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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토카뉴스 Dec 03. 2024

믿고 쓰기 어려운 표지판 인식 기능 논란

빠르게 발전하는 첨단 사양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출처-온라인커뮤니티

자동차 기술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일상 속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로 유지 보조, 차로 변경 지원 등은 대중적인 차량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이러한 기술은 궁극적으로 자율주행차로 이어질 발판을 마련합니다.


그중 표지판 인식 기능은 도로 표지판 정보를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운전자에게 제공하며, 차량의 주행 보조 시스템과 연동되는 필수 요소입니다. 그러나 이 기술은 아직 완성도가 낮아 실제 주행 상황에서 오작동이 발생하며 논란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출처-온라인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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엉뚱한 표지판 인식, 웃음을 넘어 불편으로


표지판 인식 기능은 차량의 전방 카메라로 도로의 표지판을 감지하여 제한 속도나 경고 정보를 계기판에 표시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때때로 엉뚱한 대상을 표지판으로 인식하는 오류를 일으킵니다. 예를 들어, 일본의 한 골목길에서 차량 계기판에 100km/h 제한 속도가 표시된 사례가 있었습니다.


이는 도로 표지판이 아닌 자판기에 붙은 "100엔" 가격표를 차량이 속도 제한 표지판으로 착각한 결과였습니다. 또 다른 사례에서는 라멘집의 로고를 "진입 금지" 표지판으로 잘못 인식한 사진이 공유되며 웃음을 자아냈습니다. 이런 해프닝은 단순히 재미로 끝날 수도 있지만, 운전자 입장에서는 실제 운행 중 불편과 혼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출처-온라인커뮤니티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출처-온라인커뮤니티

오작동이 가져올 심각한 안전 문제


표지판 인식 기능의 문제는 단순히 잘못된 정보를 표시하는 데 그치지 않고, 안전 운행에 직접적인 위협을 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한 속도를 잘못 인식해 과속을 유발하거나, 경고 표지판을 잘못 표시해 운전자의 주의를 흐트릴 경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실제로 르노 그랑 콜레오스 차량을 운전하던 한 차주는 60km/h 구간에서 계기판에 130km/h 제한 속도가 표시되는 오류를 경험했다고 토로했습니다. 이런 문제는 단순한 기술적 결함을 넘어 자율주행 상용화를 가로막는 주요 과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차량이 모든 도로 상황을 안전하게 해석하기 위해서는 더 높은 수준의 정밀도와 안정성이 필수적입니다.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출처-온라인커뮤니티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출처-온라인커뮤니티


완성도 개선이 필요한 자율주행 기술의 핵심


표지판 인식 기능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현재의 단순 카메라 인식 기술을 넘어선 딥러닝 기반 AI 기술의 도입이 필요합니다. 차량이 단순히 표지판을 인식하는 것을 넘어, 맥락과 주행 방향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고 정확히 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과 직결된 문제로, 표지판 감지 기술의 완성도가 낮으면 자율주행차의 신뢰도와 상용화 시기도 지연될 수 있습니다.


특히, 도로 상황과 관련 없는 정보를 무분별하게 감지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주행 방향의 표지판만 정확히 표시하는 기술적 개선이 시급합니다. 이처럼 표지판 인식 기술은 단순히 편의 기능을 넘어 안전과 자율주행의 필수 요소로 자리 잡고 있는 만큼,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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