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yowon Kim Sep 10. 2020

중국 빌리빌리에서 도착한 실버버튼(?)

빌리빌리(Bilibili) 구독자 10만 실버버튼

오늘은 저희 사무실에 반가운 물건이 도착하여 알려 드립니다.


중국에서는 YouTube 접속이 되지 않기 때문에, 중국 자체 동영상 플랫폼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그중 유명한 것들이 아이치(Iqiyi), 유쿠(Youku), 빌리빌리(bilibili) 등입니다.


그중 빌리빌리(bilibili) 에 개설한 2HLAB 채널의 구독자가 10만명을 달성하여 선물이 도착했습니다.

택배를 뜯어보니, 검은색 박스가 들어있고, 한가운데 빌리빌리(bilibili) 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 빌리빌리 (bilibili) 실버 버튼 박스


YouTube에서 실버버튼, 골드버튼이 올 때 YouTube CEO인 수잔 보이치키의 편지가 동봉되어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빌리빌리(bilibili) CEO의 편지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수잔 보이치키의 편지에는 상단에 YouTube 로고만 있었는데요.

빌리빌리의 편지에는 맥주 잔 그림과 함께 '건배'라는 중국어가 씌여 있습니다. (간뻬이~)

보낸 사람은 Bilibili 이사장 겸 CEO 陈睿(첸루이) 입니다.  


* 빌리빌리(bilibili) CEO의 감사 편지


편지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중국어로 씌여 있습니다.

----------------------

당신의 꾸준한 창작에 감사드립니다. 

드디어 bilibili에서 구독자 10만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는 당신의 창작의 길에 기념할 만한 이정표입니다.


저희는 당신의 작품이 더욱 많은 시청자들의 인정을 받는 것을 볼 수 있어서 기쁩니다. 

그들 중의 많은 사람들은 점차 당신의 가상세계의 절친한 친구가 되어, 당신의 상상력으로 가득한 창작에 응원을 보내줄 것입니다. bilibili에서 창작하는 경험이 당신의 현실 생활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창작에 대한 용감한 시도와 부단히 견지한 결과 당신은 bilibili의 세계에서 당신만의 작은 천국을 만들어 냈습니다. 또한 당신은 취미영역의 강력한 구축자로서, 새로운 시청자에게 당신이 사랑하는 내용을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당신의 창작을 통해 더 광활한 세계를 발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랑하는 일을 찾아서 몰두할 수 있다는 것은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소중한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신이 이 열정을 잘 보유하여 bilibili 세계안에서 계속 무한한 가능성을 창작해 나가시기바랍니다.

----------------------


자, 이제 실버 버튼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빌리빌리(bilibili) 로고를 은색으로 만들어서 액자에 넣어뒀네요.

YouTube 실버버튼 예전버전과 거의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 빌리빌리(bilibili) 실버 버튼


구독자 10만명을 달성한지 20일 정도 지났으니, 상당히 빨리 도착했네요.

실버 버튼 오는 속도는 YouTube 보다 휠씬 빠른 것 같습니다.


빌리빌리(Bilibili)에도 구독자 100만 달성을 축하하는 골드버튼이 있습니다.

머지않아 골드버튼이 도착하면 또 소식 전해 드리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