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까지 간다
어떤 일을 시작했는데, 아무리 해도 별 효과가 없으면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한테는 글쓰기가 그랬습니다. 다시 한 번 살아 보겠다고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쓰고 또 써도 도무지 실력이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노트도 많이 찢었고, 볼펜도 많이 집어던졌습니다.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았지요.
작가가 되고 싶었습니다. 할 수 있는 일이라곤 글 쓰는 것밖에 없었고, 또 작가가 되면 돈도 좀 벌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문자 메시지나 카톡이나 메일을 쓰는 것과 글쓰기는 전혀 달랐습니다. 논리가 있어야 했고, 메시지가 분명해야 했으며, 문장력까지 갖춰야 했습니다.
겨우 글 한 편 써 놓고 읽어 보면 그야말로 엉망이었습니다.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겠고, 별 재미도 없고, 공감이나 감동 따위 아예 느껴지지도 않았습니다. 매일 글을 썼고, 매일 실팼습니다.
난 재능이 없나 보다, 난 머리가 나쁜가 보다, 그런 생각을 하면서 이제 그만 포기할까 수도 없이 고개를 숙였지요. 그런데, 한 가지 이상한 점이 있었습니다. 매일 실패를 할 때는 그런 마음 없었는데요. 막상 포기를 하려니까 말도 못하게 쪽팔리는 겁니다.
사업 실패하고 파산하고 감옥에까지 와서 앉아 있는데, 또 뭔가를 중도 포기한다는 게 영 내키지 않았습니다. 저 자신한테 미안하기도 하고, 다시는 세상 앞에 고개를 못 들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실패에는 내성이 생겼지만, 포기만큼은 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어떤 일을 하면, 성공할 수도 있고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최선을 다하지만 결과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는 것이죠. 하지만 포기는 다릅니다. 포기는 저의 선택입니다. 성공과 실패는 하늘이 정하는 결과지만, 계속할 것인가 포기할 것인가는 제 손으로 결정하는 일이었습니다.
까짓것 실패해도 좋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쓰고 쓰고 또 쓰자. 실패를 하더라도 이름을 남기자. 세상에서 글을 제일 많이 쓰고 실패한 사람. 글을 엄청나게 썼는데도 실패한 사람. 다른 사람 같았으면 벌써 포기했을 텐데, 그럼에도 끝까지 계속 글을 쓰는 사람. 무식할 정도로 도전하고 또 도전하는 사람. 뭐 이 정도 되면 글 쓰다가 실패해도 부끄럽지 않을 것 같았습니다.
죽을 때까지 계속 쓸 결심을 하고 나니까, 당장 글을 좀 못 쓰는 것이 하나도 문제될 게 없었습니다. 오늘 실패한다 해도 아무 상관이 없었지요. 내일 또 쓸 것이고, 모레 또 쓸 것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글을 아무리 잘 써도 내일 또 쓸 것이고, 오늘 글을 형편없이 써도 내일 또 쓸 겁니다.
세상에서 글을 제일 많이 쓰는 사람! 이 생각 하나가 제 글을 평가하고 재단하는 습관을 없애버렸습니다. 그냥 쓰는 거지요. 무조건 쓰는 겁니다. 물리적인 절대량이 늘어나니까 글의 질도 조금씩 좋아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계속 쓰다 보니 책도 내게 됐습니다. 지금까지 개인 저서 일곱 권, 그리고 전자책 세 권 출간했습니다. 덕분에 글쓰기/책쓰기 코치가 되었고요. 자이언트 북 컨설팅이라는 1인 기업 만들어 530명이 넘는 작가를 배출했습니다. 업계에서 제법 이름도 알려졌습니다. 이제야 조금 '쓰는 사람'으로서 정체성을 갖게 된 것이지요.
지금도 멈추지 않고 매일 글을 쓰고 있습니다. 키보드에 손을 얹고 있을 때 가장 마음이 편합니다. 어디서 무슨 일을 하든 글감을 찾는 하이에나가 되었고요. 강의 중에 실시간으로 글을 쓰기도 하고, 실시간으로 문장을 고치도 다듬으며 해설까지 할 수 있는, 그야말로 라이팅 머신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제 인생에서 가장 잘한 선택이 뭐냐고 묻는다면, 그때 그 시절 포기하지 않고 계속 글을 쓰기로 했던 거라고 답변할 겁니다. 실패해도 좋다! 그러나, 절대로 포기하지는 않을 것이다! 무슨 자기계발서에 나오는 명언처럼, 저는 제 삶을 만들어냈던 겁니다.
혹시 어떤 도전을 하고 있는 중입니까? 절대로 포기하지 마십시오! 실패는 괜찮습니다. 다시 도전하면 되니까요. 그러나 한 번 포기를 하면 다른 일도 끝까지 해낼 수 없게 됩니다. 포기만큼 쉬운 일도 없고, 포기만큼 빨리 습관이 되는 일도 없기 때문입니다.
실패해도 괜찮다!
포기는 절대 용납하지 않는다!
이 두 가지 생각이면 충분합니다. 무조건 성공합니다. 딱 한 번만 해내고 나면, 스스로 제법 멋있다는 생각까지 하게 됩니다.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이 생기기 시작하면, 그 다음부터는 승승장구 일취월장 겁날 것이 없습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