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새봄 Feb 11. 2023

로고 만들기

퍼스널 브랜딩하기

프랜차이즈 공부방을 운영하고 있다면 로고나 이미지 등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개인 공부방을 운영을 한다면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교재가 결정이 된 후에 그다음은 바로 로고를 만들어야 한다. 보통은 아파트명이 들어가게 만들도록 권한다. 본원도 우남 퍼스트빌아파트이고, 퍼스트(첫 번째)와 아파트명 이 둘의  중의적인 의미로 우남과 퍼스트를 합쳐서 우남퍼스트공부방으로 로고를 만들었다.

처음에는 로고를 전문업체에 맡겨서 진행하였다.


요즘은 미리 캔버스나 캔바에서도 로고를 만들어서 작업을 많이 한다.

하지만 어린이날 선물이나 가방제작 등을 할 때에는 ai파일을 많이 이용을 하는데 미리 캔버스나 캔바에서는 ai파일을 지원하지 않아서 의뢰를 하게 되었다.


미리캔버스나 캔바는 보통 JPG / PNG / PDF / PPT / MP4 /GIF파일 형태만 지원을 하고 있으니 이점을 참고하여 진행하면 된다.

보통 전문업체에 요청을 하면 두 가지 정도 시안을 보내주고 세 번 정도의 수정을 거친 후에 선택을 하면 완성된다. 모든 문서나 안내문 홍보물품에 로고를 아낌없이 활용하다 보면 입소문이 조금씩 나게 된다.

원장님들이 퍼스트의 의미를 좋게 생각하셨는지 대부분의 원장님이 퍼스트라는 이름을 집어넣어 로고를 만드셨다. 그 외에도 위너스/ 리더스/ 지역명등을 활용하여 로고를 제작하신다.






다음은 전문업체가 아니라 미리캔버스로 작업한 로고들이다. 완성도면에서는 크게 차이를 느낄 수 없을 정도 기능도 많고 디자인도 다양하다.



로고를 활용해서 홍보물 제작과 현수막 그리고 배너등을 만들 때 반드시 집어넣어서 디자인을 하고, 안내물이나 학습결과물등이 나갈 때에도 반드시 로고작업은 빠짐없이 진행하여야 한다.


로고는 어찌 보면 디테일의 차이인데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인 것 같지만 로고는 그 공부방의 얼굴이면서 이미지이다. 퍼스널 브랜딩을 하는데 이름이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듯이 반드시 초반 창업 과정에서 신중하게 선택을 하시길 바란다.




설날과 추석등과 같은 명절 안내문 / 수학경시대회와 / 한자자격검정시험 안내문에도 로고를 반드시 만들어서 나간다.


모든 현수막과 배너 디자인에도 로고는 필수로 사용한다. 로고는 시각적으로도 한눈에 들어오고 직관적이어서 기억에 잘 남는다.


공부방 창업의 시작! 로고제작부터 시작해보자.

매거진의 이전글 공부방 환경 꾸미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