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디자인 포트폴리오
만들기 참고 예시-1

디자이너의 진정한 이력서는 경쟁력 있는 나만의 포트폴리오입니다.

by 미네르박

그래 래픽디자인 포트폴리오

예시-1 픽디자인 포트폴리오

그래픽디자인 취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많은 고민을 했던 순간은 바로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였습니다.


처음에는 그저 내가 만든 작품들을 예쁘게 모아두면 될 줄 알았죠. 하지만 막상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려고 앉아보니, 단순히 결과물만 나열하는 것으로는 내 생각과 역량을 제대로 보여줄 수 없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작품 하나하나에 ‘왜 이 작업을 했는지’, ‘누구를 위해 디자인했는지’, 그리고 ‘어떤 과정을 거쳐 완성했는지’를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아이디어가 어떻게 발전했고,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내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시각적으로 정리하는 데 많은 시간을 들였어요.


대표작은 가장 자신 있는 작업을 맨 앞에 배치해 첫인상을 강하게 남기고, 지원 분야와 관련된 작품을 우선적으로 보여주려고 했습니다.


포트폴리오의 전체적인 구성도 신경 썼습니다. 표지부터 목차, 자기소개, 대표작, 작업 과정, 기타 작업물, 그리고 마지막에는 연락처까지 체계적으로 정리했죠.

그 과정에서 레이아웃과 컬러, 폰트, 그리고 그래픽 스타일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작품의 수는 너무 많지도, 너무 적지도 않게 5~10개 정도로 추렸고, 다양한 스타일과 프로젝트 경험을 보여주면서도 제 강점이 드러날 수 있도록 신경 썼습니다.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모든 분들이 자신만의 이야기를 담아, 보는 사람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오늘은 반드시 합격하고야 마는 포트폴리오의 시작과 마무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original_16.png?type=p100_100

1. 자료조사


음.. 자료조사는 디자인 작업 중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콘셉트 별로 조사하기, 장르별로 조사하기 등등 자료조사는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그러나 전체 디자인 작업 중에서 이 자료조사만큼 중요한 단계는 없습니다. 자료조사를 많이 하는 사람은 그만큼 자신만의 레퍼런스를 많이 가지게 되기 때문에 이후의 작업들에 있어서도 엄청난 어드벤티지를 가지게 됩니다. 시간이 날 때마다 자료들을 보고 분류하고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시기 바랍니다. 간절히.


001.jpg?type=w966 출처 자료제공 : 끌디자인 신입 지원작


2. 콘셉트 명확히 하기


콘셉트 없는 작품은 중구난방이 되기 쉬워요. 전체적인 통일감을 이루기도 힘들어지고 다 만들었는데 지금 내가 뭘 한 거지.. 이런 생각에 좌절의 늪에 빠져버리고 말아요. 이건 작업을 하면서 명확한 콘셉트를 정해놓지 않았을 경우가 대부분이랍니다. 서둘러 작업에 들어가기보다 우선 콘셉트를 정하는 것이 외려 시간도 더 단축되고 좋은 작품이 나온답니다.

002.jpg?type=w966 끌디자인 https://www.ccle.co.kr/

3. 선택과 집중


콘셉트가 정해졌으면 이제 작업에 들어가야 하는데 많은 학생들이 하나의 작품에 너무 많은 것을 넣으려고 애쓰는 모습을 자주 봅니다. 디자인은 빼기의 미학입니다. 너무 많은 요소들을 넣게 되면 외려 혼란만 초래하게 됩니다. 과감하게 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미 해놓은 작업이 아까워서 고민하고 있을 때 요소들을 과감히 지우고 나면 콘셉트가 훨씬 더 명확하게 드러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나의 작업에는 하나의 콘셉트를 적용하자! 잊지 마세요.

003.jpg?type=w966
004.jpg?type=w966 출처 자료제공 : 끌디자인 신입 지원작

그리고

포트폴리오 북을 만들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것 2가지만 볼게요.


1. 표지를 인상적으로

포트폴리오의 얼굴인 표지 작업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더불어 간지 작업과 연계를 이루어서 작업해야 함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면접하는 이들에게 가장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것은 결국 이 작업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강한 느낌, 창의적인 느낌, 따뜻한 느낌.. 어떤 것이라도 괜찮습니다. 표지를 인상적으로 만들어야 기억에 남습니다.

01.jpg?type=w966


2. 온라인 포트폴리오

모두들 알고 있겠지만 온라인 포트폴리오도 제작하여야 합니다.

여러 멋진 플랫폼들이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으니 둘러보고 자신에게 맞는 포맷을 선택하면 됩니다.

Behance, Adobe Portfolio, Notefolio 뿐만 아니라 SNS에도 자신을 작품을 노출시켜 평소에도 + 꾸준히 인지도를 올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02.jpg?type=w966
sticker sticker

말이 쉽지 어느 세월에 ㅠㅠ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이 있잖아요. 당신의 도전을 응원 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BX디자인? BI디자인? 포트폴리오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