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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구토

더킹ㅡ올리버스톤 흉내낸 웃음 포인트 한점없는 블렉코미디

by 김태연


기대가 많이 되는 영화였다.

감독의 전작도 좋은 작품이 있고, 배우들도 대한민국의 탑배우와 최신예들을 데려다 놓고 찍었으니 무언가 풍자와 조롱이 좋은 재료들과 버무려져 좋은 영화가 나오지 않았을까 많은 기대를 하고 보게 된 영화였다.



하지만 영화를 보는 내내 존재하지 않을 캐릭터인 주인공에 몰입되지 않아 얼굴은 굳었고, 관객들은 코미디를 보면서 웃음 한 점 흘리지 않는 영화였다.

마치 감각적인 10년 전 뮤직비디오를 보는 듯한 영화의 화면은 '올리버 스톤'의 옛날영화를 흉내 낸 형식주의에 빠져있고, 설정들은 코미디라고 굳이 쟝르를 이야기하기에 허용되는 오차범위를 위험하게 왔다 갔다 하고 있었다.

영화의 주인공과 주인공이 보는 티브이 화면의 인물들과의 교감은 10년 전 액자 프레임을 다시 먼지 털어 걸어놓은 듯한 형식들이어서 시대를 뛰어넘어 과거에서 나온 영화를 보는 기분이었다.

신선함이라고는 전혀 찾아볼 수 없는 데다가 정치적 성향의 좌우를 이도 저도 아닌 듯 객관적인 척 보는 듯하다가 제일 중요한 장면인 '더킹'이 영화를 보는 당신이라고 주인공이 이야기하는 장면에선 국방부 홍보영화를 보는 것 같아 표정이 굳어졌다.


마치 맵지도 싱겁지도 달지도 차라리 쓰지도 않은 아무것도 아닌 음식을 커다란 냄비채 먹으라고 하는 것 같아 부담스럽기만 한 이 영화에서 느끼는 것은 이 영화를 제작한 돈은 어디 라인을 타고 만들어졌을까 하는 의구심이다. 중립이어서 스위스에서 투자받진 않았을테고....



올해 제일 시간이 아까웠던 알맹이 없는 공갈빵 같은 이 영화는 분명 사람들의 공감을 얻지 못하겠지만 이런 영화를 만들 돈을 어떻게 찾아내고 만들었는지 제작자에게 차가운 박수를 보내고 싶다.


2017, 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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