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9. 자원기반관점

Ⅰ. Intro: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인적자원의 중요성

증기기관을 중심으로 한 1차 산업혁명, 전기를 중심으로 한 2차 산업혁명, IT(Information Technology)을 중심으로 한 3차 산업혁명이 지나가고, 2016년 세계 경제 포럼에서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AI(Artificial Intelligence), 빅데이터의 융합을 중심으로 한 4차 산업혁명이 대두되었다. 이는 임시직 고용관계(Gig Economy)를 증가시킨다는 점에서 새로운 경영환경을 가져오고 있다. 그렇기에 이러한 환경 변화에서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각 기업들은 핵심 역량으로서의 인적자원 확보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하에서는 전술한 인적자원이 왜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 확보의 핵심이 되는지에 대해 자원기반관점을 토대로 살펴보겠다.



Ⅱ. 자원기반관점(Resource Based View)의 내용 및 가정


1. 내용

기업은 자원의 집합체이기에 기업의 경쟁력은 외부가 아닌 기업 내부의 자원을 파악하고 활용하는 능력인 핵심 역량에 의해 결정된다. 이에 대해 Penrose는 기업=∑(다양한 이질적 자원)이라고 보아 기업은 다양한 자원의 결합체로 존속하며 기업 내 자원 활용도에 따라 성장이 달라진다고 보았다. 즉 자원기반관점에서는 기업이 보유한 자원과 능력을 경쟁우위의 원천이라고 파악하는 것이다. 기업이 사업 전략에 가장 적합한 자원과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면 해당 기업은 성공할 조건을 갖춘 것으로 볼 수 있다.


2. 자원과 능력

여기서 자원에는 재무자원, 실물자원, 인적자원의 세 가지가 있고, 능력은 자원의 한 부분으로 기업으로 하여금 통제 하에 있는 다른 자원을 최대한 이용하게 하는 유무형의 자산을 뜻한다.


3. 가정

(1) 기업 자원의 이질성

자원기반관점에 의하면 같은 산업 내 기업이라도 상이한 자원과 능력을 가지고 있고, 같은 사업을 진행해도 어떤 기업이 경쟁사보다 더 뛰어난 부분이 있다고 본다. 예를 들면 애플의 디자인이나 삼성의 기술이 여기에 속한다.


(2) 기업 자원의 비이동성

또한 기업 간의 상이한 자원과 능력의 차이는 오래 지속될 수 있는데, 이는 기업이 가진 고유의 경쟁력을 쉽게 획득하기 어렵다는 것을 말한다. 전술한 애플의 경우 1980년대 이후 우월한 제품 디자인 능력을 계속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Ⅲ. 자원기반관점에서 제시하는 필요 자원의 속성: VRIO 모형

출처: B2U

1. 개념

VRIO 모형이란 자원기반관점을 바탕으로 기업이 보유한 모든 자원과 능력을 분석하여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잠재력에 대해 분석하는 접근법을 말한다. 이에 대해 Barney는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창출하는 자원은 가치있고(Valueable), 희소하며(Rare), 모방이 불가능하고(Inimitable), 대체될 수 없거나(Non-substitutable), 조직화 될 수 있는(supported by Organization) 특성을 가진다고 주장하였다.


2. 구체적 검토

(1) 가치

기업의 특정 자원과 능력이 외부의 기회를 홀용하고 위협을 무력화시킬 수 있는 경우에 해당 자원이 가치가 있다고 인정될 수 있다. 이것의 분석을 위해서는 기업의 가치사슬(Value chain)분석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2) 희소성

이는 얼마나 많은 경쟁기업들이 특정한 자원과 능력을 이미 보유하고 있는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자원과 능력 중 가치가 있는데 다른 기업이 보유하고 있지 않는 것을 말한다.


(3) 모방불가능성

해당 자원이 ➀ 기업의 고유한 역사적 상황에 의해서 이루어졌고, ➁ 인과적 모호성으로 인해 성공의 원인을 밝히기 어렵고, ➂ 사회적 복합성으로 기업이 혼자서 모든 관계 관리를 할 수 없는 경우에 모방불가능성이 높아진다.


(4) 대체불가능성

이는 경쟁기업이 다른 자원으로 대체 다른 자원으로 대체하여도 같은 효과를 보기 힘든 경우 대체불가능성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특히 눈에 보이는 유형자산보다 무형자산에서 더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5) 조직에 의한 지원

기업의 자원과 능력은 경쟁적 잠재력을 충분히 이용하기 위한 정책과 경영과정이 조직되었는지에 따라 달라지는데, 조직을 구성하는 다양한 조정요소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전략 8. 조직의 다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