이 "하지 마!"라고 외칩니다. 이유도 가지각색입니다. 피곤하니까, 어렵고 힘드니까, 굳이 할 필요가 없으니까, 이제 와서 그걸 하면 뭐하나, 어차피 또 실패할 테니, 돈도 안 되는 일, 다른 사람들이 손가락질할 거야...... 


성공의 법칙은 정해져 있습니다. 일단 시작한다, 악당이 출현한다, 계속 노력한다, 실패 등 최악의 상황을 만난다, 내면의 변화를 경험한다, 끝내 성공한다! 어떻습니까? 스토리텔링 기본 구조와 기가 막히게 똑같지요? 사람이 태어나 평생 살아가는 과정과 성공에 이르는 법칙과 스토리텔링 구조가 거짓말처럼 똑같다는 사실에 전율을 느낍니다. 


실패하는 사람이 성공합니다. 실패 많이 하는 사람이 더 큰 성공을 이룹니다. 더 처절한 실패를 하는 사람일수록 더 화려하게 성공합니다. 제대로 실패하는 사람이 무너지지 않는 성공을 이뤄냅니다. 실패는 두려워하고 피해가야 할 대상이 아니라 온힘을 다해 맞딱뜨려야 할 관문인 셈이죠. 


주변에 성공한 사람 한 번 찾아 보세요. 책을 읽어도 좋습니다. 그들에게 성공하는 방법을 물어 보면, 모두가 한결같이 자신의 실패 경험부터 들려줄 겁니다. 실패하지 않았더라면, 그들은 성공도 하지 못했을 테니까요. 


성공하기 위해서는 속도보다 방향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그 방향을 명확하게 결정해주는 것이 바로 실패입니다. 더 많이 실패하고, 더 완전하게 실패하는 것이 성공 방향을 날카롭게 결정해주는 것이죠. "저는 살면서 한 번도 성공해 본 적 없어요"라고 말하는 이들의 경우, 보지 않아도 뻔히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은 실패한 적도 한 번도 없을 겁니다. 


도전하십시오! 실패하십시오! 그리고 다시 일어나세요! 기대한 만큼의 성과를 내지 못했을 때, 고개 숙이고 좌절하고 절망할 필요 없습니다. 실패했을 땐 "앗싸!" 외치며 춤을 춰야 합니다. 성공이 가까이 왔다는 신호이기 때문입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작가의 이전글 나는 얼마나 이기적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