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행밖 은행원 Mar 15. 2023

30대 후반에도 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

2030 세대를 위한 부동산 생존 경매 (8)

욜로보다는 투자를! 부동산 공부 상담을 해주며 느낀 것들.


대출은 주로 대출 창구로 고객들이 방문해 상담한다. 자신의 신용, 자산 보유, 여유 자금, 담보물 현황, 연봉 등의 이야기가 오간다. 부동산 경매 스터디를 운영하다 보면 마치 은행 창구처럼 나에게 다양한 것을 물어보는 친구들이 많은데 계속 듣고 있으면 마치 부채 도사가 된 느낌이다.  은행 창구에서는 나를 신뢰하는 정도와 폭이 제한되다 보니 상담 폭 역시 제한되지만, 나의 스터디에서는 스터디 전에 잠깐 커피 마시면서, 스터디 후 식사하면서, 아니면 편하게 SNS 등을 활용해 다양하게 상담한다. 단순 대출 상담을 넘어서 부동산 공부 상담까지 요청하는 학생들이 종종 있을 수밖에 없다. 상담 중 투자 방향을 이야기하다 보면 그들의 인생사도 듣게 된다.


 상담자는 부동산 투자에 무게를 두고 있지만, 상담자 외 주위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게 되는 내 부모, 형제자매, 친인척, 친구와 지인들이 투자 마인드가 장착되지 않았다면, 결국 남들과 똑같이 살라는 마인드이기 때문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 연애 중인 어떤 상담자는 어떻게든 아껴서 부동산에 투자하려 하는데, 상대방은 젊은 나이에 비싼 수입 차량·명품 가방·비싼 해외여행 이야기를 해서 혼란스럽다고 말한다. 그래서 내가 질문했다. “결혼할 사이라지만 교제하는 분과 성향 자체가 다른데 서로 부딪치지 않고 교제하며 결혼까지 할 수 있겠어요?”라고 말이다. 


한 번은 어느 지인이 자신의 자녀 문제로 상담 요청을 해왔다. 그녀는 30대 후반의 여성이었는데 직장생활을 오래 했지만 모아놓은 돈이 없었다. 이유는 위 도표가 보여주는 그대로다. 스트레스를 풀려고 계속 소비하다 보니 30대 후반까지 모아놓은 돈이 없었던 것이다. 그런데 지인과 상담하다 보니 지인의 생활까지 엿볼 수 있었다. 상담 요청자 자신의 소비 생활을 자녀가 그대로 보고 배운 것이다. 그런데 자신이 자녀에게 그런 소비 행태를 보여주었다고는 꿈에도 생각하지 못하는 눈치였다. 자녀만 탓하고 있었다. 이렇듯 부자가 부를 물려줄 수도 있지만, 소비 성향도 그대로 물려줄 수 있다. 이 사례는 ‘욜로+친구’라는 원인이 있었다. 

     

힘들게 일한 당신떠나라.”

지금까지 고난을 이겨낸 나는 소중한 사람이니 보상을 받아야 해.”

나에게 소홀하지 마라난 소중한 사람이니까!”     


모두 맞는 말이다. 하지만 소비를 통해 회사에서 받은 스트레스가 일시적으로 감소한다고 해서, 그 스트레스가 영원히 없어질까? 결국은 직장 탈출, 경제적 자유라는 근본적인 목표와 마인드를 놓쳐서는 안 되는 것이다. 아울러 이 사례는 부자들이 부자들만의 커뮤니티를 형성해 사는 것과는 완전히 정반대의 사례다. 그만큼 내 주위에 관계 맺는 사람들이 내가 부자로 가는 길의 도우미냐 아니냐는 본인이 판단해서 올바른 길로 가야 한다. 


부동산 투자 상담을 하다가 결혼 상담까지 진행되면 좀 더 깊이 있는 판단을 위해 추가 질문을 한다. “결혼할 분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은행에 함께 방문해서 상대방 신용 대출 가능 금액 상담해보세요. 그리고 얼마나 나오는지 같이 들어보세요.” 

 결혼 시작 전부터 나쁜 부채를 가지고 시작하면 결혼 생활이 순탄할까? 물론 사랑으로 묻고 갈 수 있다면 할 말은 없다. 그런데 부부 싸움을 하거나 이혼까지 가는 주된 요인 중 하나는 결국 경제적인 이유다. 이런 이야기가 오가면 예상치 못한 반응으로 어쩔 줄 몰라 하는 것을 발견한다. 그나마 2030세대는 대부분 쿨하게 이런 이야기를 하는데 30대 중후반부터는 아예 이런 이야기를 꺼내지도 않는다. 왜 그럴까? 소비에 치중했던 지난 세월을 남 앞에서 꺼낸다는 게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이야기를 꺼낸 사람들에게 부끄러움만 남는 건 아니다. 오히려 이야기를 나누어서 속이 후련하고, 크게 깨닫고 어디 가서 진짜 이야기하지 못하는, 은행 창구에서는 들을 수 없는 이야기였다는 다양한 반응을 보인다. 그렇게 상담 후 마음을 달리 먹고 투자자의 길을 묵묵히 걸어간다면 그 사람의 인생은 다시 말하지만, 심히 창대할 것이다.      


결론은 네 가지다

첫째 소비를 지양하고 종잣돈을 모을 것.

둘째 욜로로 포장된 시대 풍조를 따르지 않고 나만의 부자 마인드를 단련할 것

셋째 부자들처럼 서로 윈윈하는 긍정적인 지인들을 사귈 것.

넷째 확신은 있는데 종잣돈이 없다면 신용 대출을 일으켜서라도 부동산을 소유할 것.   


이것이 돈이 없어서 투자를 못 하는 것이 아닌 진짜 진실이다.        

작가의 이전글 돈이 없어서 투자를 못 하나, 진실은 그것이 아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