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지금 당장 시작하세요
일단 세상에 내놓습니다. 어떤 사람은 좋아할 테고, 어떤 사람들은 비판할 겁니다. 그리고, 다음 번에 세상에 내놓는 것은 더 좋아질 테지요. 이것이 전부입니다.
문제는, 많은 사람이 자신이 생산하는 그 무언가에 대해 완벽해질 때를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면서 하는 말이, "아직은 부족해"라는 거지요. 전문적인 용어로 '가면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세상에 완벽한 무언가는 없습니다. 나이키와 코카콜라도 좋아하는 사람이 있고 싫어하는 사람 많습니다. 성공을 원한다면, 자신이 준비하고 있는 그것을 지금 당장 세상에 내놓아야 합니다.
저는 글 쓰고 책 출간하고 강의하는 사람입니다. 사람들에게 글 쓰고 책 내라고 권하고, 그 길을 안내합니다. 10년 6개월째 같은 일을 하고 있으며, 그냥 주어진 일만 하는 게 아니라 매일 매 순간 공부하고 연구합니다. 어느 정도냐 하면요. 몸과 마음에서 한 방울의 에너지도 더 쥐어짤 수 없을 정도로 일합니다.
이렇게 나름 전문가라고 자부하는 제가 상대에게 글 쓰고 책 내라고 권하는데, 아직 경험 부족한 초보자가 제 말을 믿지 못하고 "아직 부족해요"라고 말한다니까요!
스스로 만족하는 때가 올 것 같습니까? 글쎄요. 그런 날은 영원히 오지 않을 겁니다. 그런 만족을 느끼는 사람도 아마 없을 테고요. 일단 실행해야 합니다. 다양한 비판을 수용해야 합니다. 그래야 조금씩 더 나아질 수 있습니다.
시작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특징이 있습니다. 그들은 거절을 두려워하고, 비판을 견디지 못하며, 아주 조금의 피드백조차 받아들이질 못합니다. 바로 이것이 정체되어 있는 사람들의 공통점이죠.
거절은 그냥 늘 일어나는 일입니다. 비판은 지금도 온 세상에서 벌어지는 일이고요. 피드백은 거절이나 비판보다 더 자주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이미 세상에 흔하게 존재하고 있는 거절과 비판과 피드백을 나만 부정한다 해서 될 일이 뭐가 있겠습니까.
타인으로부터 평가를 받았을 때, 그럴 수도 있겠다 싶으면 수정하고 보완하면 됩니다. 도저히 인정할 수 없는 평가라면, "그건 니 생각이고"라고 선을 그으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뭐가 됐든 일단 세상에 내놓아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음악하는 사람은 음반을 내놓아야 하고, 글 쓰는 사람은 책을 출간해야 하며, 그림 그리는 사람은 전시회를 열어야 합니다. 언젠가, 나중에, 때가 되면.... 인생은 생각만큼 그리 길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이 변화와 성장을 위해서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고 생각하는데요. 오늘, 지금 당장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오늘 지금 당장 자신의 가치를 세상에 드러내는 겁니다.
어떤 사람은 저를 보고 잘생겼다 합니다. 어떤 사람은 저를 보며 희한하게 생겼다 합니다. 또 어떤 사람은 저를 보고 못생겼다 합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은 저를 보고 최악이라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평가에 일일이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내 얼굴을 보기도 전부터 각자만의 평가를 이미 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세상은 그런 식으로 돌아갑니다.
시행착오를 겪어야 합니다. 사람들이 마음대로 평가하도록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나 자신이 미처 생각지 못했던 상황을 판단할 수가 있고, 그래야 내가 생산하는 가치가 더 좋아질 수 있습니다.
준비 많이 해서 성공했다는 말 들어 본 적 없습니다. 실패 혹은 시행착오 많이 해서 성공했다는 말은 귀가 따갑도록 많이 들어 보았습니다. 성공의 핵심은 "일단 시작"에 있다는 뜻입니다.
시작하고 망가지는 걸 두려워하는 사람이 많지요. 마치 살면서 한 번도 금이 간 적 없는 완벽한 도자기인 것처럼 말이죠. 조심조심. 살금살금. 그런 뽀송한 인생에서는 아무것도 이룰 수 없으며, 아무것도 누릴 수 없습니다.
아직은 아니라고요? 나이 70쯤 되면 후회할 겁니다. 그때 시작할 걸, 하고 말이죠. 오늘, 지금 당장 자신의 가치를 세상에 드러내길 바랍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자기계발 전문 강사 자격 과정 1기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40767168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