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JOB Jun 25. 2024

시장조사가 실패할 수밖에,,,

part2. 당신의 장사가 망할 수밖에 없는 이유

3년 전, 동료였던 후배가 오랜만에 놀러 왔습니다. 요새 무엇을 하고 있냐 물어보니 , 새로운 제품을 준비 중이라고 하더군요.( 퇴사 후 본인 브랜드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능성 화장품의 한 종류인데 , 시장조사한 자료들을 보여주더 군요.


경쟁사 분석을 통해 보여줬던 매출액은 쇼핑몰 월 5~6천만 원 정도의 매출정도가 예상되고 , 순익으로 따지면 3~4천만 원 이상을 가지고 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광고 비용등은 산출 안 하기는 했는데 , 그럼에도 화장품은 마진이 좋은 편입니다. 원가가 생각보다 저렴하거든요. )  


새로운 카테고리이긴 했으나 , 성분 이슈로 꽤나 시장을 잘 만들어 간 것으로는 보이 더 군요. 대기업/명품브랜드/유명인이 아니면 신규업체의 시장진입 전략은 비슷비슷합니다.   


6개월 뒤 술 먹고 전화가 와서 , 큰일이 났다고 합니다. 제품을 준비하고 판매를 시작한 지 벌써 3개월 째인데 , 매출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속상함은 뒤로하고 , 다음날 약속을 하고 만났습니다.

같이 분석을 하다가, 해당 1위 업체의 나쁜 짓거리를 발견하고 뭐라 할 말이 없더군요.

[결국 후배 제품은 , 최대한 원금을 회수하는 정도로 방향성을 잡았습니다.]  


1위 업체의 나쁜 짓거리는 무엇이었을까요?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기억나시나요?

' 실시간 검색어'폐지를 가장 이유는 인위적인 조작을 근절시키기 위함이었죠. 

다음은 네이버에서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 , 월간 검색수 지표를 제공하는 키워드 시스템입니다.

간단하게 광고/시장성을 파악하고자 할 때 이용을 하곤 합니다.



1위 업체의 나쁜 짓거리를 이곳에 상세하게 적기에는, 편법이고 악용될 우려가 있어 조심스럽긴 합니다만 , 그래도 생각해 보실 수 있도록 약간의 힌트를 드리겠습니다.


1. 키워드 검색으로 시장의 크기(카테고리)를 키웁니다.

2. 키워드를 검색하면 , 모든 상단의 블로그/카페등이 브랜드 예찬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미 해당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한 고객들은 어떤 키워드를 입력할까요? 



저 1위 업체는 현재 어떻게 되었을거 같으신가요 ?

유명 뷰티 업체에 납품까지 해가며 승승장구 하고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흔적 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