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유튜브에서 어느 경로를 통하여 구독을 하고, 어떤 경로로 구독을 취소하는지
분석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스튜디오의 분석 -> 고급 모드로 들어가서, 구독 소스 탭을 선택하면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YouTube 보기 페이지'에서 구독자가 가장 많이 늘어납니다.
표현 그대로, YouTube 영상을 보다가 구독 버튼을 클릭하는 것입니다.
'YouTube 보기 페이지' 텍스트를 클릭하면, 동영상 별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화면에서는 Shorts 영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채널의 데이터가 적은 경우 이 화면에 데이터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Shorts 영상의 경우에는 구독 소스 중에서 'Shorts 피드'라는 항목에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000명이 영상을 시청하면 평균적으로 15명 정도 구독자가 늘어납니다.
즉, 600명이 시청하면 1명 정도 구독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Shorts의 경우 평균적으로는 10,000명이 영상을 시청하면 7,8명 정도 구독자가 늘어납니다.
일반 동영상에 비하여 구독자가 늘어나는 비율이 절반 정도 되는데요.
매력적인 Shorts 영상의 경우 10,000 시청자당 50명이 늘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독자 증가는 대부분 'YouTube 보기 페이지'에서 발생하므로, 나머지 데이터는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구독 소스 중에서 조금 생소한 '양방향 기능'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최종 화면, 워터마크 브랜딩, 특수효과' 등의 동영상의 양방향 기능에서 발생한 구독이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최종화면에 구독 버튼을 놓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최종 화면에서 구독 버튼을 클릭하는 비율이 아주 낮기 때문에,
양방향 기능을 통한 구독자 증가는 크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구독자 감소수'를 클릭해서 정렬을 해 보겠습니다.
구독자 감소의 경우에도 'YouTube 보기 페이지'의 수치가 가장 크게 나타납니다.
두 번째로 나타난 '내 YouTube 채널'이라는 항목의 경우, 표현이 조금 헷갈릴 수 있는데,
내 채널이 아니라, 해당 채널의 홈 화면에서 구독을 취소한 경우입니다.
'계정 삭제'를 통한 구독자 감소수도 상당히 많은 편인데,
유튜브에서 스팸 계정 등을 주기적으로 정리하기 때문에, 이 수치가 크게 나타납니다.
구독자 600만 명 채널의 경우 1년 동안 '계정 삭제'를 통한 구독자 감소수는
약 8만 명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rbfiBrrRc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