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스튜디오 클릭률 분석
YouTube 스튜디오에서 클릭률을 분석하고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채널 전체의 클릭률은 'YouTube 스튜디오 -> 분석 -> 도달범위'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보여드린 채널의 경우 클릭률이 15.8%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과연 이 수치가 높은 것일까요? 낮은 것일까요?
먼저, 클릭률의 정의부터 알아보겠습니다.
YouTube 스튜디오에는 다음과 같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표시된 노출당 조회수입니다. 노출이 표시된 후 시청자가
동영상을 시청한 빈도를 측정합니다."
또한, 도움말에는 'YouTube의 모든 채널과
동영상 중 절반은 노출 CTR이 2%에서 10% 사이입니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검색 결과 혹은 추천 영상 등의 위치에
해당 동영상이 노출된 경우 클릭한 빈도를 나타냅니다.
예시로 든 채널의 경우에는 추천 영상에 100번 노출되었다면
약 15.8번 클릭하여 조회 수가 발생한다는 의미입니다.
YouTube 도움말에 따르면 동영상의 절반이 2%~10%라고 되어 있는데요.
이 내용만으로는 내 채널의 클릭률이 높은지 낮은지 알기가 힘듭니다.
참고할 수 있도록, 2HLAB이 분석한 다른 채널들의 클릭률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클릭률이 낮은 경우 5% 미만인 경우도 있으며,10%는 넘어야 클릭률이 높은 편이며,
10% 중반대를 넘는다면 상당히 높은 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클릭률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YouTube 스튜디오에서 동영상 -> 해당 동영상의 분석 -> 도달범위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동영상별로 클릭률을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별로 클릭률을 분석하여, 클릭률이 높은 동영상을 벤치마킹하여야 합니다.
본인 채널이 아닌 다른 채널의 클릭률은 알 수가 없습니다.
참고로, 클릭률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미리보기 이미지와 제목입니다.
이 2가지 항목을 적절히 수정하여, 클릭률을 높이는 것이 채널 조회 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분석 -> 더보기에서 '동영상별 노출 클릭률'을 선택한 다음,
내보내기를 하시면, Google 스프레드시트 혹은 csv 파일을 통하여
엑셀에서 동영상별 클릭률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