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머릿속에는 지금 어떤 이미지가 있습니까?

생각을 생각하는 시간

by 글장이


생각을 합니다. 좋은 생각을 할 때도 있고 나쁜 생각을 할 때도 있습니다. 의식적으로 생각을 할 때도 없지는 않지만, 무의식적으로 흘러가는 생각에 사로잡힐 때가 더 많습니다. '생각은 꼬리를 문다'는 말이 있지요. 하나의 생각에서 출발하지만 끝도 없이 계속 이어집니다.


생각이라는 걸 가만히 놓고 보면, 어떤 생각을 할 때마다 '이미지'를 동시에 그리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명확한 이미지일 때도 있고, 희미하게 느낌만 전해오는 이미지일 수도 있지요.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사람은 쉴 새 없이 생각이라는 걸 하고, 그 생각은 어떤 이미지를 형상화하는 것이죠.


사람은 뇌에 있는 자신의 이미지에 반응한다. 그 이미지를 좋게 하면 우리는 나아진다. - 맥스웰 몰츠, 《정신 인공두뇌학》, 재인용

공사 현장에서 육체 노동을 하는 것보다 머릿속 이미지 좋게 만드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회사에서 상사로부터 스트레스 받는 것보다 생각의 이미지를 좋게 그리는 것이 훨씬 수월합니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이 부정적인 이미지를 훨씬 많이 그리며 살아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위험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보호하려는 뇌의 본능 때문입니다. 주변 상황과 사건 등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위험하다! 조심해라! 믿지 마라!' 따위의 신호를 계속 보내는 것이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좋은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그릴 수 있을까요? 이에 대한 답도 맥스웰 몰츠 박사의 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자기 이미지는 사실에 의해서만 바뀌는 것이 아니라 자기 암시적 경험에 의해서도 바뀐다. - 맥스웰 몰츠

그렇습니다. 실제로 일어난 사건 사고 등에 의해서 머릿속 이미지가 그려지기도 하지만, 상상만으로도 얼마든지 이미지를 바꿀 수 있다는 말이지요.


왜 이렇게 머릿속 이미지에 집착하는가? 그것은 바로 머릿속 이미지가 곧 삶을 바꾸는 결정적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생각을 생각해야 한다! - 이은대 -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면서 살았습니다. 불평과 불만 가득했지요. 좀 잘 나간다 싶은 사람을 보면 분명 무슨 비리가 있을 거라고 트집 잡았고, 힘들어하는 사람 만나면 노력도 하지 않은 채 잘 되기만 바라는 인간이라며 비난했습니다. 내 주머니에 들어오는 돈만 챙기기 바빴고, 그러면서도 늘 부족하다 모자라다 투덜거리며 살았습니다.


인생 박살난 후에 책을 읽고서야 비로소 알게 되었습니다. 생각이란 것이 얼마나 중요하고, 또 그 생각이 내 삶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말이죠.


실험을 해 보았습니다. 며칠 동안 집중해서 '생각을 생각'했습니다. 시시때때로 멈춰서 내가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체크하고, 그것이 부정적인가 긍정적인가 분석했습니다. 뭐 볼 것도 없었습니다. 매 순간 나쁜 생각 못된 생각만 줄줄이 하고 있더군요. 실패하고 무너진 것이 당연하다는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인생을 바꾸기 위해서는 생각을 바꿔야 한다! 저는 이 말에 격하게 공감합니다. 글쓰기/책쓰기 강의를 할 때도 '생각'에 대해 자주 강조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잘 살기 위해서도 생각을 바꾸어야 하고, 잘 쓰기 위해서도 생각을 변화시켜야 합니다.


문제는, 대부분 사람이 자신이 어떤 종류의 생각을 많이 하면서 살고 있는지조차 알지 못한다는 사실이지요.


첫째, 하루 한 번이라도 생각을 멈추고 자신이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처음에는 한 번만이라도 실행하고, 시간이 지나면 점차 횟수를 늘이면 됩니다.


둘째, 자신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았다면 다음에는 그 생각을 분석하거나 억지로 바꾸려는 노력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냥 바라보는 것이죠. 아! 내가 지금 이런 생각을 하고 있구나! 중요한 대목입니다. '생각하는 나'와 '생각하는 나를 바라보는 나'가 분리되는 순간입니다. 진정한 내가 에고로부터 떨어져 나오는 것이죠.


셋째, 생각을 생각하는 시간이야말로 생각을 멈추는 순간입니다. 호흡에 집중하는 명상을 떠올리면 이해가 쉬울 겁니다. 불교에서는 '무심' 또는 '공'이라 표현하기도 하지요. 번뇌와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나 진짜 '내'가 되는 방법입니다. 거창하게 들릴 지 모르지만실제 저의 경험에 비추어 보자면 적어도 분노, 짜증, 우울, 시기, 질투 따위 감정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감히 장담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2022-04-21 오전 11.28.31.png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종일 온갖 생각이 머릿속을 복잡하게 만들지만, 그럼에도 틈날 때마다 '좋은 이미지'를 그리는 습관 가져 보자는 말이지요. 삶이 좋아지는 길입니다. 느낌이 현실이 된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나면, 언제 어디서든 행복할 수 있다는 사실도 함께 깨닫게 될 겁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책쓰기 수업 명함 신규.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