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대한체육회장
#진실은 차갑다
12.3 내란의 상처가 깊다. 스포츠도 마찬가지다. 크기와 형태만 다를 뿐이다. 한국 스포츠는 시대적 변화에 직면해 있다. 스포츠 강국의 지위마저 흔들린다. 학생 선수의 급격한 감소도 문제다. 진실은 차가운 법이다. 지금의 선택과 정책에 따라 미래가 결정된다. 새로운 역사를 준비할 시점이다.
#파인만 알고리즘
알고리즘은 대수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아랍의 수학자 ‘알 콰리즈미’의 이름에서 따왔다.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해진 일련의 절차나 방법’을 의미한다.
미국의 이론물리학자이자, 양자전기역학의 재규격화 이론으로 1965년 노벨물리학상을 수상한 리처드 파인만은 어떤 문제라도 풀지 못할 것이 없는 기발한 문제 해결법을 제안했다. 위대한 이론은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설명한다. 세 단계로 이루어진 파인만 알고리즘이다.
첫째,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종이에 쓴다.
둘째, 골똘히 생각한다.
셋째, 답을 쓴다.
이 방법은 의외로 큰 힘을 발휘한다. 가장 큰 장점은 구체적 전략을 세울 수 있고,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하여 실마리를 찾는 데 도움이 된다. 더불어 구체적 질문의 형태로 쓰다 보면 부족한 앎을 파악할 수 있다.
#유승민 대한체육회장 취임
오는 2월 28일 유승민 대한체육회장이 취임한다. 엘리트 선수 출신이자 올림픽 탁구 금메달리스트 출신으로 소통과 공감을 통한 광폭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정책을 보면 리더의 생각을 가늠할 수 있다. ‘파인만 알고리즘’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변화는 이미 시작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