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대행, 고수는 누구인가
글이 사라졌다.
직장인 A 씨는 온라인 마케팅 대행을 시작하고 매일아침 네이버로 출근한다. 평소처럼 글을 쓰고 글을 발행하며, 하루의 분위기를 살핀다. 그런데, 오늘은 무언가 분위기가 다르다. 쎄한 느낌이 든다.
분명 여기에 있어야 할 글들이 사라졌다. 어제까지 네이버 뷰탭 1위로 검색되던 글이었는데, 대체 어디로 사라진 걸까? 네이버가 로직이 바뀐 것이다.
고수의 가르침에 따르면 네이버는 지속적으로 로직을 바꾸고 있다. 어쩌면 매일 변화는 알고리즘의 특성이 반영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한다.
네이버에 따르면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은 다양한 요소들과 랭킹 로직이 복잡한 함수로 계산되어 톱니바퀴처럼 돌아간다고 말한다.
네이버는 대대적으로 로직을 바꿀 때도 있다. 그러나 사실 네이버는 이러한 계산에 사용되는 변수값들의 특성에 따라 매일, 매시, 매분, 매초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다고 설명한다.
일반적인 사람들이 이를 눈치 채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다. 이러한 변화는 온라인 마케팅 대행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민감한 주제이다.
누군가는 이변화로 승승장구하기도 하고, 또 누군가는 이 변화로 바사삭 사라진다.
온라인 마케팅 트렌드를 읽는 고수의 가르침
하루아침에 늘 보이던 블로그 글들이 사라졌다. 이일로 마케팅 대행사들은 긴급회의를 진행하기도 한다. 직장인 A 씨가 함께 하고 있는 오픈채팅방에도 네이버 로직변화에 대한 고수들의 대화가 시작되었다.
"글을 발행하면 네이버에 노출되는 속도가 빨라졌어요" "상위노출을 꽉 잡던 히든블로그들이 지금 다 빠졌어요" "다시 변화된 패턴들이 올라오고 있네요" "00쪽이 워낙 로직 반영이 빨라서 글 패턴 바뀌는 것을 보면 눈에 보일 겁니다." "네이버로직 패턴이 이렇게 바뀌었네요"
정말 정신없는 대화였다. 직장인 A 씨는 도통 무슨 말인지 알 수 없었다. 고수는 차근차근 다시 설명을 시작했다. 여기서 히든블로그란 블로그에 글을 숨겨서 작성한 후 이미지를 노출하는 블로그를 말한다고 한다. 한 때의 상위노출 패턴이었지만, 네이버는 더 이상 이 패턴을 허용하지 않을 것 같다.
무슨 말인지 모르겠지만, 큰일이 생긴 것 같다. 네이버의 로직이 바뀌어서 노출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야기인 것 같았다. oo 대행사의 블로그가 이일로 사라졌다고 한다. 그리고 새로운 블로그가 다시 또 등장했다.
이 변화는 직장인 A 씨에게는 오히려 좋은 일이 되었다. 대행을 진행하던 블로그가 하루아침에 스마트블록을 다 잡기 시작했다. 순간 내 글빨이 이렇게 대단했던가 생각에 잠긴다. 모든 이유는 네이버 로직의 변화였다.
네이버 로직의 변화는 네버엔딩이다.
네이버 로직의 최근의 변화는 바로 뷰탭이 갑자기 사라졌다는 것이다. 그동안 네이버는 VIEW탭이라는 것이 있었다. 네이버 블로그와 네이버카페 글들이 함께 노출되는 장소였다. 고수는 이 소식을 1월에 알려줬다.
직장인 A씨는 설마 이게 달라지겠어? 그런 생각이었지만 2월이 되자 뷰탭이 사라진 것이다. VIEW탭 하단에 블로그와 카페가 나뉘어 있었지만 메인은 VIEW탭의 "전체"이다.
네이버 로직의 변화는 늘 VIEW탭의 "전체"에서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이제 VIEW탭은 과거로 사라졌다. 고수의 가르침에 따르면 네이버는 VIEW 검색 결과는 스마트블록으로 전면 통합된다고 밝혔다고 한다.
즉, 스마트블록은 사용자들의 의도를 분석해서 새로운 검색경험을 제공한다고 한다. 사용자 검색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경험, 의견, 리뷰를 모아서 보여주는 VIEW의 컨셉은 스마트블록으로 계속 발전된다.
현재 네이버는 VIEW탭이 사라진 대신 블로그와 카페 두 가지로 보인다. 과거에는 VIEW탭의 전체에서 블로그와 카페글들이 혼재해 있었다.
이제는 블로그와 카페는 다른 시장이 된 것이다. '개인 공간에서 생산한 글'은 블로그 탭에서, '다수가 참여해 커뮤니티 등에서 생산한 글'은 카페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변화로 고수들은 키워드 별로 어떻게 위치가 변화했는지 확인하기 시작했다.
이 변화로 일부 채널은 크게 타격을 받을 것이고 또 다른 채널들은 더 주목을 받을 것이다. 앞으로 사람들의 검색은 어떻게 변화할까?
그것이 무엇이든 네이버는 또 다른 변화로 이어질 것이다. 고수들은 스마트블록의 변화와 CUE의 변화를 지켜보라고 덧붙였다. CUE는 네이버가 지금 개발하고 있는 새로운 검색기능이다.
이제 앞으로 네이버는 단순히 "맛집 1등"이라는 것보다는 "소개팅 하기 좋은 홍대 맛집 추천해줘"처럼 보다 대화형 으로 검색을 할 것이라고 한다. 점점 사람에게 물어보는 방식으로 네이버도 진화한다는 의미이다.
당신이 만약 온라인 마케팅 대행을 꿈꾸고 있거나 온라인으로 무언가를 하고자 한다면, 당장 CUE를 주목하라. 우리는 네이버의 변화를 읽어야 한다.
출처 : NAVER Search & Tech NAVER Search & Tech : 네이버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