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8. 조직의 다양성

Ⅰ. Intro: 다양성 경영의 등장배경

다양성 경영(Diversity Management)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와 1960년대 미국의 사회 인권운동을 들 수 있다. 즉 다양성이 조직 내 아이디어 증가와 생산성 증대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과 개인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소수집단을 보호하는 법안들이 입법됨에 따라 중요성이 높아진 것이다. 이와 함께 개인들의 조직 내 개인화 추구 경향까지 맞물리면서 다양성 경영을 필수적인 것이 되었다.



Ⅱ. 다양성의 개념 및 유형


1. 개념

다양성이란 조직 구성원들 간의 이질성을 의미하는 개념이다. 이러한 이질성은 조직 경영에 있어서 갈등의 유발을 비롯한 많은 문제의 원천이 되기도 하지만 적절히 관리하면 조직 성과를 향상시키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이때 Cox는 다양성 경영이란 구성원들의 다양성의 잠재적 장점이 극대화되고 단점이 최소화되는 방향으로 조직시스템을 계획, 실행하는 것을 말한다고 규정하였다.


2. 유형

(1) 표면적 다양성

다양성 중 표면적 다양성이란 성별, 인종 등 쉽게 파악할 수 있는 특성의 차이를 가리키는데, 이는 출생 순간부터 본인에게 귀속되어 변화하기 어려운 생래적 특징이다.

(2) 내면적 다양성

이와 달리 내면적 다양성은 지적능력, 육체적 능력 등 능력의 차이를 의미한다. 이는 개인의 노력이나 의지에 따라 변화가 가능한 획득적 특성을 지닌다.



Ⅲ. 다양성의 장단점


1. 장점

조직 내 다양성이 증대되면 ➀ 활용 가능한 인재의 풀이 확대되고, ➁ 조직 내 새로운 아이디어의 창출이 가능해지고. ➂ 기업 이미지도 상승한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


2. 단점

그러나 다양성은 ➀ 구성원들간의 의사소통 문제를 야기할 수 있고, ➁ 이로 인해 구성원 간 갈등이 유발되고, ➂ 여러 가지 편견의 발생 원인이 된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전략 7. 지속가능경영과 ESG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