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새봄 Sep 10. 2023

초등부 독후활동

저희 공부방은 매주는 아니지만  교재가 일찍 끝나는 주에는 독후 활동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아이들에게 책을 많이 읽으라고 하면 당연히 읽지 않겠죠? 책을 읽는 시간을 확보해 주고 다 읽으면 간단하게 독후 활동까지 하게 되니 여러모로 아이들에게 좋은 것 같습니다. 


요즘의 책에는 주인공 소개라든지 이야기의 내용에 따라 발단-전개-절정- 위기- 결말 순으로도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요즘 아이들의 취향을 고려하여 만화도 중간중간에 그려져 있습니다. 



공부방에는 초등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읽을 수 있는 책을 비치하여 두고 아이들이 시간이 날 때 책을 읽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공부방 초창기에는 아이들에게 일주일 동안 도서를 대출하여 보내기도 하였습니다. 



책을 읽고 나면 초등부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 별로 독후 활동 도구를 가지고 각자 읽었던 내용에 대해서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합니다. 


저학년들이 사용하는 독서감상문 도구들입니다. 하나를 마무리하는데 그리 오래 시간이 걸리지 않기 때문에 부담 없이 관리할 수 있어요. 


마찬가지로 다 한 독후 활동 시트지들도 아이들이 파일 정리를 스스로 하도록 훈련시킵니다. 




가끔은 책을 읽기도 하지만 독서논술 교재를  활용하여 독후 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학교의 진도학습을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때로는 이런 독서나 독후 활동들이 더 중요하다고 느껴질 때가 더 많습니다. 책을 읽는 친구들이 정말 보기 힘들거든요~~ 



아이들이 독해력이 향상되고 문해력이 좋아질 때마다 행복한 봄샘입니다. 앞으로도 꾸준하게 이어나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야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비즈하우스에서 공부방 스티커 소량 주문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