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환경과 변화에 적응하기
위기가 닥칠 거라는 사실을 예측하는 사람은 결코 지금처럼 살지 않을 겁니다. 삶이 무너지고 좌절하며 절망하는 사람들 특징은, 자신이 영원히 '지금처럼' 살 수 있을 거라고 믿는다는 사실입니다. 인생에서 유일하게 변하지 않는 것이 '모든 것은 변화한다'는 법칙인데, 많은 이들이 이 점을 간과하며 살고 있지요.
회사 다니면서 안정적인 삶을 누렸습니다. 어느 순간 돈 욕심이 났고, 회사에 다니며 일하는 만큼만 열심히 하면 무슨 일을 해도 성공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지요. 착각이었습니다. 회사 생활은 비닐 하우스 인생이었습니다. 바깥 세상은 혹독한 시베리아 벌판이었지요. 어딜 가나 따뜻하고 안락한 삶이 지속 될 거라고 믿었던 착각 때문에 저는 무너지고 말았습니다.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변화한다는 사실 자체를 받아들이지 못하면 삶을 유지하기 힘듭니다. 현재의 삶을 계속 유지할 수 있다면, 성장과 발전이야 없겠지만 그래도 제법 편안한 인생 누릴 수는 있을 겁니다. 세상에 그런 인생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일마다 처리하는 방식이 다르고 알아야 할 지식과 노하우가 다릅니다. 한 가지 일을 잘한다고 해서 다른 일도 모두 잘한다는 보장 없습니다. 회사 일 잘했다고해서 사업도 잘할 거라고 믿었던 제 생각이 얼마나 어리석은가요.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몇몇 사람들과 잘 지낸다고 해서 다른 모든 사람과의 관계가 좋을 거라고 생각하는 것은 엄청난 착각입니다. 사람마다 성향 다르고 관계 초점이 다릅니다. 누군가를 만날 때마다 다양한 방식이 필요합니다.
돈 버는 방식도 다르지 않습니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돈 버는 방법도 각양각색으로 달라지고 있습니다. 농사 짓던 시절처럼 무조건 한 가지 일 한 가지 방식만 고집할 때가 아닙니다. 세상 보는 눈도 키워야 하고, 새로 개발되는 여러 가지 도구들의 기능도 익혀야 합니다.
빠르고 복잡한 세상입니다. 그럼에도 적응해야 합니다. 난 그냥 예전처럼 살겠어, 욕심 부리지 말고 그냥 이렇게 살아갈 거야. 자기 방어적인 이런 태도는 현상 유지가 아니라 퇴보로 이어집니다.
집 근처에는 공원이 많습니다. 매일 하릴없이 모여앉아 막걸리 마시며 수다나 떠는 어르신들 있는가하면, 복지관에서 서예, 스마트폰, 캘리그라피 등을 배우며 자기계발을 하고 성과를 내는 어르신도 많습니다. 나이를 핑계로 삼는 사람도 있지만, 나이를 열정과 배움으로 연결시키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세상에 영원히 지속 되는 건 없습니다. 젊은 시절, 제가 이뤄낸 성과에만 집착하며 자랑질이나 하면서 그것이 영원히 계속 될 거란 믿음으로 건방지게 살았던 적 있습니다. 결과는 엉망이었지요. 인생은 아직 많이 남았는데, 저는 멈추고 말았던 겁니다.
지금은 한 순간도 가만히 있지 않습니다. 공부합니다. 어제보다 뭔가 하나라도 더 새로운 걸 배우고 익히려고 노력합니다. 피곤하고 지치기도 합니다. 때로 일 중독에 빠지기도 하고요. 물론, 제가 살아가는 방식이 백퍼센트 옳다고 우길 마음은 없습니다.
분명한 것은, 과거 제 인생에 비하면 지금 훨씬 좋아졌다는 사실입니다. 불과 1년 전과 비교해도 계속 좋아지고 있다는 사실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인생이 무조건 계속 좋아져야 하느냐고 반문한다면, 저는 단연코 예스라고 답하고 싶습니다. 확장이야말로 우리 삶의 본질이라 믿으니까요.
일정 수준에 이른 삶이 그대로 유지 될 수 있다면 그것도 괜찮겠지요. 하지만 현실에서 그런 삶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배우고 익히고 공부하고 훈련하고 연습하고 노력하는, 그런 최선이 받침 되지 않으면 삶은 무조건 퇴보합니다. 우리는 뒤로 가기 위해 태어난 존재가 아닙니다.
현재 자신의 상황이 그럭저럭 괜찮다 하더라도 영원히 지속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새로운 환경과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야지요. 지금 어렵고 힘든 상황에 처해 있는 사람도 그런 현실이 계속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마음 힘들더라도 매일 공부하고 성장을 위한 노력을 반드시 해야만 점점 나아지는 현실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집착하고 현재에 안주하고 미래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은 불행한 인생을 살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과거에서 배우고 현재에 최선을 다하며 더 나은 미래를 만들고자 노력하는 사람이야말로 자기 삶을 탄탄히 구축하고 행복한 성공을 맛볼 수 있습니다.
완전히 무너진 인생을 딛고 작가와 강연가, 그리고 네트워커로 새로운 삶을 누리고 있습니다. 지금의 삶이라면 더 바랄 것이 없지요. 그러나, 지난 성과에 연연하고 현재 상황에 안주한다면 저의 미래는 없을 겁니다. 매일 글 쓰고 책 읽고, 강의 자료를 새로 만들고, 사람 대하는 법을 배웁니다. 나를 성장시키고 새롭게 만들어가는 모든 과정이 바로 인생이지요.
고인 물은 반드시 썩에 마련입니다. 지금의 환경과 상황이 제법 괜찮다 하더라도 절대 안주해서는 안 됩니다. 아직 자신의 능력 10퍼센트조차 활용하지 못했습니다. 오늘도 한 걸음 나아갑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