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유튜브 데이터 분석 - 최종화면 분석하기

by Hyowon Kim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튜브의 최종화면 분석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A%B7%B8%EB%A6%BC1.png?type=w1



유튜브의 최종 화면은 동영상의 마지막 5-20초 구간에 나타나는 것으로,

다른 동영상을 홍보하거나 구독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최종화면 예시를 몇 가지 보여드리겠습니다.

%EC%B0%B8%EA%B3%A0%EC%9D%B4%EB%AF%B8%EC%A7%801.png?type=w1 최종화면 예시 #1


%EC%B0%B8%EA%B3%A0%EC%9D%B4%EB%AF%B8%EC%A7%801-2_(2).png?type=w1 최종 화면 예시 #2



최종 화면을 잘 배치하면 트래픽을 최대 5% 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아래 채널의 경우에는 최종 화면에서 전체 트래픽의 5.8%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SE-5b50cf33-91a4-4a23-b88f-22fe2be7778f.png?type=w1


최종 화면 요소 유형별로 분석을 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SE-c894b12a-32ad-4711-9992-44250e2c89e0.png?type=w1


이 채널의 경우에는 최종 화면 요소 유형 중에서,

동영상이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시청자에게 맞는 동영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이하게, 구독버튼은 보이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구독 버튼의 클릭률이 가장 낮습니다.

다른 채널 데이터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SE-fffa6a28-b391-4618-9812-e4aa660847a3.png?type=w1


구독 버튼의 클릭률이 0.1%로 최종 화면 요소 유형 중에서

가장 클릭률이 낮습니다.



유튜브의 최종 화면을 분석하는 더 자세한 방법과,

효율적으로 최종 화면을 배치하는 방법은 다음 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2JPoLXe-t0






keyword
작가의 이전글유튜브 데이터 분석 - 트래픽소스 분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