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느낀표 May 06. 2024

여행지에서 할 일이 없다는 방황

80일간의 신혼여행 - 포르토에서

6월의 포르투갈


41일간의 산티아고 순례길을 끝내고 포르토에 도착한 지 이틀차가 되었다. 

도시의 분위기도, 에어비앤비로 구한 숙소의 시설도 마음에 들었다. 

무엇보다 아침마다 길을 나설 필요 없이 여유를 부릴 수 있다는 점도 좋았다. 

아니, 좋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6월 11일, 포르토의 아침은 맑았다. 

숙소의 창을 열자 적당히 따뜻한 햇살과 선선한 바람이 흰 커튼을 펄럭이게 했다. 

갈매기 울음소리가 들렸다. 새로운 여행의 시작을 실감했다.

포르토에서의 첫날, 환상적인 날씨였다.

식탁에 앉아 간단한 아침 식사를 하며 아내에게 물었다.

“이제 뭘 해볼까?”


순간 정적이 흘렀다.

“음… 그러게 이제 뭘 하지?” 아내가 대답했다.


뭘 할까,라는 질문이 주제로 떠오른 것이 새삼 낯설었다. 

얼마 전까지 우리는 산티아고 길에 있었고, 매일 아침 해야 할 일이 정해져 있었다. 바로 다음 마을로 가는 것. 걷다가 배가 고프면 눈에 보이는 바에 들어가 식사를 했고, 도착하면 씻고 잠을 잤다. 

‘해야 할 일’로 가득 찬 단순한 생활이었다.


먹고, 씻고, 자고. '해야 할 일'로 가득 찬 단순한 생활이었다.



이제 우리에게 ‘가야 할 다음 마을’은 없다. 

수 없이 많은 선택지들이 ‘가볼 만한 곳’, ‘먹을 만한 곳’, ‘해볼 만한 것’이라는 이름으로 여기저기 흩뿌려져 있을 뿐이다.


가만 생각해보지 ‘할 일’이라는 것은 ‘해야 할 일’과 ‘하고 싶은 일’로 나뉜다. 

이제 ‘해야 할 일’은 없으니 ‘하고 싶은 일’을 해보자. 

그런데… 하고 싶은 것이 딱히 없다면 어쩌지?


우리가 포르투갈에 온 이유는 하나였다. 에그타르트. 

하고 싶은 것은 딱 그 하나뿐이다. 


에그타르트야 한 번 먹으면 끝인데, 이외에 이름 있는 관광지와 식당들, 액티비티에는 사실 큰 관심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뭐 하지’라는 질문에 적당한 답이 떠오르지 않은 것이다. 

우리는 잠시동안 방황했다.


‘해야 할 일’이라는 부담이 없어지면 마냥 좋을 줄만 알았는데, 그게 아닌가 보다. 할 일이 없어지니 이렇게 방황하는 것을 보니.


어쩌면 할 일을, 그것이 해야 할 일이든 하고 싶은 일이든, 착실히 해 나가는 것 그 자체에서 오는 기쁨이라는 게 있나 보다.

포르토에서의 첫날, 목적 없이 돌아다녔다.

우리는 포르토에서 방황을 시작했다. 

우리는 이 방황을 헤쳐나가기 위해 할 일을 만들기로 했다. 에그타르트 먹기. 

한 번 먹고 마는 게 아니라 최대한 많이 먹어보기로 했다. 


그렇게 포르토와 리스본에서 머무른 5박 6일 동안 11곳의 에그타르트를 먹었다.


포르투갈 5박 6일 에그타르트 기행, coming soon...


매거진의 이전글 산티아고 순례길 총정리! with 데이터 분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