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과 지금
생각이 복잡하면 지치고 힘듭니다. 특히 그 생각이 부정적일 때에는 일상을 살아가는 의욕마저 잃을 정도로 심각한 위기에 처합니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기회가 있습니다. 긍정과 확신에 찬 사람과 함께 할 때도 있지만, 어둡고 우울하고 부정적인 사람 만날 때가 훨씬 많습니다. 지금껏 살아오면서 제가 만난 사람들을 떠올려 보면, 세상에는 부정적인 생각을 하며 살아가는 이들이 많다고 정의를 내려도 될 정도입니다.
부정적인 생각을 하면 인생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첫째, 몸과 마음이 움츠러듭니다. 자신감과 자존감 모두 상실하지요. 자신의 이야기를 당당하게 꺼낼 수 없으니 불안, 분노, 초조 등의 감정이 계속 내면에 쌓이게 됩니다. 이런 감정들은 결국 어떤 계기에 의해 터지고 맙니다.
둘째, 세상을 비관적으로 보기 때문에 도전의식이나 성취욕 따위가 전혀 없습니다. 인간의 존재 이유는 확장 또는 성장이라 하지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도태될 수밖에 없습니다.
셋째, 주변 사람들에게 악영향을 미칩니다. 잉크병에 맑은 물 한 방울 떨어트리면 흔적도 없지만, 맑은 물에 잉크 한 방을 떨어트리면 금새 뿌옇게 흐려집니다. 그만큼 부정적인 말과 행동은 긍정보다 영향력이 큽니다.
부정적인 생각의 대표적인 사례와 극복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과거를 떠올리며 그 때가 참 좋았다 회상합니다.
자칫 긍정적인 생각으로 오해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이야말로 주의해야 할 대표적 경우입니다. 과거를 회상하며 그 시절이 좋았다고 말하는 것은 지금의 삶에 만족하지 못한다는 뜻이기도 하지요. 현재를 마땅치않게 여기는 사람이 과거 잘 나가던 시절 떠올리는 경우 많습니다.
짚고 넘어가야 할 게 있습니다. 그 시절에도 분명 고민과 갈등, 번뇌와 걱정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다만, 시간이 많이 지난 탓에 잊고 있을 뿐이지요. 바꿔 말하면, 언젠가 세월 지나면 오늘과 지금이 가장 좋았던 시절로 기억될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집중해야 할 것은 과거의 영광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임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둘째, 미래에 대한 두려움입니다.
내일 아침에 눈 뜰 자신 있습니까? 이 질문에 과연 누가 백퍼센트 확신을 가질 수 있을까요? 대수롭지 않게 여기면 "당연히 눈 뜨지!" 라고 답하겠지만, 주변에 일어나는 사건, 사고들을 접하다 보면 이렇게 살아 있는 것도 기적처럼 느껴지곤 합니다.
당장 내일 아침에 눈을 뜨는 것조차 확신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언제가 될 지도 모를 미래에 대해 불안해하는 것은 참 어리석은 태도 아니겠습니까. 기대와 욕심을 버리고, 있는 그대로의 삶을 받아들여 감사하는 태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도 좋지만, 더 나은 삶을 위해 그저 한 걸음 나아간다는 겸손한 마음으로 살면 부정적인 생각 줄일 수 있습니다.
셋째, 과거 상처와 아픔 떠올리며 계속 괴로워하는 경우입니다.
첫 번째와는 반대되는 이야기인데요. 지난 시절 고통을 계속 되풀이하면서 괴로움에 빠지는 겁니다. 이런 사람은 슬픈 영화를 반복 재생하면서 눈물 흘리는 것에 다름 아닙니다.
문제는, 그것이 지금 내 삶에 무슨 도움이 되는가 하는 점이지요. 감성도 아니고 추억도 아니고 성찰도 아닙니다. 자기 위안이자 자기 기만이기도 하지요. 멀쩡하게 잘 살아갈 수 있음에도 자꾸만 백미러만 쳐다 보는 것은 자기 인생에 대한 회피입니다.
과거에 어떤 일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 힘들다는 말은, 어쩌면 지금을 열심히 살아내지 않을 참한 핑계일 지도 모릅니다. 제대로 살지 않아도 이해받을 만한 변명거리가 있으니 얼마나 안전하겠습니까. 희망 없는 인생입니다. 비전도 없고 가능성도 없는 삶이지요. 빨리 벗어나야 합니다.
부정적인 생각을 이겨내는 최고의 방법은 결국 '지금'에 집중하는 것이지요. 과거와 미래에 사로잡혀 있으면 사람은 항상 아프거나 힘들거나 불안하게 마련입니다. 생각의 시점 탓입니다. 바꿀 수 없고 돌이킬 수 없는 문제에 연연하는 것이 얼마나 낭비인지, 지금 바로 인식해야 합니다.
오늘, 지금, 얼마나 좋습니까! 해야 할 일을 하고, 삶에 집중하면서, 좋은 생각 가꾸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