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DataAPI deprecation announcement
YouTube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YouTube Data API를 사용하는 개발자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늘은 YouTube Data API 관련 최근 이슈로 기술적인 얘기를 해 보겠습니다.
구글에서 YouTube 관련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YouTube Data API라는 것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s://developers.google.com/youtube/v3
제가 몸담고 있는 2HLAB에서도 데이터 분석을 위하여 YouTube Data API를 엄청나게 사용하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약 10억 번 정도 조회를 한 것 같습니다.
YouTube Data API는 가끔 변경사항이 발생하는데요.
이번에 발생한 변경사항이 잘 이해되지 않아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Channel -> BrandSettings -> image 라는 항목이 deprecate 되어 더이상 제공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image 항목 안에는 bannerImageUrl 이라는 채널아트의 URL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데요.
이 항목이 사라지면서, 채널아트의 이미지 URL을 알아낼 방법이 없어졌습니다.
채널아트 URL은 보통 아래와 같은 형태인데요.
보시다시피, 채널ID 등의 정보로 구성된 URL 형태가 아니라서,
API를 통하지 않고서, URL을 추측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채널의 고유한 값인 ID는 "UCbWPYsyJX1-7uvfOw3LkLqw" 이런 형태로
YouTube의 채널페이지에 방문하면 URL에서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 변경내역은 9월 9일에 공지되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얼마 전까지 데이터가 조회되었는데, 11월 11일부터 항목이 사라져서 이슈가 된 것입니다.
그 외에 몇 가지 항목이 더 deprecate 되었는데요.
나머지 항목들은 예전에도 데이터가 제대로 나오지 않거나,
혹은 거의 필요하지 않은 데이터였기 때문에 문제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statistics.commentCount 라는 항목은
애초부터 데이터가 제대로 나오지 않고, 아주 일부 채널의 경우에만 일시적으로
데이터가 나오는 상황이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2HLAB에서 운영중인 RedToolBox 서비스에도 내부적인 시스템 변경 작업을 진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