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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이경 Apr 08. 2024

표상(表象)에서 현상(現象)으로

  대표적 상징을 뜻하는 표상(表象)이란 어지러운 얘기다. 일상에서 잘 쓰이는 용어도 아닐뿐더러 학문적 영역에서 철학이나 심리학에 관심이 없다면 문어체인 표상이란 단어 자체의 의미는 실제 생활에서 사용성이 희박하기에 심각하게 어려운 용어이다. 철학적으로는 지각(知覺)함에 따라 의식으로 발현하는 대상 그 자체이거나 혹은 지각의 실루엣을 의미한다. 더하여 표상, 추상(Abstract), 그리고 현상(Phenomena)은 철학과 인식론에서 중요한 개념이다. 말하자면, 표상은 우리가 직접 경험하거나 감지할 수 있는 현실의 사물이나 사건을 뜻하는데 이는 우리의 감각과 경험을 통해 바로 인식할 수 있는 것들을 말한다.

  이것을 보다 쉽게 설명하자면, 어제 오후 비가 오는 창밖의 풍경을 본 적이 있었다고 한다면 지금 눈을 감고 어제의 비 내리는 풍경을 기억으로부터 불러올 수가 있을 것이다. 즉, 기억으로부터 소환해 온 지각의 풍경이 바로 표상인 것이다. 그리하여 기억이 존재하는 한 표상의 구속에서 바둥거린들 벗어날 수 없다.


  추상(抽象)은 표상의 집적으로 형성되지만 감각으로 인식하기 어려운 개념적인 것들이다. 추상은 일반적으로 사물이나 사건에서 공통점이나 범주를 추출하여 오버랩(Overlap)으로 형성된다. 예를 들어, 사랑, 시간, 미적분 등은 추상적인 개념이다. 이러한 개념들은 우리가 물리적으로 보거나 만질 수 없지만, 개념적으로 이해하여 실생활에서 다룰 수 있다. 따라서 추상적 개념이란 단순히 막연한 것이 아니기에 허접하지 않다.

<Escher -도마뱀 : 2D에서 3D 그리고 무한회륜>

  놀랍게도 우리의 일상을 분석해 보면 알게 모르게 사실이 아닌 무의식적 추론인 표상을 바탕으로 추상으로 사고하며 또 그렇게 살아간다는 사실이다. 이 사실은 명증 하게 과학적으로 검증된 사실은 아닐망정 귀납적으로 충분히 관찰되고 검측이 된 사실이기에 보편타당하다는 것이 인지과학자들의 공통적인 견해이다.

  인지언어학을 창시한 조지 레이코프가 언급한바 코끼리를 생각하지 말라고 할 때 이미 우리 뇌에서는 코끼리라는 표상의 프레임이 기억으로부터 소환되어 추상으로 활성화된다. 그래서 표상에서 벗어나 다른 차원을 사고한다는 것, 즉 코끼리를 떠올리지 않는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우리는 언어라는 매개체를 포함한 감각기관을 통하여 표상을 인식하고, 또 의식하진 못하지만 각자의 표상이라는 프레임 속에서 세상을 이해하기 때문이다. 결국 우리는 인지 과학적으로 코끼리를 생각할 수밖에 없다. 누군가 코끼리를 생각하지 말라고 강요한다면, 코끼리를 떠올리지 않기 위해 무작정 거부한들 표상이 겹쳐있는 추상을 거부할 여지를 상실하고야 만다.

  이에 반하여 현상이란 주로 인식 또는 경험의 대상으로서 우리가 인지하는 모든 것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이는 표상과 추상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 우리가 경험하는 모든 것들의 집합체를 의미한다. 현상은 주관적 경험과 객관적 사실을 모두 포함하며, 주관적 경험은 개인의 인식과 해석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즉, 하나의 표상이 서로 다른 두 사람에게 다르게 인식될 수 있지만, 그 표상이 공통적으로 존재한다는 사실은 현상의 일부로 해석함이 보편타당하다. .


  문제는 상대가 코끼리를 언급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바탕의 프레임을 의심하고 진지하게 의식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현명하다. 그것이 지각의 실루엣이라는 표상과 추상의 인지 프레임에 갇히지 않는 현명한 방법이다. 거대한 질문, 의미 있는 답, 미방의 등차나 등비, 승수효과 따위의 쓸모없는 헛소리는 실존의 차원에서 모가지를 흐르는 막걸리 한 잔에 비길 바가 없다. 우리가 살아있는 순간 존재의식을 지닌다는 것, 그것만큼 중요한 현상의 실체는 없기 때문이다.


  인간의 바다에서 인간이 그립다는 의미는 잔인하게 고독하다는 증거이다. 어제의 그리움은 강물처럼 유유히 표상(表象)으로 흘러갔건만, 오늘은 또 어떤 모질고 아픈 기억들이 당신의 영혼을 야멸차게 할퀴며 현상(現象)으로 지나갔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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