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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느낀표 Feb 26. 2023

마케팅 뉴스 - AI여행플래너, 네이버/카카오, 인스타

주간 마케팅 트렌드 & 개인적인 생각 정리 - 3월 1주 차

110번째 뉴스 클리핑 - 매주 월요일, 마케팅 업계 이슈와 트렌드를 정리하고 생각을 더합니다.



마이리얼트립, 챗GPT 연동 'AI 여행플래너' 출시

ZDNet 2023.02.23


- 여행 플랫폼 '마이리얼트립'이 챗GPT를 활용한 'AI 여행플래너'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 해당 서비스의 기능은 여행 일정 계획, 맛집, 명소, 날씨, 팁, 여행지 추천 등 여행에 관련한 실시간 대화인데요.

- 예를 들어 '오사카 여행 3박 4일 일정 추천해줘'라고 입력하면 AI가 여행 계획을 제시해줍니다.

- 궁금한 점을 일상적인 언어로 물어보고 즉각적인 답변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소비자에겐 확실히 이점이 될 것 같습니다.


- 마이리얼트립뿐만 아니라 생산성 앱 Notion도 GPT를 활용한 AI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이미 발 빠르게 AI 기능을 도입하는 서비스가 늘고 있습니다. 

- 고객 상담 분야부터 시작되고 있는 이 변화는 이전에 예상했던 것보다 빠르게 산업의 모습을 바꿀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는 ‘포털’, ‘지도’, ‘웹툰/웹소설’, 카카오는 ‘메신저’, ‘음악’ 분야에서 강세

매드타임즈 2023.02.21


- 네이버와 카카오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대표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둘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관점에 조금 차이가 있는데요.

-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네이버는 포털, SNS(밴드), 카페, 지도, 웹툰/웹소설의 이용률이 카카오에 비해 높고,

카카오는 메신저, 음악(멜론) 분야에서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네이버 앱과 카카오톡 앱 각각 한국 스마트폰 사용자의 84%, 94%가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광고(미디어 플랜), 마케팅에서는 소비자와 만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소비자가 각 플랫폼을 어떤 용도로 이용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숙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인스타그램, 쇼핑 빼고 숏폼 콘텐츠 키운다

월요신문 2023.02.22


- 인스타그램이 2020년 처음 도입했던 쇼핑 탭을 홈 화면에서 없앴습니다.

- 더불어 미국에서 제공하고 있던 라이브 스트리밍 내 제품 태그 기능도 종료한다고 예고했는데요.

- 팬데믹에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온라인 쇼핑이 늘어나며 그 시류에 참여했던 인스타그램이 본연의 모습인 소셜 미디어로 돌아오는 모습입니다.

- 메타는 인스타그램 광고 수익에 집중할 것이라고도 밝혔는데, 역시 광고가 단순하지만 가장 강력한 수익 모델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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