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흥미진진한 인생
같은 풍경을 계속 보면 지겹습니다. 같은 소리를 계속 들어도 지루합니다. 지겹고 지루한 감정은 '재미없음'의 결과입니다. 하루가 지겹고 지루하다면, 그 사람은 재미없는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죠.
먹고 살기 바쁜데 재미 얘기냐며 툴툴거리는 사람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재미가 있으면 먹고 사는 일도 수월해진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회사에서 일하는 게 재미있는 사람은 출근길이 즐거울 겁니다. 사업하는 게 재미있는 사람은 피곤한 줄도 모른 채 일하겠지요. 사람 관계에서 재미를 느끼는 사람은 스트레스 덜 받을 겁니다.
무조건 재미만 추구하는 거라면 문제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삶에 재미라는 요소를 섞는 것이 제법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나면 그 때부터 변화가 시작될 거라고 확신합니다. 저도 '재미없는 인생'을 '재미있는 인생'으로 바꾸었고, 그 후부터 뜨겁게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상이 매번 특별할 수는 없습니다. 특별한 일은 가끔 일어나죠. 대부분 평범하고 익숙합니다. 매일 같은 곳만 바라보고, 같은 사람 만나고, 같은 업무를 보고, 같은 길을 걷습니다. 당연히 지겹고 지루할 수밖에요.
그러나, 어떤 사람은 활력에 넘칩니다. 표정은 환하고, 목소리는 우렁차고, 등 뒤에는 아우라가 넘칩니다. 그들은 특별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 걸까요?
흥미진진한 인생을 살아가는 것처럼 보이는 이들과 대화를 나눠 보았습니다. 그들은 '특별한 삶'을 살아가는 게 아니었습니다. 매일 마주하는 모든 것들을 '다르게 보는' 습관을 가지고 있었지요.
횡단보도 앞에 섰습니다. 빨간불이네요. 빨리 파란불로 바뀌길 바라는 사람은 조급합니다. 느긋하게 기다리는 사람도 있고요. 스마트폰 삼매경에 빠져 신호가 바뀌는 줄도 모르는 사람도 많습니다. 이런 모습은 일상에서 늘 마주하게 되는 평범하고 소소한 장면이죠.
인생이 횡단보도라면 어떨까요? 조급한 마음으로 빨리 가려고만 하는 사람. 느긋하게 때를 기다리는 사람. 스마트폰만 쳐다보며 세상사에 관심없이 살아가는 사람. 어떤 인생이 옳다고 함부로 단언할 수는 없겠지만, 각자 더 나은 삶이 무엇인지 선택할 수는 있겠지요.
매일 만나는 횡단보도이지만, '조금만 다르게 보는' 습관을 들이면 전혀 다른 하루로 바꿀 수 있습니다. 횡단보도 뿐만 아닙니다. 모든 사물, 사람, 사건들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다르게 본다'는 말은 어떤 의미일까요? 공식으로 설명하자면 '자극+의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보고 듣는 모든 것이 자극입니다. 극히 미미한 자극일 테지요. 거기에다 나름의 의미를 부여하면 또 다른 해석이 가능합니다. 새로운 해석은 곧 배움이자 깨달음이고, 그러한 배움과 깨달음이 많아질수록 지혜로운 삶을 누리게 되는 것이죠.
엄마의 잔소리를 지겨워하던 아이가 학교에서 엄마 없는 친구를 만나게 됩니다. 깨달음의 순간입니다. 잎이 다 떨어진 나무가 앙상한 가지만 남은 채 서 있습니다. 아무것도 가진 게 없는데도 듬직해 보입니다. 나무는 미련도, 집착도 갖지 않기 때문입니다. 배움의 순간이지요.
무엇을 보든 그냥 보지 말고 '의미를 부여하겠다' 작정하고 보아야 합니다. 처음엔 좀 낯설고 힘들어도, 습관이 되고 나면 이보다 재미있고 흥미진진한 일도 없습니다. 내가, 내 삶을, 의미와 가치로 가득 채우는 과정입니다.
재미있는 세상은 없습니다. 재미는 내가 만들어야지요. 흥미진진한 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내가 만드는 겁니다. 멋진 삶도, 행복한 인생도, 좋은 사람도...... 모두 내가 만드는 것입니다. 주도적 인생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저는 글쓰기를 강조합니다. 머리로만 생각하기보다는 글로 적어 의미를 부여하고, 이를 메시지로 바꿔 세상 사람들에게 전하는 것이죠. SNS 시대라고 하는데요. 이를 적극 활용하는 사람에게는 더 없이 풍요롭고 가능성 많은 세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좋은 말, 좋은 글을 찾아 듣고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직접 메시지를 만들어 좋은 세상 만들기에 일조한다면 얼마나 가치롭고 행복한 인생이겠습니까.
오늘 하루, 매일 마주하던 익숙한 것들에 의미를 부여해 보세요. 사람이 달라 보이고, 사물이 달라 보이고, 세상이 달라 보입니다. 다르게 보이면 재미가 생기고, 재미가 붙으면 흥미진진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거기에 가치까지 곁들이니 더할 나위 없겠지요.
지금 행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