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새봄 Feb 05. 2023

공부방 창업의 시작

로고부터 만들자!!

처음에 프랜차이즈 공부방을 오픈할 당시에는 50만 원 상당의 용품들을 회사에서 준비해서 주었기 때문에 초기 자본은 그야말로 책상과 의자 어린이 도서 등만 들었고 실질적인 경비는 들지 않았다.

하지만 프랜차이즈는 회사에서 목표로 하는 내용을 구성한 것이어서 그런지 나와 우리 집 근처의 학부모님들 니즈에 맞지 않는 부분도 분명히 있었던 것 같다. 회사의 모든 현수막과 현판 같은 로고에서는 수학중심의 공부방이 강조되었었다. 하지만 나는 초등부는 우리 지역에는 학부모님들이 전 과목을 선호하기 때문에 공부습관을 만들어주는 전 과목 공부방을 강조하고 싶었다. 


여기에서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던 3년 동안에는 회사의 슬로건에 따라서 움직이기도 했지만 모든 베란다와 주방창문-외부에 보이는 모든 창문-은 내가 원하는 내용을 담아 현수막을 디자인해서 새벽에 동이 틀 때까지 베란다와 주방의 불을 켜놓았다. 밤에도 멀리서도 볼 수 있게 말이다. 이것은 현재까지도 고수를 하고 있고, 가끔 학부모님들로부터 아직까지 공부방에서 일하시냐는 문자나 전화를 받을 때도 있다. 나름의 마케팅인 것이다.


눈에 띄는 디자인으로 해서 현수막으로 천으로만 주문을 해서 글루건으로 창문 전면을 다 홍보물로 붙였다. 안에서 생활하는데 갑갑하지 않느냐는 질문을 받기도 하지만 환기도 시키고 생각보다 현수막이 되어 있다고 해서 어둡거나 하지 않다. 


이렇게 꾸준하게 홍보를 하면 자연스럽게 교육문의로 이어지므로 홍보에 열정을 아끼지 말자. 

홍보의 가장 첫 시작은 로고 제작부터 시작이다. 개인 공부방으로 전환하면서 가장 먼저 한 일이 로고를 만드는 일이었다. 일등 공부방이 되어보자는 동기를 가지고 우리 아파트 이름을 합쳐서 우남 퍼스트 공부방으로 이름을 바꾸고 로고를 업체에 맡겨서 진행하였다. 


요즘은 미리캔버스나 캔바로도 작업을 할 수도 있어 참 편리해졌다. 

창업컨설팅을 진행할 때도 항상 제일 먼저 해야 하는 일로 로고부터 만들라고 하는 것이 제1순위이다.

그다음 이름을 알리고 하는 것은 그다음 순서이다. 


가방을 제작할 때나 어린이날 선물을 나갈 때에도 모든 문서나 안내문이 나갈 때에도 로고는 항상 무조건 박아서 나간다. 나의 로고는 로고페이퍼라는 회사에서 만들었다. 


배너나 베란다 전면 현수막은 수시로 때에 따라서 디자인도 새롭게 하고 학기 때마다 바꿔주었다. 


이렇게 로고가 만들어지고 홍보를 할 때에 기본적으로 아파트 게시물 홍보와 직접 발로 뛰는 길거리 홍보 등이 있는데 게시물은 보통 세 번째 주에 붙인다. 보통 마지막주 전후해서 부모님들이 학원을 고민을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게시물을 붙일 때 우리 아파트 경우에는 마스터키를 주시는데 이때는 전동을 다 돌면서 자석전단을 일일이 다 붙이며 다녔다. 이것을 한 6개월 정도 운동한다고 생각하고 진행을 하였더니 3개월이 안되어서 30명 이상의 회원이 모집이 되었다. 


또 다른 형태의 홍보로는 발로 직접 뛰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회원이 없는 초창기에만 가능하다. 얼굴이 알려진 상태에서 회원들을 만나면 민망하기도 해서 나는 초창기 3개월 정도만 진행을 하였는데 아파트 단지가 아닌 빌라나 원룸촌 근처의 한 원장님은 지금도 꾸준히 홍보활동을 계속하셔서 유명하신 원장님도 계신다. 홍보는 자신의 목표와 처한 상황에 맞게 진행을 하면 되는 것 같다. 


또한 내가 가장 많은 효과를 본 것은 아이들이 직접 공부방 홍보를 할 수 있게끔 공부방 가방을 제작하거나 어

린이 날 선물로 로고가 박힌 선물들을 주게 되면 자연스럽게 홍보가 된다. 


학생들에게 나가는 모든 물건이나 문서들에는 로고를 항상 찍어서 나가는 것을 습관처럼 하고 문자로 보내는 안내문에도 역시 로고를 항상 마지막에 붙여서 보낸다. 보통은 공부방은 영어학원이나 수학학원 종합학원들에 비해서 우선순위에 밀리고 학년도 다 섞여서 진행을 하며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이 별로 없다는 선입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일류공부방을 만드는 것도 원장님들의 몫이고 사명감과 목표를 가지고 운영을 한다면 학원보다 더 좋은 공부방을 운영할 수 있다고 장담할 수 있다. 


공부방의 이미지를 브랜딩 하고 성공하는 공부방을 운영하고 싶다면 로고부터 만들고 시작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내 집에서 공부방 창업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