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투자 팁 (2)

유용한 싸이트 모음

by J공이산

어제는 미국 독립기념일을 맞아 시장은 휴장을 맞이했습니다.

상반기 가장 큰 화두였던 무역정책, 지정학적 이슈, 트럼프 2기 감세법안 통과 등의 굵직한 이슈들이 최근 잠잠해지며, 시장은 불안한 평온을 이어가는중입니다.


트럼프와의 갈등이 봉합되나 싶었던 머스크는 어제 트럼프가 최종 서명한 감세안을 놓고 또 한차례 설전을 벌였습니다.

트럼프와의 갈등을 통해 머스크가 노리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어제 본인의 Social media에 올린 글로 유추해볼때 미국 양당체제에 대한 도전, 제3당 창당을 통한 캐스팅보트 지위 확보, 나아가 강력한 정치적 지위(대권 도전)확보가 아닐까 조심스레 판단해봅니다.


주가를 움직이는 3대 요인을 1)해당 기업의 실적 및 경제적 해자 (fundamental), 2)미래성장 스토리 (narratives), 3)시장 수급 (sentiment)

으로 본다면 머스크의 테슬라는 2)번이 가장 중요한 기업입니다.

분기 인도량, 실적, BYD와의 경쟁현황 보다는 로보택시, 휴머노이드 로봇 등 아직 그 실체를 명확히 보여주지 못한 먹거리들에 베팅하는 기업이죠.


제가 살고 있는 이곳 미국 도시에선 구글의 웨이모가 서비스중이라 몇차례 이용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웨이모는 이미 기술적으로 상당수준에 올라와 있음을 이용해보시면 직접 체감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아직 불안정하고 이제 막 텍사스 오스틴에서 시험운영을 시작한 테슬라의 로보택시와는 격차가 커보이는 것도 사실입니다.

다만, 과거 여러 비즈니스 전장에서 보와왔듯 기술력=시장지배력 공식이 항상 통하지는 않음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향후 우리의 생활에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이 될 수 있는 로보택시 경쟁에서 구글, 테슬라, 또는 아마존과 같은 제 3의 누군가 중 최후의 승자는 누구일까 지켜보는 것은 투자자로써 무척 흥미로우면서 매우 중요한 이벤트가 될 것입니다.


테슬라 얘기를 하다보니 투자 먹이사슬에서 가장 아래에 위치한 우리와 같은 개미투자자들이 늘 잊지 말아야할 격언이 불현듯 떠오릅니다.

앙드레 코스톨라니, 피터린치 등 여러 거장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조언입니다.

“주식종목과 사랑에 빠지지 마라”


오늘 글에서는 제가 미국주식 투자시 나름 유용하다고 생각하고 활용중인 싸이트들을 모아봤습니다.


투자에서 많은 뉴스를 접하고, 책을 읽고, 유투브를 시청하고, 데이터를 보는 것이 투자성과에 미치는 상관관계를 확신하기는 대단히 어렵습니다만,

적어도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 시장 센티멘트, 현 경제상황 및 지정학적 이슈에 대한 이해, 투자 구루들의 투자철학에 대한 접근 및 간접 체험 등은 그 자체로만으로도 나름 의미있는 일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중 이미 많이 활용하고 계시는 싸이트들도 있을테고, 그동안 그닥 유용성을 느끼지 못한 싸이트들도 포함되 있을수도 있으니, 이런 싸이트들도 보는구나 하고 가볍게 봐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1)뉴스

-CNBC : 경제, 투자 관련 뉴스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가장 유용한 뉴스 싸이트

-미래에셋증권 미국리서치 : 미래에셋이 제공하는 주요 경제/투자 뉴스


2)종목별 분석

-Seeking Alpha : 유료가입시 종목별 방대한 상세분석 자료 제공 (가치평가, 어닝, 성장성, 수익성, 배당, 종목별 평가등급) 및 관심종목별 실시간 뉴스 이메일 서비스

-Investing.com : 아마도 가장 많은 투자자분들이 이미 사용중이신 싸이트가 아닌가 싶습니다.

-Yahoo Finance :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전통적인 투자 포털

-EDGAR (SEC) : SEC에서 제공하는 상장회사별 분기보고서, 연차보고서 검색 싸이트 (한국의 DART와 유사)


3)경제 지표

-GDP Now : 미국 현재 분기 GDP 예상 싸이트 (정확도가 꽤 높음)

-FRED Economic Data : FED에서 제공하는 광범위한 미국 경제 데이타 모음 (CPI, 실업율, M2 등 거의 모든 경제데이터 확인 가능)

-FED Watch : FED의 기준 금리 전망 싸이트, 각 FOMC 미팅별 전망 (매일 업데이트)

-Investopedia : 경제/투자 용어 해설집 (위키피디아 경제/투자 버전으로 보시면 무방)


4)투자/시장 지표

-Fear and Greed Index (CNN) : CNN이 제공하는 실시간 공포/탐욕지수

-FinViz : 유료싸이트는 저도 구독 안해봤는데 무료서비스에서 Maps기능은 나름 유용함 (주요 섹터/종목별 당일 퍼포먼스를 그래픽으로 가시성 높게 보여줌)

-P&E & Yields (WSJ) : 주요 지수별 PE (ttm, forward) 및 배당수익율 확인 가능 (업데이트에 다소 시차 있음)

-Sector Perfomance (Fidelity) : S&P 11개 섹터별 퍼포먼스 (1개월부터 10년까지 확인 가능)

-Portfolioslab : 유료가입시 다른 유용한 기능이 많은 싸이트 같은데 무료서비스에서는 S&P, 나스닥 등 주요 지수의 최근 10년간 월별 성과, MDD 등 확인 가능

-Visual capitalist : 경제, 투자, 사회 등 모든 분야에 걸친 유용한 통계자료를 제공해주는 싸이트 (우리나라엔 왜 이런 체계적인 통계 자료 제공 서비스가 없을까 늘 아쉽게 만드는 서비스중 하나)


투자자분들의 성공적인 투자 여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글을 마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미국주식 투자 팁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