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느낀표 Mar 26. 2020

미디어 플랫폼과 용어 정리 2

용어의 3가지 구분과 정리 (OTT, IPTV, VOD)

미디어 용어와 분류 기준


지난 글에선 미디어 플랫폼의 변화와 더불어 복잡해진 환경을 간략하게 살펴봤습니다. 

그런데 환경을 이해하려면 역시 용어부터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케이블 TV는 경쟁력을 잃고 있고해외의 OTT 사업자들이 들어오는 추세에서
이에 맞서기 위해 국내 OTT 서비스들이 공격적으로 출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나라는 특히 IPTV시장이 발달해있었는데,
AVOD와 SVOD트렌드를 중심으로 바뀌는 국내 미디어 플랫폼 시장에 어떻게 대응할지 두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위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미디어 플랫폼 용어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제 나름대로 기준을 정해봤는데요,

기술 중심

서비스 중심

수익모델 중심

세 가지 입니다.


먼저 위의 용어들을 기술 측면에서 분류한 내용입니다. 


기술 중심의 구분 
OTT와 IPTV의 기술적 구분


OTT와 IPTV를 기술적으로 구분한 내용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IPTV도 OTT의 한 부분입니다. 


OTT를 정의하면 

인터넷을 통해 영상을 제공하는 시스템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OTT용어가 저한테 어려웠던 이유는

단어의 뜻과 약자가 전혀 달라서였는데요, 

OTT라는 약자를 풀어쓰면

(Over The Top)이 됩니다.

여기서 Top은 셋톱박스를 얘기하는데요,


셋톱박스는

기존에 위성, 케이블을 통해 송신받는 시스템을 이야기합니다. 

그러니까 OTT는 위성, 케이블을 통해 송신받던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한 시스템이라는 뜻입니다. 


OTT과 IPTV 모두 인터넷을 사용해서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점이
기존의 케이블 TV와 구별되는 점입니다.


IPTV와 OTT가 구분되는 점은

'어떤 인터넷 망을 사용하는가' 입니다. 

OTT서비스 제공 업체가 소유하지 않은 네트워크 망으로도 송신이 가능한 사업자

IPTV서비스 제공 업체가 소유한 네트워크 망으로만 송신이 가능한 사업자

입니다.


그래서 넷플릭스 같은 OTT 사업자는 인터넷만 되면 사용 가능한 것이고

과거의 올레 TV 같은 경우는 KT의 인터넷 망을 사용하는 사람만 가입이 가능했던 것이죠 

하지만 요즘은 IPTV 서비스도 타 인터넷 망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OTT사업자 종류, 출처: 메조미디어


정리하면,  

- 기술적으로 인터넷 망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크게 OTT라고 부릅니다.

- 타사의 인터넷 망으로도 서비스가 가능하면 OTT, 자사의 인터넷망으로만 서비스가 가능하면 IPTV입니다.




두 번째 분류는 서비스입니다.

서비스 중심의 구분 
VOD는 서비스 중심으로 구분됩니다.


VOD는 플랫폼을 지칭하는 용어가 아닙니다. 서비스의 형태를 이야기하는데요, 


맥도날드라는 음식점이 있으면 (넷플릭스 같은 플랫폼)

그 안에 매장에서 먹기, 포장, 드라이브 스루 같은 서비스가 있는 것이죠 (VOD 서비스) 


기존의 지상파 TV나 케이블 TV와 뚜렷하게 구분되는 서비스인데요,

VOD는 Video On Demand라는 뜻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때에 원하는 영상을 볼 수 있게 하는 서비스를 뜻합니다. 


주문형 비디오라고도 하는데,

VOD를 OTT나 IPTV와 같은 선상에서 생각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VOD는 OTT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정리하면,

- VOD는 주문형 비디오라는 뜻으로, 인터넷으로 콘텐츠를 제공하는 OTT에서만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 VOD는 수익 모델별로 다시 세분화됩니다. 

수익 모델별 구분 
SVOD, AVOD, TVOD는 수익모델별로 구분된 용어입니다.

위 이미지의 각 용어들은 

VOD 앞에 한 단어씩 붙어 서로 다른 수익모델을 뜻합니다. 

SVOD는 구독형 VOD

AVOD는 광고 기반 VOD

TVOD는 편당 결제 VOD

를 뜻합니다. 


과거 국내의 IPTV는 주로 TVOD 수익모델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영화를 편당 결제해서 보는 서비스인 것이죠 

최근에는 카카오 페이지에서 영화를 많이 구매해보는데, 이 서비스 역시 TVOD입니다. 


넷플릭스는 대표적인 구독형 VOD입니다.

한 달치 요금을 내고 해당 플랫폼에 있는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는 것입니다. 


유투브는 광고 기반 VOD입니다.

콘텐츠를 볼 때마다 광고를 보는데, 그 광고를 통해서 수익을 얻는 것이죠.

물론 유투브 프리미엄은 SVOD 구독형 VOD가 되겠죠. 


정리하면   

- VOD(주문형 비디오)는 OTT(인터넷 망으로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의 서비스이며,

- 수익모델에 따라 SVOD(구독으로 수익), AVOD(광고로 수익), TVOD(편당 결제로 수익)로 나뉩니다.




미디어 플랫폼과 용어를 한 장에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미디어 플랫폼과 용어 총정리

OTT, IPTV, VOD 등 미디어 플랫폼 환경과 용어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다시 한 번 총 정리를 하자면,

- OTT는 인터넷으로 콘텐츠를 제공하는 사업자를 뜻한다.

- IPTV는 OTT에 속한다.

- OTT와 IPTV의 차이는 인터넷 망의 소유 여부 차이이다

- VOD는 OTT에서 제공받을 수 있는 '주문형 비디오'서비스이다.

- VOD는 수익모델에 따라 AVOD, SVOD, TVOD로 나뉜다.



기존의 케이블 TV는 경쟁력을 잃고 있고해외의 OTT 사업자들이 들어오는 추세에서

이에 맞서기 위해 국내 OTT 서비스들이 공격적으로 출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나라는 특히 IPTV시장이 발달해있었는데,

AVOD와 SVOD트렌드를 중심으로 바뀌는 국내 미디어 플랫폼 시장에 어떻게 대응할지 두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미디어 플랫폼에 대해 설명이 잘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혹시 이해가 안 가시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


이전 글

https://brunch.co.kr/@23why/2


매거진의 이전글 미디어 플랫폼과 용어 정리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