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yowon Kim Nov 16. 2020

YouTube 채널 클릭률을 분석하는 방법

YouTube 스튜디오 클릭률 분석

YouTube 스튜디오에서 클릭률을 분석하고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채널 전체의 클릭률은 'YouTube 스튜디오 -> 분석 -> 도달범위'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HLAB에서 운영 중인 채널의 클릭률


예시로 보여드린 채널의 경우 클릭률이 15.8%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과연 이 수치가 높은 것일까요? 낮은 것일까요?


먼저, 클릭률의 정의부터 알아보겠습니다.

YouTube 스튜디오에는 다음과 같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표시된 노출당 조회수입니다. 노출이 표시된 후 시청자가

동영상을 시청한 빈도를 측정합니다."


또한, 도움말에는 'YouTube의 모든 채널과

동영상 중 절반은 노출 CTR이 2%에서 10% 사이입니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검색 결과 혹은 추천 영상 등의 위치에

해당 동영상이 노출된 경우 클릭한 빈도를 나타냅니다.


예시로 든 채널의 경우에는 추천 영상에 100번 노출되었다면

약 15.8번 클릭하여 조회 수가 발생한다는 의미입니다.

YouTube 도움말에 따르면 동영상의 절반이 2%~10%라고 되어 있는데요.


이 내용만으로는 내 채널의 클릭률이 높은지 낮은지 알기가 힘듭니다.


참고할 수 있도록, 2HLAB이 분석한 다른 채널들의 클릭률을 보여드리겠습니다.


* 2HLAB이 분석한 채널의 클릭률 분포


클릭률이 낮은 경우 5% 미만인 경우도 있으며,10%는 넘어야 클릭률이 높은 편이며,

10% 중반대를 넘는다면 상당히 높은 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클릭률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YouTube 스튜디오에서 동영상 -> 해당 동영상의 분석 -> 도달범위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동영상별로 클릭률을 볼 수 있습니다.



* 특정 동영상의 클릭률


동영상별로 클릭률을 분석하여, 클릭률이 높은 동영상을 벤치마킹하여야 합니다.

본인 채널이 아닌 다른 채널의 클릭률은 알 수가 없습니다.


참고로, 클릭률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미리보기 이미지와 제목입니다.

이 2가지 항목을 적절히 수정하여, 클릭률을 높이는 것이 채널 조회 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분석 -> 더보기에서 '동영상별 노출 클릭률'을 선택한 다음,

내보내기를 하시면, Google 스프레드시트 혹은 csv 파일을 통하여

엑셀에서 동영상별 클릭률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유튜브 무한 로딩으로 '먹통' 전 세계적으로 오류 발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