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치옹 Dec 11. 2024

34. [달러 환율이 높은데 미국투자해도 될까?]

<환율이 높아 미국 투자가 두려운 현실>

요즘 달러 환율이 많이 높다.


10년 평균 : 1,196.27 달러/원

현재 : 1432.11 달러/원(+19.71%)

<10년 평균 원/달러 환율>


환율은 곧 그 나라의 국제적인 신뢰도를 의미한다.

국가 간 신뢰도 차이와 수요 공급에 따라 환율이 결정된다.

달러 환율이 높다는 것은 1달러를 교환하는데 필요한 원화가 더 많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수출을 주로 하는 기업은 가격 경쟁력이 있을 수 있으나, 원자재를 수입해야 하는 기업은 사업 운영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현재 한국시장에 대한 신뢰도가 많이 떨어진 상태라고 판단할 수 있다.

달러 환율이 높은 상황에서 보통 한국 주식이 박살 난다.

평소 달러 투자를 중요하게 생각했던 투자자라면 환차익이 발생했을 것이니 축하한다.


하지만, 추가 자금을 환전하여 매수를 해야 할 때는 주저함이 생길 수밖에 없다.(사자마자 환율이 하락하면 '환차손'이 발생하니까.)

             결론은, "그래도 미국투자해야 한다."


구더기 무서워서 장 못담그랴....

한국인이 달러자산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클릭)


<환위험을 고려한 다양한 투자전략>

현재와 같이 원달러 환율이 높은 상황에서 미국 주식에 투자할 때 환율 변동으로 인한 위험(환차손)을 고려한 투자 전략을 알아보자.

1. 환헤지(Hedging) ETF 활용
환율 변동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국내에 상장된 환헤지 상품에 투자할 수 있다.
- 환헤지 ETF는 환율 변동에 영향을 덜 받도록 설계된 상품이다.
- 예를 들어,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환헤지 ETF는 환율이 하락하더라도 손실을 줄일 수 있다.
- 내가 미국 장기채 투자 목적으로 절세계좌에서 사모으는 ACE 미국채 30년(H)이 헷지 상품이다. 

- 상품명의 뒤에 (H)가 붙은 을 찾으면 된다.
- 예시: KODEX 미국 S&P 500(H), TIGER 미국나스닥 100(H)  

2. 미국 주식 배당주 투자
- 환율이 높은 시점에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배당 수익을 제공하는 미국 배당주에 투자할 수 있다.
- 배당금은 달러로 지급되므로, 달러가 비쌀 때 배당금을 받게 되면 원화로 환전해서 국내 자산에 투자하거나, 추후 환율이 떨어질 때를 대비한 재투자용으로 남겨둘 수 있다.

3. 장기 투자로 환율 리스크 완화
- 환율은 단기적으로 변동성이 크지만 장기적으로는 안정화될 것이고 어떤 바운더리 안에서 움직인다.
- 환율이 높은 시기에 매수하더라도 장기적인 안목으로 투자하면, 주식 상승효과로 환율 손실을 상쇄할 가능성이 높다.


<장기적으로 보면 내려오겠지?>


4. 환율 하락 시점을 대비한 포트폴리오 분산
- 미국 주식 외에 다른 지역(유럽, 신흥국) ETF나 원화 기반 자산도 함께 투자하여 환율 리스크를 분산할 수 있다.  
- 특히, 한국 주식장은 달러와 상관관계가 낮기 때문에 달러가 상승했을 때 한국 주식을 일부 보유하는 전략도 자산배분에 의의가 있다.

<결론>  
- 환율은 예측은 어렵다. 애초에 차익을 노리고 트레이딩을 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면, 장기적으로 분할매수하거나 자산배분 및 헷지 상품으로 대응 하는 것이 옳다.
- 고환율이 지속될 경우에도 환차익보다는 본질적인 기업 가치나 장기적인 자산의 성장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뭐시 중한지 잊지 말자.)
-달러 쓰는 나라 여행은 가지 말자.
- 이제 막 투자를 시작한 투자자라면 그냥 분할매수 시작하자. (달러 비싸다고 미국주식 안 하면 계속 돈 못 번다.)
- 이미 달러투자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면(축하한다.),현재 발생되는 달러 현금흐름을 이용하여 한국주식, 헷지상품, 암호화폐와 같은 대체 자산들에 발을 들여놓는 것도 좋다.




<글이 나쁘지 않았다면 구독, 좋아요 부탁드려요. 글을 더 열심히 쓰는 응원이 됩니다~! 혹시, 조언을 주실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반영해서 다음에 읽는 분들께 더 도움이 되는 글을 쓰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