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예술이 만난 도쿄 시부야구의 'THE TOKYO TOILET '
지역의 매력은 우리가 상상하지 못하는 곳에서도 발견된다. 도쿄 시부야의 공중 화장실이 그런 사례다. 현존하는 최고의 건축가 안도 타다오가 디자인한 화장실은 도쿄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한 번은 가보고 싶어 하는 명소로 자리 잡고 있다. 공중 화장실을 도쿄를 대표하는 관광지로 탈바꿈하는 일본의 역발상이 흥미롭다.
사실, 일본의 화장실 문화는 세계적인 명성을 자랑한다. 화장실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세계적인 브랜드 ‘TOTO’의 혁신적인 디자인은 전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다. 일본인의 위생 관념과 화장실에도 ‘신(神様)’이 있다고 믿는 일본인들의 독특한 문화가 그 배경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일본인들은 어릴 때부터 항상 화장실을 청결히 유지해야 한다고 교육받는다. 여기에 공공질서 교육이 더해져 일본의 화장실은 어딜 가나 깨끗하다. 아무리 일본이라 하더라도 공중 화장실은 어둡고, 더러우며 냄새가 나는 등의 이유로 이용자가 꺼려하거나 사용을 자제하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동경 시부야에서 일본 재단(Nippon Foundation)이 주도하여 ‘THE TOKYO TOILET’ 프로젝트가 2020년부터 시작된다. 도쿄의 대표적인 관광지이자 젊음의 거리인 시부야의 공중 화장실 유명 건축가, 독특한 스타일과 예술, 로컬 크리에터가 결합하여 새로운 도쿄의 매력 장소로 탈바꿈했다.
일본 민간 비영리 단체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일본 재단은 성별, 연령, 장애를 불문하고 누구나가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공 화장실을 시부야구 내 17개소에 설치 할 계획을 세웠다. 이 과정에서 안도 타다오, 쿠마 켄고, 이토 토요오 등과 같은 유명 건축가들과 사토 카시와 같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참여하여 뛰어난 디자인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했다. 공중 화장실 설계에 일본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예술가들이 참여한 것이다. 이 자체만으로도 세계적인 화제가 되었다. 이들의 노력으로 탄생한 공중 화장실은 단순한 시설물이 아니라 포용적 사회의 본질과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를 구축하고자 하는 예술적 의도가 명확히 나타났다. 일본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건축가들의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화장실을 새롭게 탈바꿈시킨 결과, 시부야의 17개 공중 화장실은 더 이상 단순한 생활 시설이 아닌 예술 작품으로서의 새로운 모습을 갖추게 된다.
최근에는 공중 화장실 투어 상품까지 등장했다. 투어에 참여한 사람들은 5천 엔을 지불하고 9개의 화장실을 방문한다. 여기에는 현재 전 세계인의 이색장소로 가장 주목을 끄는 화장실도 있는데, 사용자가 들어가면 불투명하게 변하는 투명한 벽이 있는 세계적인 화제가 되었던 바로 그 화장실이다. 관광객들이 시부야 관광명소인 스크램블 교차로 지역이 아닌 다소 덜 알려진 지역의 화장실을 구경하면서 지역 전체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 투어의 또 다른 매력이다.
또한, 공공정책의 관점에서 ‘THE TOKYO TOILET’ 프로젝트는 민간-공공 협력(Public Private Partnership, PPP)의 모범 사례로서 주목받는다. 일본 재단은 그동안 민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공공시설을 혁신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 지역소멸, 고령화에 대응하는 일본의 민간-공공 협력은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하는 데도 기여하고 있다. 지역 사회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협력하는 관점에서 ‘THE TOKYO TOILET’ 프로젝트는 단연 돋보인다. 2024년부터는 시부야구가 화장실의 유지 보수를 계승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일본 재단, 재단법인 시부야구 관광협회와 다각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이 프로젝트의 성공 비결에는 일본을 대표하는 화장실 관련 기업들의 참여도 빼놓을 수 없다. 공공 화장실의 설계와 시공에 ‘야마토 하우스 공업’, 현상 조사나 설치 기기 및 레이아웃의 제안에는 ‘TOTO’의 협력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PPP 체계는 국내외 관계자들의 폭넓은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내며 지역 사회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역 발전과 문화 매력을 함께 이루어 나가는 좋은 사례라 할 수 있다.
‘THE TOKYO TOILET’ 프로젝트로 촉발된 공공 화장실의 혁신은 단순히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예술을 통해 지역의 매력을 증진시키는 데도 성공했다고 할 수 있다. 부정적인 지역자원이 문화예술을 만나 긍정적인 매력으로 탈바꿈하여 세계적인 주목을 받는 관광지가 된 것이다. 공중 화장실이 세계적인 관광지로 변한 도쿄 시부야구의 사례는 사회문화적으로 지역매력 개발을 통해 지역을 활성화시키려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