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새봄 Jan 04. 2024

인사이트(insight)의 뜻

요즘 내가 가장 많이 쓰는 단어

요즘 제가 자주 쓰는 말이 인사이트라는 말입니다. 작년에 처음 전자책을 쓰기 시작했을 때만 해도 숙제를 하는 것 같은 압박감을 느꼈습니다. 정해진 기한 내에 책을 마무리해야 했기에 매주 정신없이 글을 쓰고 편집하고 등록하는 모든 과정들을 겪었습니다.


그때까지만 해도 제가 이렇게까지 전자책과  종이책에 대해서 부딪히면서 시행착오를 겪으며 성과를 얻게 되리라고는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그러다가 불현듯이 훅 들어온 시점이 여름휴가 때 울릉도 여행을 다녀오며 입도하는 날 그곳에서 전자책을 쓰고 나오는 날 등록하고, pod출간까지 연달아 진행하면서 인사이트가 확실하게 되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참 감사한 일입니다. 그 이후로 사물을 보면 그냥 지나치는 일이 없고, 자세하게 들여다보거나 일상 대화를 하면서 글로 써야겠다는 생각이 자주 들곤 합니다.


그럼 이쯤에서 인사이트의 사전적 의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사이트란 단어는 통찰력이라는 의미로 어떤 문제나 상황에 대해 깊이 있기 이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정보나 경험을 통해서 얻게 되고 문제 해결이나 의사결정등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어떤 문제에 직면했을 때 한 가지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그 문제를 여러 가지 시각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인사이트입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진행 중에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팀원 중 한 명이 문제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대응을 했다면 그는 그 일에 대해서 인사이트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인사이트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정보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이를 통해서 더 나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저도 인사이트를 가지려고 노력하고 공부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정말 신나는 일입니다. 좋아하는 것을 한다는 것은 축복받은 일이지요. 그리고 좋아하다 보니 잘하게 된다는 당연한 진리가 더욱 선순환이 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도 대화 중에 튀어나온 단어로 이렇게 글을 쓰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런 경험이 더 쌓이면 근력이 생기고 더 나은 결과가 나오리라 생각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개근상이 주는 의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