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스토리텔링의 힘

승리의 환호를 그리다

by 글장이


변화와 성장을 갈망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세상살이가 팍팍해졌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잘 살고 싶다는 욕구는 강하지만, 인생은 뜻대로 풀리지 않습니다. 누구보다 열심히 살고 노력하지만 성과가 잘 나지 않을 때, 우리는 실망하고 좌절하지요. 뭔가 속 시원히 풀리는 방법이 없을까 늘 고민하고 연구합니다.


실패는 누구나 겪을 수 있는 거라고, 저도 분명 그렇게 생각하고 살았습니다. 하지만 막상 실패를 겪어 보니 생각보다 훨씬 처참하고 가혹하더군요. 나만 세상 밖으로 튕겨져 나온 기분이었습니다. 할 수 있는 일이 아무것도 없다는 생각에 절망했습니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니 시간이 흐를수록 무기력에 빠지게 되었고요. 성공과 실패는 누구나 만나게 되는 인생 경험이라 하지만, 그럼에도 실패는 역시 가슴 아프고 힘든 시간임이 분명합니다.


돈 많이 벌어 부자 되겠다는 생각으로 사업 시작했는데, 경험도 준비도 부족하여 한 순간에 무너지고 말았지요. 사업 실패는 단순히 돈만 잃는 게 아니었습니다. 사람도, 가족도, 명예도 모두 한꺼번에 사라졌습니다. 존재 가치를 잃었을 때, 사람은 가장 처참해집니다. 요즘은 주변에 실패했다는 사람 만나면, 자초지종을 물어보기보다 그 사람 손부터 잡아주고 싶습니다.무너진 사람의 심정을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입니다.


제 인생을 스토리로 보는 순간 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그 때의 환희는 지금도 잊을 수가 없습니다. 간단히 단계를 설명하자면, 먼저 상상을 시작하고, 상상 속의 나를 그리며 실제 기분을 느껴 보고, 마구 좋아하다가 눈물까지 날 지경이라, 저절로 감사하게 되었습니다.


첫째, 선명하게 상상했습니다. 제가 맨 처음 상상을 시작한 것이 감옥이었으니까 웬만한 사람이라면 상상할 수 있다고 믿어도 되겠지요. 이렇게 만신창이가 된 내가 역경을 극복하고 다시 일어나 사람들 앞에서 성공 스토리를 연설하는 모습. 단순한 상상일 뿐이었는데 어찌나 설레던지 밤에 잠도 오지 않았습니다. 박수 받으며 입장하는 모습, 단상에 올라 첫 인사를 하는 장면, 모두가 제 말에 귀를 기울이는 모습, 연설이 끝나자 기립 박수를 보내는 청중들...... 보고 듣고 느끼는 모든 감정이 살아 있는 듯했습니다. 제가 있는 곳이 감옥이 아니라 무대인 것처럼 느껴질 정도였으니까 얼마나 생생하게 상상했겠습니까.


둘째, 상상 속의 저를 그리며 어떤 기분이 들 것인가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전율이었지요. 초라하고 퀘퀘한 감옥 방에 앉아 있는데 온몸에 소름이 돋았습니다. 어찌나 가슴이 벅차고 행복했는지 표현하기도 힘듭니다.


셋째, 의도하지 않았는데도 저절로 감사하다는 말이 입밖으로 툭툭 튀어나왔습니다. 실패와 좌절로 모든 것을 잃고 자살만 생각하던 시절이었습니다. 그랬던 제가 감사라니요! 어이가 없었지만, 그럼에도 매일 매 순간 기분이 좋고 가슴 벅차서 감사하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대부분은 이런 상상을 마치고 나면 다시 현실로 돌아와 허탈하고 공허한 감정 느끼기도 하는데요. 저는 달랐습니다. 아예 현실로 돌아오질 않았으니까요. 계속 상상했고, 그 상상 속에 머물러 무엇이 진짜 현실인지조차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지냈습니다. 감옥에 앉아 실실 웃었던 사람은 저 하나밖에 없었습니다.


제가 했던 상상은 전형적인 스토리텔링이었습니다. '나'라는 주인공이 있었고요. 멀쩡하게 살다가 위기를 맞았습니다. 박살났지요. 악당을 만났다고 표현해도 되겠습니다. 그런 와중에도 다시 한 번 살아보겠다고 발버둥을 쳤습니다. 결국에는 파산하고 감옥에까지 가게 되는 절정의 순간을 맞이합니다.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글 쓰고 책 읽으며 재기했지요. 많은 사람들로부터 응원과 사랑을 받는 작가 및 강연가가 됩니다. 승리와 성공의 결말이지요.


중요한 것은, 위 모든 스토리텔링을 감옥에서 시작했다는 사실입니다. 아무것도 가진 게 없고, 희망도 없고, 가능성도 없었던 시간. 바로 그 때 스토리텔링을 시작했던 것이지요.


지금 제 삶은 어떨까요? 그 시절에 머릿속으로 그렸던 스토리텔링 속 제 모습 그.대.로입니다. 어쩜 이리도 상상 속 모습과 똑같은지 제 자신도 소름 끼칠 정도로 놀랍습니다.


위기에 빠져 힘든 시간 보내고 있는 사람이 자신을 주인공으로 한 스토리텔링을 강렬하게 상상하면, 극적인 변화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스토리텔링의 힘, 저는 확신합니다.


한두 번 상상하다가 그만두지 말고, 아예 현실 자체가 바뀌었다는 믿음으로 상상 속에서 살아갈 정도였으면 좋겠습니다. 엄연히 현실이 있는데 어떻게 그리 속 좋은 이야기 하느냐고 되물을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상상하지 않는다면 지금 당장 무엇을 할 수 있겠습니까? 현실이 힘들고 막막하니까 위기라고 부르는 것이겠지요.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그 일을 하십시오. 하지만 아무것도 할 수 있는 게 없다면 찐하게 상상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은 단순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주인공이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인생을 만나게 되는 역경 극복의 과정이자 잠재력을 일깨우는 대서사입니다. 영화, 드라마, 소설 등 모든 이야기에 사람들이 열광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스크린샷 2022-05-19 오전 9.37.40.png

자신을 주인공으로 삼으세요. 평범하게 살았던 시절부터 떠올립니다. 어느 날 만나게 된 곤경에 대해서도 자세히 풀어 봅니다. 그럼에도 열심히 노력하는 자신의 모습을 그리고요. 최악의 순간도 있었을 겁니다. 어쩌면 지금이 그런 순간일 수도 있겠지요. 결국에는 이 모든 고난과 시련을 이겨내고 세상 위에 우뚝 서게 될 겁니다. 승리의 환호를 그려 보세요.


스토리텔링은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최고의 도구이자 힘입니다. 이야기의 힘이야말로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는, 진짜 변화와 성장을 이끌어주는 근본임에 틀림없습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책쓰기 수업 명함 신규.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