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장이 Dec 08. 2024

대상에 대한 인식이 목표를 바꾼다

본질과 가치에 대한 생각


가난한 사람은 돈을 어떻게 볼까요? 그들은 돈을 생계 수단으로 봅니다. 돈은 한정 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그들은 오늘 또는 이번 주, 이번 달을 살기 위해 돈을 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바로 가난하거나 혹은 일정 수준의 재정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들의 돈에 대한 인식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어떨까요? 그들은 돈에 대해 어떤 생각을 품고 살아갈까요? 먼저, 그들은 인생을 10년 이상 멀리 내다보며 살아갑니다. 돈은 그 과정을 뒷받침하는 도구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거죠. 그들은 세상에 부가 넘쳐나고 모두가 나눠가질 만큼 충분하다고 믿습니다. 


가난한 사람은 악착같이 돈을 벌어야 한다고 믿으며, 자칫하면 자신의 재산을 빼앗길 수도 있다고 생각하며 살아갑니다. 내가 갖지 못하면 남이 그것을 가져간다고 여기기 때문에 매 순간 조바심 나고 초조할 수밖에 없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부가 충분히 넘쳐난다 생각하기 때문에 순환과 자유에 초점을 맞춥니다.


대상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인생 목표가 달라집니다. 돈을 고작 생계 수단으로 인식하는 사람들은 그저 돈이 좀 많았으면 좋겠다 정도의 목표만 가지게 됩니다. 돈을 위대한 인생 살아가는 데 필요한 장치라고 여기는 사람들은 장기적인 안목과 가치관으로 인생 목표를 세우는 것이죠. 


사람에 대한 인식도 마찬가지입니다. 상대를 동행자로 보는 사람은 서로 믿고 의지하며 어떤 일이 있어도 수습하고 풀어내면서 앞으로 나아갑니다. 반면, 상대를 내 이익에 도움이 되느냐 여부로 판단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도움 된다 싶으면 찰싹 달라붙어 있다가 뭔가 삐긋해서 아니다 싶으면 가차없이 돌아서지요. 그러다가 다른 사람 옆에 가서 또 붙습니다.


돈과 사람을 생계 수단으로 인식하는 사람들 목표는 오직 자신의 이익밖에 없습니다. 시장통 바닥에서 나물 파는 아주머니들은 옆 상인이 조금만 자기 자리를 넘어도 불같이 화를 내며 싸웁니다. 다른 사람이 내 고객 빼앗아 갔다 싶으면 멱살 잡고 싸우는 장사꾼도 많습니다. 눈앞의 이익만을 우선으로 여기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분쟁이 끊일 날 없습니다. 


대상을 인식하는 정도에 따라 목표가 달라진다 했습니다. 글쓰기는 어떨까요? 책 한 권 출간해서 베스트셀러 만들고 인생 역전 하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있는데요. 그들은 글쓰기를 단순한 도구로만 여깁니다. 자신을 돈방석 위에 올려줄 그런 도구 말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공부 자체를 하지 않습니다. 당장 돈만 벌면 다 때려치울 사람들이라서, 굳이 깊이 있게 공부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죠. 이런 사람들은 어느 날 돈 되는 일 눈에 띄면 바로 펜을 놓습니다. 


만약 이런 사람들이 글을 써서 책을 출간하게 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첫째, 자기 책이 잘 팔리지 않는다는 사실에 실망하고 좌절합니다. 둘째, 돈벌이 되지 않는 모든 이유와 탓을 코치를 비롯한 주변 사람들에게 돌립니다. 셋째, 돈을 벌어다주지 못한 자신의 책에 아무런 애착을 갖지 못합니다. 넷째, 다시 글을 쓴다는 건 상상조차 하기 힘듭니다. 다섯째, "책 써도 안 된다, 책 따위 쓸 필요 없다"라는 부정적인 말을 주변에 퍼뜨리고 다닙니다.


반면, 글쓰기/책쓰기를 삶의 보람과 존재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평생의 과정으로 인식하는 사람들은 어떨까요? 그들은 공부합니다. 배우고 익히고 연습하고 훈련합니다. 글쓰기를 당장의 돈벌이를 위해서가 아니라, 평생 함께 가야 할 동반자로 여기는 것이죠. 


그들은 자신의 글과 책을 읽어주는 단 한 명의 독자에게도 감사한 마음을 품습니다. 많은 독자들로부터 외면 당하는 경우가 생겨도, 더 나은 글을 쓰기 위해 계속 공부하고 노력합니다. 누군가를 위하는 행위임을 잊지 않기 때문에, 당장의 돈벌이와는 차원이 다른 생각을 하면서 살아갑니다. 


이들의 목표는 돈이 아닙니다. 보람, 의미, 가치, 그리고 존재 이유입니다. 얼핏 보면, 지금처럼 먹고 살기 힘든 시기에 마치 조선시대 선비처럼 현실적이지 않은 행위를 하는 것처럼 여겨질지로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주목해야 할 분명한 사실이 한 가지 있지요.


"글쓰기를 당장의 돈벌이 수단으로 여기는 사람들보나 보람과 가치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결국 더 많은 돈을 벌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인식'은 중요합니다. 제대로 인식하는 사람은 세상 풍파 아무리 거세도 고요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이익만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사람은 무슨 일만 있으면 가슴이 콩닥거리고 밤잠을 설칩니다. 돈도 사람도 글쓰기도, 본질과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이 결국 행복한 성공 거둘 수 있습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 멘탈 강화 바이블!! <황금 멘탈을 만드는 60가지 열쇠>

- 도서구입 바로가기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651866778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