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쓰는 자기계발? 돈 버는 자기계발!

돈 쓴 만큼 돈 벌어야

by 글장이


책을 읽습니다. 지식, 정보, 지혜, 철학, 가치관 등 내 안에 쌓이는 게 많겠지요. 그런 상태로만 계속 독서하면, 아는 게 점점 많아질런지는 모르겠지만 '나만 좋은' 독서가 되어버릴 가능성 높습니다. 청와대 내부는 화려한데 국민과는 상관없는, 그런 독서가 된다는 뜻입니다.


책 읽고 배우고 깨달은 내용 다른 사람과 나누어야 합니다. 모임을 하든, 강의를 하든, 글을 쓰든, 책을 출간하든, 수단이나 방법이야 뭐가 됐든, 내가 읽은 책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서 다른 사람 인생에 도움 주어야 합니다.


돈을 쓰기만 하는 자기계발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자기만 계발하는 거지요. 혼자 똑똑해지고 혼자 성장해 봐야 그게 다 무슨 소용 있을까요? 만약 제가 글쓰기 공부를 오래 해서 관련 내용을 많이 안다고 칩시다. 글도 안 쓰고 책도 안 쓰고 강의도 안 한다? 그럼 제가 글쓰기 내용 많이 아는 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무슨 거창하고 대단한 철학으로 나누자는 얘기를 강조하는 게 아닙니다. 지극히 당연한 말을 하는 거지요. 아이 학원비만이라도 벌 수 있으면 좋겠다 하소연하는 이들 많은데요. '돈 버는 자기계발'을 하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첫째, 책을 읽든 강의를 듣든 무엇을 배우든간에 자신이 인풋한 내용을 정리하고 거기에 자기만의 색깔을 입혀야 합니다. 같은 책을 읽더라도, 거기에 자신의 경험을 더해 메시지를 창출하면, 세상 하나뿐인 콘텐츠가 완성되는 거지요.


둘째, 그렇게 완성한 콘텐츠를 다른 사람들과 나눠야 합니다. 당연히 합당한 가치의 돈을 받아야 하고요. SNS에 꾸준히 공유하면서 관심 있는 사람들을 오픈채팅방에 모으고, 모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1만원, 10만원, 100만원 프로그램 참여를 유도하고, 참여한 이들에게 최고의 가치를 전하고. 이것은 지금 시대 성공 법칙이며 프로세스입니다.


셋째, 공부를 멈추지 말아야 합니다. 콘텐츠 하나 잘 진행했다 하여 그것만으로 곶감 빼먹기를 하면, 얼마 못 가서 밑천 다 드러납니다.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타인과 공유하는 사람은 죽는 날까지 독서를 멈추지 말아야 합니다.


자기 투자에 대한 개념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사람 많은데요.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기꺼이 돈을 투자하는 것은 바람직하고 마땅한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허나, 거기에서 멈춰서는 절대 안 됩니다.


허구한 날 책 붙잡고 읽고, 어디 들을 만한 강의 있다 하면 만사 제쳐두고 달려가고. 이렇게 열심히 돈도 쓰고 공부도 했는데, 그걸 활용하지 않는다면 그냥 길바닥에 돈 뿌리는 것과 마찬가지 아니겠습니까.


읽었으면 나눠야 하고요. 배웠으면 써먹어야 합니다. 작가나 강사가 전하는 내용을 앵무새처럼 따라하기만 하면 표절이고 도용이지요. 반드시 자기 삶의 이야기를 첨부해서 새로운 콘텐츠를 생산해야 합니다.


돈 쓰는 자기계발 말고 돈 버는 자기계발을 해야 합니다. 소비자 말고 생산자가 되어야 합니다. 소극적인 학습작가 아니라 적극적인 콘텐츠 개발자가 되어야 합니다. 가치를 전달한다는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면, 그에 합당한 비용을 타인으로부터 받는 것에 거리낌 없을 겁니다. 더 질 높은 가치를 전하는 것에 몰입하게 될 테니까요.


책 많이 읽는다 자랑할 것 없습니다. 강의 많이 듣는다고 뿌듯해 할 일도 아닙니다. 얼마나 차별화된 콘텐츠를 생산했는가에 연연해야 합니다. 얼마나 많은 이들에게 가치를 전했는가 짚어 보아야 합니다. 지금은 나누는 시대입니다. 더 좋은 내용을 더 많이 나눌수록 돈도 많이 벌 수 있습니다.


"저는 능력이 없어서 그런 거 잘 못합니다."

학습을 통한 콘텐츠 생산은 능력으로 하는 게 아닙니다. 당장 집에 있는 책 한 권 읽고, 요약하고, 거기에 자신의 인생 경험담을 추가하기만 하면 됩니다. 능력이 아니라 적극적인 태도가 필요한 것이죠.


사업 실패 후 빚만 산더미처럼 쌓였습니다. 특별한 기술도, 재능도, 인간관계도, 돈도, 그야말로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감옥에서 책 읽었습니다. 글 썼습니다. 그 과정에서 저의 경험담을 이야기로 풀어내는 연습과 훈련을 지독하게 했던 거지요.


책 출간하고 강의 시작했습니다. 돈 쓴 거 한 푼도 없습니다. 빈털털이라서 쓸 돈도 없었습니다. '나'라는 사람의 이야기를 판 것이죠. 사는 사람 있을까 싶었는데요. 개인의 경험담에 메시지를 장착한 콘텐츠는 기대 이상으로 타인의 관심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만나는 사람들 모두에게 권합니다. 책 읽고, 글 쓰고, 책 출간하고, 강의하세요! 한 번만에 엄청난 성과를 내기는 힘듭니다. 뭐 그런 사람 전혀 없는 건 아니지만, 희박한 확률을 일반화할 수는 없겠지요. 천천히, 그러나 꾸준히 지속하다 보면, 나의 콘텐츠가 사람들에게 닿기 시작할 겁니다.

스크린샷 2025-06-16 091759.png

돈 쓰는 자기계발을 멈추세요. 돈 버는 자기계발 적극적으로 하길 바랍니다. 우리 모두에게는 다른 사람 인생에 도움 줄 만한 이야기가 내재되어 있습니다. 누군가를 그 이야기를 꺼내 보람과 가치 충만한 인생 살아가고요. 또 다른 사람들은 자기 안에 이야기를 계속 묻어둔 채 뭔가 잘 안 풀린다 불평만 하면서 살아갑니다.


나의 이야기는 신이 주신 콘텐츠입니다. 따로 개발할 것도 없습니다. 지금껏 수십 년 살아온 인생 이야기로 다른 사람 삶에 도움 주면서 돈도 버는 거지요. 법칙과 공식을 따르면 성공 확률도 높아집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 책쓰기 무료특강 : 6/24(화) 오전&야간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893703980


★ 이은대 전자책 출간 <포커스 코어>

- 도서구입 바로가기 : https://ydwriting.upaper.kr/content/1192289


★ 이은대 열 번째 개인저서 출간 <나이 오십은 얼마나 위대한가>

- 도서구입 바로가기 :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6210685


KakaoTalk_20250108_153504199.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