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중요한 일을 먼저 한다
회사에서 처리해야 할 수많은 업무. 사업가로서 매 순간 해내야 하는 많은 일들. 이런 일들은 주로 "급한" 업무에 속합니다. 당장 하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큰 일들이지요. 시간에 쫓기고, 완성도도 챙겨야 하며, 다른 사람들과의 협력도 신경 써야 합니다.
이와는 달리, 책을 쓴다거나 몸을 만든다거나 가족과 시간을 보내는 일 등은 상대적으로 "급하지는 않은" 일들입니다. 당장 하지 않는다 하여 무슨 큰 문제가 발생하는 건 아니지요. 내일 해도 되고, 많이 부족해도 나중에 다시 보완하면 되고, 다음에 다시 해도 됩니다.
우리가 하는 일은 크게 두 가지 부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하지만 내 인생 전체를 놓고 봤을 때 별로 중요하지 않은 일, 그리고 급하지는 않지만 내 인생에 중요한 의미와 가치를 갖는 일. 사람들은 주로 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을 아주 중요한 것처럼 비중을 둔 채 살아갑니다.
다른 중요한 일을 하느라 책 읽을 시간이 없다.
다른 바쁜 일 처리하느라 책 쓸 시간이 없다.
급한 일이 쌓여 있어서 운동할 시간이 없다.
해야 할 일이 많아서 가족 챙길 시간이 없다.
독서, 글쓰기, 운동, 가족. 엄밀히 말하면, 내 인생에서 이보다 더 중요한 일이 있을까 의문이 생깁니다. 그럼에도 매일 매 순간 "더 급하고 중요한" 일이 있다는 이유로 정작 내 인생 가장 소중한 의미와 가치를 뒤로 미루고 있는 것은 아닌가 생각해 볼 문제입니다.
뒤로 미루고 나서라도 기어이 해낸다면 다행입니다만, 대부분은 그렇지 않습니다. 미루고 또 미루면서 결국은 하지 못하는 때가 더 많습니다. "지금은 바쁘니까 나중에 여유 생기면 그 때 가서 하겠다"라고 말한 사람 중에서, 적어도 제가 아는 사람 중에서 나중에라도 그 일을 하는 사람 본 적 거의 없습니다. 이유는 분명합니다. 우리에게는 "더 급하고 중요한" 일이 계속 생겨나기 때문이지요.
당장 돈 되는 일만 쫓아다니느라, 자신의 진짜 실력을 쌓지 못하는 사람 많습니다. 진짜 실력이란, 겉으로 드러나는 자격증 따위를 말하는 게 아닙니다. 생각하는 힘을 말하는 것이죠. 무엇이 더 중요한가 분별할 줄 알고, 감사와 배려를 알고, 멀리 볼 줄 아는 힘을 말하는 겁니다.
눈앞의 성공은 조금만 노력하면 이룰 수 있습니다. 그런 성공은 금세 무너지기도 하고요. 인생을 길게 보면서 자신에게 정말로 중요한 가치가 무엇이며 자신에게 정말로 소중한 사람이 누구인가를 제대로 짚을 줄 알아야 합니다.
무엇이 중요한가 분간조차 못하면서 매일 바쁘게 정신없이 살아가는 것만큼 어리석은 인생이 없지요. 회사에서 부장이 시킨 일을 끝내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내 이야기를 담은 책 한 권 출간하는 일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굳이 따지자면, 단 10분이라도 책 쓰는 일을 먼저 하고, 그 다음에 회사 일을 하는 것이 마땅하지 않겠습니까.
이러한 이유로, 하루의 시작이 중요한 겁니다. 꼭두새벽에 일어나서 "자기 인생에 하나도 중요하지 않은 일"을 하느라 귀한 시간 다 보내고 있다면, 그 시간에 그냥 자는 것이 차라리 건강에 더 좋지 않겠습니까.
그 동안 해왔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해야만 하는 일인가. 아니면, 자기 인생에 정말로 중요한 가치가 있는 일인가. 다 큰 어른이 이 정도도 분별할 줄 모른다면, 자기계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 것 아닐까요?
직장이나 사업 관련 일이 중요하지 않다는 말을 하려는 게 아닙니다. 그에 못지않게 자기 인생 의미와 가치를 새기는 일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하자는 거지요. 죽기살기로 눈앞에 닥친 급한 일만 처리하며 살다가는, 과거 제가 겪었던 공허와 허탈 피해갈 수 없을 겁니다. 진짜 후회 많이 되거든요. 누구도 그런 후회를 하는 일이 없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급한 일과 중요한 일 모두를 다 챙기기에는 하루 시간이 부족하다고 호소하는 이들 적지 않습니다. 네, 정신없이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는 사람들에게 인생 중요한 가치까지 챙기라고 말하는 것이 다소 무리가 있다는 것은 저도 인정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나중에 후회할 게 뻔한 매일을 살아갈 수밖에 없다는 것은 참으로 무책임한 일 아니겠습니까. 사람은 어떤 일을 하든 '더 나은 삶'을 추구하게 마련입니다. 지금 당장 급한 일을 해야 한다는 이유로 '더 나빠질 인생' 살아간다는 게 말이나 되겠습니까.
급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일하는 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한 가지 있습니다. "아, 바빠 죽겠다. 이건 이렇게 하는 게 더 나을 텐데, 부장님 때문에 미치겠다. 아, 진짜 이건 아니잖아. 더워 죽겠는데." 이런 식의 불평과 불만을 시시때때로 입에 달고 산다는 것이지요. 스스로 인식조차 하지 못한 채, 자신이 하는 모든 일과 자신이 살고 있는 모든 순간에 대해 못마땅하다는 말을 툭툭 내뱉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지금은 어쩔 수 없지만, 나중에는 좋아지겠지"라며 말도 안 되는 기대를 걸고 살아가지요.
하루 한 시간 꼭 내야 합니다. 아니, 도저히 안 되겠다 싶으면 하루 30분, 그것도 힘들다면 하루 10분이라도 시간을 내야 합니다. 자신이 진정 바라는 인생을 이루기 위해 꼭 해야 할 중요한 가치를 매일 실행해야 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후회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중요하지 않은 일을 하면서 하루를 보내는 걸 "시간 낭비"라고 부릅니다. 시간 낭비가 익숙해지면 시간 낭비인 줄도 모른 채 살아가게 됩니다. 저는 그렇게 제 인생 절반을 잃었습니다. 이후로는 매일, 제 인생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일을 '먼저' 합니다. 덕분에 후회가 많이 줄었지요.
주변에 바쁘게 살아가는 사람 많습니다. 그들과 대화 나눌 때마다, "그들이 중요하지 않은 일을 열심히 하면서 살아가고 있다"라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안타깝고 아쉽습니다. 바라고 원하는 인생 선명하게 있으면서도 왜 어쩔 수 없다는 말을 그리 쉽게 하는 것인가 납득하기 힘든 것이죠.
단호하고 명확하게,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가 알아야 합니다. 그런 다음, 자신이 원하는 인생을 이루기 위한 일을 하루 10분이라도 "먼저, 매일" 지속해야 합니다. 이 습관이 자신의 인생을 가치 있게 만들어가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 <요약 독서법> 무료특강 : 8/30(토) 오후 2시~5시! - 천안 소셜캠퍼스ON충남 5층!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9265376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