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mphonieorchester des Bayerischen Rundf
오이겐 요쿰, 라파엘 쿠벨릭, 키릴 콘드라신, 콜린 데이비스, 로린 마젤로 이어진 당대 최상의 지휘자를 수석 지휘자로 지명하여 제2차 세계대전 후 1949년 창단된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세계 메이저급 오케스트라에 입성하여 세계 오케스트라 역사를 다시 쓴 BRSO는 2003년 인텐단트의 혜안으로 당시 저 평가된 얀손스를 수석 지휘자로 임명하여 2004년 함께 맡은 RCO와 양대 오케스트라 앙상블을 최정상에 올려놓는다. RCO와 2015년 결별 후 연손스는 BRSO만을 맡아 더욱더 이 오케스트라는 발전시키려던 2019년 상임지휘자 얀손스의 갑작스러운 타계로 혼돈에 빠진 이 오케스트라는 2023/24 시즌부터 사이먼 레틀과 상임지휘자 직을 5년간 계약한다. 그러나 필자가 생각하기에 라파엘 쿠벨릭과 마리스 얀손스의 단단하고 깊이 있는 음악을 계승한 brso가 그와 음악적으로나 앙상블적으로 케미가 맞을지는 많은 의구심이 든다. 특히 얀손스와는 16년간 같이하면서 아주 견고하고 밀도 있는 앙상블의 변화된 모습을 보여 독일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존중받는
오케스트라가 되었고 그중에서도 brso의 목관 파트는 5관 편성을 갖추고 수석 두 명이 어떤 조합을 하더라도 환상적인 결과를 보여주며 피콜로, es클라리넷, 바스 클라리넷, 잉글리시혼, 콘트라바순에 솔로를 지명하여 전문적인 책임을 맡김으로 가장 이상적인 오케스트라 목관 파트 像(모습)을 제시하였다. 올해로 69세가 되는 사이먼 레틀은 런던 심포니를 맡아 영국으로의 회귀가 옳은 결정이라고 생각하였는데 다시 독일로 돌아와
독일 시민권까지 취득(eu와 결별한 영국인은 eu 국가에 취업하기가 까다로워졌다)하면서 brso에 전념할 뜻을 보인다. 런던 심포니와는 2022/23 시즌 후 상임 지휘자직을 내려놓고 명예 지휘자로 남았다.
“시작점으로 바이에른 사람들은 더 풍부하고 어두운 독일 사운드를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rco
사람들은 아마도 더 세련되고 투명하며, 더 고운 색깔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뮌헨에서 섬세한 앙상블 작업을 할 때는 오케스트라가 따라옵니다. 그리고 암스테르담에서 감정성, 자발성, 기질에 대해 연구할 때 나도
그들에게 얻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얀손스가 rco와 brso 당시 세계 최정상급 오케스트라를 맡고 있을 때
캐릭터가 다른 두 오케스트라에 대한 판단이다. 세계 최정상급 지휘자 중, 지휘자 조련으로 가장 신뢰를 받았던 무신의 이론 "지휘자는 주지적인 것과 주정적으로 대비되는 두 마리 토끼를 어떻게 조화롭게 자신의 것으로 습득할 수 있을까의 의문이 가장 중요하다."에 주지적 기초에 주정적 심성을 가져 무신의 이론에 가장 근접한 지휘자가 얀손스라고 필자는 보고 있다. 아마도 얀손스는 가장 이상적인 지휘자의 길과 결과물을 남긴
지휘자일 것이다. 젊은 나이에 23년간 재직하면서 그와 함께 동반 성장을 이룬 오슬로 필이 있었고 완숙기에는 서로 캐릭터가 다른 세계 최정상급 오케스트라인 rco와 brso를 맡아 두 오케스트라의 전성기를 만들고
세계에서 가장 존중받는 지휘자로 우뚝 솟는다. 지휘자를 판단할 때 음악적 결과물과 오케스트라 앙상블 완성의 결과물을 병행하여 살펴야 오케스트라 발전의 정확한 기여도를 알 수 있는데, 얀손스는 오슬로 필, rco, brso에서 이룬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음악적 해석과 특히 여느 지휘자가 이루어내지 못한 밀도 깊은 섬세한 오케스트라 앙상블 이 두 결과물에 기여도가 가장 큰 지휘자로 다른 분야의 해찰 없이 묵묵히 오로지 평생
지휘자의 길만 걸어 모범적인 음악인의 상을 확립시킨 진정한 마에스트로라고 생각한다.
- "2019년 11월 30일 갑작스러운 대 지휘자의 영면 소식에 황망하여 한참이나 망연자실했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따뜻하고 온화한 인간미 넘치는 그의 음악은 세계인 마음을 울려 깊은 감동을 주었고 건강에 문제가
있어 항상 조심스러운 삶을 보내면서도 포디움에만 서면 최선을 다해서 오케스트라를 이끌고 참 음악을 우리에게 들려주었던 참 음악인 얀손스가 이 글을 쓰면서 유난히 보고 싶은 깊은 밤입니다."
BRSO는 Grafenegg, Salzburger, Lucerne Festival, Musikfest Berlin, BBC Proms London, Dublin
투어로 시즌을 시작하고 ard 국제 콩쿠르 결선에도 참여한다. 매우 다양한 여름 음악제에 초대받은 brso는 갑자기 떠난 얀손스의 후유증에서 서서히 벗어나 보이고, 플륫과 바순 수석이 새로이 뽑히면 안정적인 새대
교체도 이룰 것으로 생각된다. 2023/24 시즌에 출발한 사이먼 레틀과의 협업은 생각보다 안정적으로 진행되는 것 같아 보인다. 레틀은 베를린 필보다는 brso에 어울리는 듯한 2023/24 시즌은 두고 지켜봐야 하겠지만, 베를린 필에서 세계 오케스트라 역사상 가장 강력한 조직의 단원 협의체와 단원 개개인의 특이한 개성 사이에서 힘들어했던 모습을 떨쳐내고 얀손스가 만들어 논 인간적인 따뜻한 brso 앙상블에 스며드는 모습을 볼 수 있어 필자는 흥미롭게 지켜보고 있다. 베를린 필과 런던 필과의 헤어짐은 brso와 체코 필의 수석 객원지휘자로 이어져 69세 레틀의 마지막 음악적 결과물을 기대해 본다.
올해로 63세가 되는 호주 출생 시드니 심포니 수석 지휘자 출신 Simone Young은 이번 시즌 rco, 베를린 필, 뉴욕 필 그리고 brso에 객원 지휘자로 초대받아 세계 최정상급 오케스트라에 가장 많이 초대받은 여성 지휘자로 활약이 기대되고 rco에도 초대받은 미국 출생으로 네덜란드 Radio Philharmonic Orchestra 수석
지휘자 Karina Canellakis가 지난 시즌에 이어 brso의 객원 지휘자로 나설 예정이며 Iván Fischer,
Alan Gilbert, François-Xavier Roth, Franz Welser-Möst, Manfred Honeck, Herbert Blomstedt 등 원로 지휘자와 Gianandrea Noseda, Tugan Sokhiev, Jakub Hrůša, James Gaffigan, Daniel Harding 등 중견 지휘자를 선택하여 시즌을 준비한다. 11월 20일에서 12월 5일까지 12회의 한국, 일본, 대만 아시아 투어에서 레틀은 조성진을 솔리스트로 지명하여 Johannes Brahms konzert Nr. 2,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2번 브람스 교향곡 2번 등을 가지고 공연을 준비한다. 1988년부터 35년간 플륫 수석으로 있었던 프랑스
출신 Philippe Boucly와 1985년 입단한 파곳 수석 Eberhard Marschall이 2023년 은퇴하여 세대교체에 숨통이 터 이후 레틀의 의중이 들어간 오디션에서 새로이 뽑힐 수석에 기대하고 있다.
유럽은 물론 전 세계에서 활약하고 있는 한국인 오케스트라 단원이 불과 10년 만에 엄청나게 늘고 있는 추세다. 현악기는 물론 이제는 목관악기에서도 최정상급 오케스트라에 수석 부수석, 단원으로 활약하는 우리나라 젊은 음악인을 많이 볼 수 있다. 국제 콩쿠르에서 한국 출신 음악도가 가장 많이 초대받아 어떨 때는 국내
콩쿠르인지 분간하기 어려운 경우도 흔히 있고 오케스트라 오디션에 초대받는 횟수도 점차 늘어가고 있다.
우리나라 연주인이 유럽 명문 오케스트라에서 활약하는 모습은 매우 고무적이지만 그 못지않게 한국인들의 잦은 이직으로 오케스트라에 피해를 주는 일도 많이 있어 어쩌면 이대로 가다가는 유럽 오케스트라에서 한국인 기피 현상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해본다. 적지 않은 수가 오케스트라 경력을 한국에서 교수직이나 한국 생활을 위한 하나의 이력 쌓기로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오케스트라의 입장에서 보면 어렵게 오디션과 수습 기간을 거쳐 종신 단원으로 선정한 단원이 하루아침에 이직하는 경우 오케스트라에 막대한 피해를 가져올 수밖에 없는 상황에 부닥치고 이들이 한국인이라는 것이 쌓아갈수록 한국 음악인의 신뢰는 허물어져 버리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신뢰를 중시하는 음악인이 되기 위해, 앞으로 후배 음악인을 위해서라도 한국에 정착할 예정이라면 종신 단원 지명 전 거취를 정하여 행동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를 부탁드린다.
10, Dezember, 2024. wien. franciscopaik.
단원 구성: 1.Vn. 2.Vn. Viola. Cello. K.Bass.
악장 4, 포함 20명. 14명. 11명. 9명. 8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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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 Ob. Cla. Bn. Hr. Tp. Tb. Tu. Tim. Pe. Hf. Pi. 총인원.
5명. 5명. 5명. 4명. 7명. 4명. 5명. 1명. 1명. 3명. 1명. 1명 - 104명. (2024년 12월 현재)
(한국인 단원으로는 제1 바이올린에 Andrea 은정 Kim 아카데미 비올라 유혜림이 있다.)
Konzertmeister
Radoslaw Szulc *1998 (폴란드) Guildhall School, Yfrah Neaman
Anton Barakhovsk *2009 Juilliard School,Dorothy DeLay
Tobias Steymans *2009 Musikhochschule Köln Igor Ozim.
Thomas Reif *2018 Königin Elisabeth Wettbewerb
목관 악기 *** 직책, 출신국, 입단 시기, 약식 경력. ***
fl.
Henrik Wiese - Solo *2006 Paul Meisen - 2, ARD-Wettbewerb (2000)
Lucas Spagnolo *2024 Andrea Lieberknecht
Petra Schiessel *1990 Paul Meisen(Münchner Musikhoch.)
Natalie Schwaabe - Piccolo *1996 Paul Meisen(Münchner Musikhoch)
Ivanna Ternay (우크라이나) *2011 Bamberger Symphoniker
"Philippe Boucly - Solo (프랑스) *1988 CNSMDP (1980) Jean-Pierre Rampal 2023년 은퇴.
파트 평균 재직 기간; 23.8년
ob.
Stefan Schilli - Solo *1991 professor(Mozarteum)
Ramón Ortega Quero - Solo (스페인) *2008 Ersten Preisträge ARD-Wettb (2007)
Emma Schied (영국) *2016 solo Budapest Festival Orch.
Tobias Vogelmann *2000 François Leleux, Orchesterakademie Bayerischen Rundfunks
Melanie Rothman *2022 CNSMDP
파트 평균 재직 기간; 16.6년
cla.
Stefan Schilling - Solo *1993 Hans Dietrich Klaus (Detmold Musikhoch)
Christopher Corbett - Solo *2005 principal Gürzenich Orchestra Wolfhard Pencz Musikhoch.Mannheim.
Bettina Faiss *2000 Hans D. Klaus (Detmold Musikhoch)
Werner Mittelbach *1984 Gerd Starke (Münchner Musikhoch)
Heinrich Treydte - Basskla. *2011 Frankfurt Oper. M Lübeck Reiner Wehle, Sabine Meyer
파트 평균 재직 기간; 25.6년
bn.
Marco Postinghel (이태리) *1994 Klaus Thunemann.
Susanne Sonntag - Kontrafagott *2007 Klaus Thünemann (Hanns Eisler) Berlin.
Francisco Esteban Rubio *2019 (스페인) Hanns Eisler
Jesús Villa Ordóñez * 2020 (스페인) Postinghel am Mozarteum
" Eberhard Marschall *1985 Klaus Thunemann. Hannover 2023년 은퇴.
" Rainer Seidel *1977 German Music Competition Bonn (1980), Toulon (1982) 2023년 은퇴.
파트 평균 재직 기간; 23.5년
목관 파트 평균 재직 기간 (2024년 현재) ; 22.4년
Chefdirigenten
1949–1960: Eugen Jochum 1961–1979: Rafael Kubelík
(designiert): Kirill Kondraschin 1983–1992: Colin Davis
1993–2003: Lorin Maazel 2003–2019: Mariss Jansons
ab 2023: Simon Rattle
https://youtu.be/riffZeJ7jus?si=MS3Tq4J2oOL2_c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