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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바이블 Nov 25. 2022

UXUI 도장깨기 (잡담과 UX)

UX란?

안녕하세요! UX/UI 디자이너들을 육성하고 있는 바이블입니다. 저는 현재 클래스101에서 [합격률 99%가 증명하는 , 취업은 이걸로 끝!] 강의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커뮤니티도 운영하면서 직접 수강생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지난 시간 동안 현직 디자이너로 살아오면서 어떤 디자이너가 기업에 가치가 있을까? 많은 생각을 했던 사람입니다. 예전에 제 삶보다 회사를 생각했던 사람입니다. 희생했던 과거와 시간이 있었기 때문에 오늘의 제가 만들어졌는데요.


저는 기업이 어떤 디자이너를 좋아하는지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바이블만의 성공 전략으로 필요 인재를 만들고자 많은 시간을 집중해서 키우고 있습니다. 덕분에 많고 좋은 수강생들이 몰렸고, 실력 또한 출중한 미래 인재들이 교육받고 있습니다. '이건! 신입이 준비한 포트폴리오가 아니다!' 할 정도로 그만큼 귀한 시간 애써가며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챕터2) UX/UI 이론 파트에서 수강생들에게 간단한 미션을 드렸습니다.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UX 디자인은 OO부터 OO까지 작업한다!"
댓글을 달아 동그라미 빈칸을 채워주세요!



생각보다 다양한 답변이 나왔고 많이 알고 있더라고요! 하지만 여기서 재밌는 한 가지의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UX/UI를 수강하러 다양한 비전공자들이 들으러 오는데요! 


기획하다가 UX/UI를 공부하거나, 반대로 디자인하다가 UX/UI로 포지션 변경한다든지

대체로 다양한 사람들이 옵니다. 결과가 일단 어떻게 나왔는지 봐볼까요?



01. UX 디자인은 문제발견 or 가설부터 문제해결과 그 반복까지 작업한다.

02. UX 디자인은 불만에서부터 습관까지 작업한다.

03. UX 디자인은 원래 있던 것에서 부터 새로운 것을 발견하여 작업한다.

04. UX 디자인은 사용자의 버튼을 누르기 전 의사결정부터 누르고 나서의 감정까지 작업한다.

05. UX 디자인은 기존에 있던 디자인으로부터 더 디테일하게 빼고 더할 새로운 것까지 작업한다.


06. UX디자인은 서비스의 불편함부터 서비스의 의미까지 생각한다.

07. UX디자인은 단순 문제를 발견하는 것 뿐만 아니라 재미, 유용함, 서비스를 사용해야할 이유를 만증어주는 디자이너라고 생각한다.

08. UX 디자인은 사용자가 느끼는 불편함으로부터 만족감을 느끼는 순간까지 작업한다.

09. UX 디자인은 서비스의 진입부터 이탈까지 작업한다.

10. UX 디자인은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마주하는 첫 시작부터 이용하는 순간, 종료할 때까지의 경험을 설계한다.


11. UX 디자인은 유저 경험, 사용성 조사부터 유저 이탈율을 막기 위한 후평가 및 개선점조사까지 ???한다.

12. UX 디자인은 사용자가 서비스에서 겪는 여정의 처음부터 끝까지 작업한다.

13. UX 디자인은 사용자가 겪는 불편함부터 편리함까지 작업한다.

14. UX 디자인은 서비스 경험을 해보면서 문제점을 인지,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15. UX 디자인은 사용자가 보는 모든 클릭, 배너, 화면 부터 보이지 않는 디테일작업한다.


16. UX 디자인은 현재 불편사항 부터 미래의 불편할사항까지 고민해서 작업한다.

17. UX 디자인은 편리성부터 사용자의 공감까지 작업한다.

18. UX 디자인은 사용자가 보는 화면부터 사용자가 느끼는 가려운 곳까지 긁어주는 것작업한다.

19. UX 디자인은 기능부터 여정까지 작업한다.

20. UX 디자인은 무의식까지 작업한다.



와! 대단하죠? UXUI를 이제 막 수강하신 분들이 마치 현직 실무자처럼 답변했는데요! 그정도로 베스트 답변이였습니다! 아래를 잘 보셔야 합니다!

생각한다, 기획한다 : 기획자
설계한다 : UX
작업한다 : UI

생각한다, 기획한다라고 답변주신 수강생은 기획자, 설계한다고 답변주신 분은 경력이 있으신 UX 디자이너, 작업한다라고 답변해주신 분들은 UI디자이너, 그래픽디자이너 분들이 많으신거죠! 그래서 답변을 보고 "오! 이게 특성이 다 나오는거구나 해서 놀랐거든요!" 틀린 답은 없습니다. 가르치면서 재밌던 경험이였습니다.


이렇게 먼저 다양한 사람들이 답변한 UX정의를 보고 아래의 제가 적은 이론을 보면 훨씬 이해가 잘 가실겁니다.




UX란?

UX(User Experience)는 사람을 이해하고 사람을 배려하는 나눔의 대화다. 사용자 경험(사용자가 특정 제품을 쓰면서 느낀 소감)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지각과 반응, 행동 등 총체적 경험을 말한다.  _네이버 지식백과

보통 네이버나 구글 같은 곳에 검색해 보시면 위와 관련한 내용이 나옵니다. 단어 자체가 전문용어가 나오기 때문에 뜻을 단번에 이해하기 어려우신 분들이 많습니다. 쉽게 생각해보면 사용자 경험? 사용자가 뭐지? 어떤 사용자? 사용자는 우리 제품을 이용하는 사람? 경험은 어떤 경험을 말하는 거지? 서비스?? 그럼 고객이 제품을 쓰는 상태를 말하는 건가? 이런 식으로 생각하면 조금 이해하기 쉬워요. 그래서 UX는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에 집중합니다. 그래서 UX 디자이너들이 서비스를 좋게 만드는 것에 엄청난 집중을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좋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접근할까요?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과정까지는 설명하자면 엄청난 많은 양을 제가 설명해 드려야 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아래 단계로 UX를 이해해봅시다.

사람 = 경로 = 기대 :  예측하고 상상하며 기대하는 단계    BX
사회인 = 트렌드 = 경험 : 하고 싶은 것을 알게 되면서 서서히 경험하는 단계 CX
사용자 = 서비스 = 반성 : 경험 후 예측하지 못한 상황으로 반성하는 단계 UX



첫번째. User (사용자)를 알자

User = 사용자를 파악하기 위해서 총 3가지로 접근합니다.


BX : 사람으로서의 사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을 알기 위함입니다. 쉽게말해 경로를 뜻합니다.  사람마다 기대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단서가 중요합니다. 복잡함을 회피하는 성향, 모양 차이, 색상 차이 등 시각/청각적인 단서가 주어지면 더욱더 쉽게 유인할 수 있는 경로를 찾을 수 있습니다.


CX : 현시대를 살아가는 사회인으로서의 사용자는 제품의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사회인은 다양한 경험들을 접하여 유행이나 사회경제적 상황, 기술트렌드 등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UX를 제공하는데 중요한 밑거름이 됩니다.


UX :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는 Needs를 파악하기 위함이죠. 직접적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 중에서도 서비스를 기대하는게 서로 다르고 불편함도 느끼는 것도 제각각이기 때문에 UX에서는 이러한 유형(Persona)을 찾아내서 시장을 구분하거나 표적으로 선택해 문제점을 보완합니다.


UX는 사람이 갖는 일반적인 심리적 성향들 즉 유형을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심리학이나 인지공학 출신들이 많습니다.




두번째. Experience (경험)을 알자

경험 vs 사용자의 경험을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다루는건 사용자의 경험이지 경험 전체가 아닙니다. 경험은 되게 포괄적인 용어기 때문에 인간이 살아온 역사, 가치관, 신념 등 인류학자처럼 깊게 연구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는 단지 좋은 서비스를 만들면 됩니다. 즉 특정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경험들 속에서 일상적인 경험 전체가 아닌 특정 서비스와 관련된 경험만 다룹니다. 우리가 UX를 배우는 목적은 뛰어난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UX 정의

다시말해 특정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생각, 감정, 행동을 이해하고 서비스 이용시 사용자들이 겪는 고충과 문제점 해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소비자보다 사용자가 기업에 더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시대다. 사용자가 원하는 물건을 온라인으로 사는 방법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들은 그 이업에서 아무것도 사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소비자가 왕이다. 라는 수식어는 너무 낡았다. 기업의 디지털 전선은 외부 사람들이 접촉하는 첫 번째 점접이며, 기업을 알리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기본이다. 사용자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_ 애런 샤피로 <Uers. Not Customers의 저자>


좋은 UX란?   

사용자들이 느끼는 보편적인 고충, 갈등, 어려움이 없는 것

결과는 명확하게, 그리고 세심하게 전달되는 것

주어진 콘텐츠양이 적절한 것

이용흐름이 복잡하지 않는 것

사용자에게 필요한 것을 지원을 적절하게 제공하는 것


물론, UX가 나쁜데 성공한 서비스들이 얼마든지 있습니다. 단지 지속적인 성장과 경재력 향상을 위해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만족을 느끼게 만들어야 하고, 그러한 만족을 제공하기 위해 UX는 필요합니다.


UX 디자인

사용자 경험 디자인으로 불리는 UX 디자인은 경험 자체를 새롭게 디자인(리뉴얼, 구축)하겠다는 의미를 담고있습니다. 제품 디자인이 제품을, UI디자인이 UI를, 앱 디자인이 모바일 앱 대상으로 하듯이 UX디자인은 UX(사용자의 불만을 해소시키기 위한)을 대상으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의 UX가 갖는 문제(단서)를 찾아 그것을 새롭게 보안하면 되겠죠?

UX 디자인은 유용하고  사용하기 쉬우며 상호작용하기에 즐거운 제품을 디지털 또는 물리적으로 설계하는 프로세스로, 사용자가 제품과 상호작용하면서 경험을 향상시키고 가치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_ 도널드 노먼, 로라 클라인, 존 아미르 등 <UX 디자인 연구자>


UX가 갖는 지금 당장의 현.재 문제에 집중해라!



글쓴이 : 바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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