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독서불패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독일행 초인 용쌤 Oct 21. 2015

[독서불패 #4] 독서모임 운영 Tip



▶어썸피플을(http://cafe.naver.com/awesomepeople7) 운영하다 보니 '독서모임을 만들어 운영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될까요?'에 대해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현재 5년 동안 '늘해랑 독서모임'을 진행하고 있고 '리얼독서모임'도 2년 4개월 동안 매 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촌과 일산에 있는 데이앤라이프란 헤어샾에서도 전 직원을 상대로 한 달에 두 번씩 독서 경영을 진행하고 있죠. 시간이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노하우란게 쌓일 수 밖에 없겠죠? 운영 노하우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정리해 봤습니다.

                     

# 1 : 책을 즐겨 읽고 책을 사랑하는 사람을 모아라.

▶이런 사람들과 함께하라 : 책을 통해 이전 보다 더 나은 삶을 살기 원하는 사람들. 일주일에 책 한 권은 읽을 수 있는 사람들, 경청할 줄 아는 사람들

▶ 이런 사람들은 피하라 : 단편적인 지식만 습득하려 하는 사람들, 책을 잘 안 읽고 오는 사람들, 정해진 규칙을 무시하고 자신의 의견을 강하게 피력하는 사람들, 독서모임 후에 자주 술 마시러 가자고 하는 사람들. 책 이야기는 하지 않고 주제를 개인적인 이야기로 계속해서 돌리는 사람들.

# 2 : 책을 정하라.

▶독서모임의 승패는 책 선정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책 선정 실패는 독서모임 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 참여자들의 독서근육은 전부 다르니 책은 신중하고 신중하게 골라야 한다. 많은 사람들과 함께 공감하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책으로 선정해야 독서모임을 오래 이어나갈 수 있다.


책 선정 원칙 :

1) 대중적인 책을 골라라

2) 절판 되거나 서점에서 쉽게 구할 수 없는 책은 피해라(책을 읽지 못해 참여를 못하는 경우가 정말 많다) 

3) 베스트셀러 보다 스테디셀러가 더 좋다

4) 한쪽 분야에만 치우치지 마라

 5) 분기마다 한 번씩 참여하는 분들과 함께 책을 선정하는 시간을 갖는다.

# 3 : 규칙을 정하라.

▶모임을 하면서 반드시 규칙이 있어야 한다. 규칙이 없다면 독서모임은 산으로 갈 수 밖에 없다. 규칙을 어기는 사람은 아쉽더라도 과감히 탈퇴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몇 명 때문에 다른 회원들이 피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규칙 :  

1) 논쟁을 하지 마라.

2) 내 생각을 타인에게 주입시키려 하지 마라

3) 책은 반드시 읽고 오게 하라. (부득이한 사정으로 책을 못 읽었을 경우 블로그 리뷰라도 최소 5개 이상 읽고 오게 하라)

4. 토론이 책 주제와 상관없이 지극히 개인적인 이야기로 흐르는 것을 막아라.

# 4 : 좋은 질문을 유도하라.

▶진행자는 다른 참여자들 보다 더 노력해야 한다. 좋은 질문을 많이 유도함으로써 독서모임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질문들을 3~5개 정도 만들어 놓는다면 독서모임이 더욱 매끄럽게 진행될 것이다.

# 5 : 시간 조절을 잘하라.  

▶참여자들 중에 일부만 많은 이야기를 하고 다른 일부는 말을 거의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진행자는 시간 조절을 잘해야 한다. 말이 많은 것 같다 싶으면 다른 사람을 위해 과감히 자를 수 있는 카리스마를 보여야 한다. 말이 많은 사람은 자신이 말이 많다는 것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야기를 끝까지 들어주다 보면 20분도 넘게 시간을 허비할 수도 있다. 한 사람당 발언 시간을 5분씩 정해서 다양한 질문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다.


# 6 : 다른 독서모임에 참여해보고 장점을 흡수하라.

▶처음이라 부족할 수밖에 없다.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다른 독서모임에 참여해보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다. 모임을 체계적으로 만들기 위해 한 달에 한 번씩이라도 다른 독서모임에 참여해 보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참여하는 방법 :

1) 네이버에 '독서모임'을 검색한다.

2) 블로그나 카페를 보면서 활성화 되고 있는 모임을 찾아 본다

3) 신청해서 독서모임에 참여한다.

4) 단 한가지만 배워 현재 하고 있는 독서모임에 적용한다. 욕심 부리지 마라. 단 한가지만이라도 족하다.

# 7 : 다음 모임을 기약하라. 모임 후기를 작성하고 sns에 퍼트려라.

▶모임이 끝난다면 꼭 후기를 작성하는 게 좋다. 시간이 지나면 후기들이 큰 힘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보통 사람들의 생각은 모임이 생긴 지 얼마 안 되었으니 곧 없어지겠지 라는 생각이 강하다. 하지만 매 주 꾸준히 후기가 올라오면 모임에 신뢰가 생길 수밖에 없다. 관광만 하고 있던 사람들을 움직이게 만드는 힘은 모임 후기에 달려있다. 모임 후기를 꼭 작성하고 sns에 퍼트려라.



★문제아를 국내 제일의 독서 컨설팅 CEO로 만든 기적의 독서 공부법 yes24에서 구매하기★

http://www.yes24.com/24/goods/22465775


1) 초인 용쌤 독서카페 '어썸피플' 

http://cafe.naver.com/awesomepeople7


2) 초인 용쌤 자기계발 블로그 

http://s2589000.blog.me/


3) 초인 용쌤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keunyong.ryu.1


4) 초인 용쌤 인스타그램

https://instagram.com/keunyong.ryu.1/

매거진의 이전글 초인 용쌤의『일독일행 독서법』 출간 기념 선물증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