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댚 Mar 20. 2022

#10. 등산하며 쓰레기도 줍는 사업

- 내가 소셜벤처 하는 이유

돈도 벌고 사회적 가치도 추구하고.

내 사업을 내가 소개하는데 머리가 아프다..


1. 우리 회사는 현재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사회적기업'이 뭔지 들어보신 분? 손?


2. 사회적기업(Social Enterprise)의 정의는 간단하게 다음과 같습니다.(출처 :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 영리 기업과 비영리기업의 중간 형태로,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재화·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조직)


[사회적기업의 개념, 출처 :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3. 한 마디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며 돈도 버는 기업(조직)이라는 말입니다. 이번 글 제목이 '등산하며 쓰레기도 줍는 사업'인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보통은 사람은 목적이 있어 등산을 합니다. 취미, 운동 등.. 근데 요즘 플로깅(쓰레기 줍기)을 하며 등산을 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4. 사람들은 등산만 하지, 왜 쓰레기까지 줍는 아무도 시키지 않은 선량한 행동을 하는 것일까요?


5. 왜냐면 산의 쓰레기가 있는 것은 자연환경을 해치는 '문제'이고,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6. 사회적기업도 이와 같습니다. 다만 이 문제가 개인의 니즈가 아닌 '사회적 니즈'인 것이고, 이 사회적 문제를  '수익을 내는 활동을 하며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 것이지요.


7. 이해하기 쉽게 영리 기업과 사회적기업, 비영리기관의 예시를 들어볼게요. 

- 영리 기업 : 우리는 옷가게를 합니다. 동대문에서 2030 여성 오피스룩 위주의 옷을 떼어다 판매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옷을 많이 팔아서 돈을 많이 벌고 싶어요.

- 사회적기업 : 우리는 옷가게를 합니다. 우리 가게에서 파는 옷은 디자인이 좀 특이한데요, 발달장애인 디자이너들의 디자인을 모티브로 만든 옷만 판매합니다. 디자이너에게는 판매 수익금의 10%를 지급합니다. 저희는 사회의 다양한 구성원들과 상생하며 지속적으로 수익을 내고 싶습니다.

- 비영리기관 : 우리는 옷가게를 합니다. 우리 가게의 옷은 모두 시민들이 기부해주시는 옷으로만 구성되어 있어요. 가게에서 일하는 분들도 자원봉사하시는 분들이 섞여 있고, 직원의 급여는 시민들의 기부금과 후원금, 그리고 가게 매출로 지급되고 있어요.


8. 저는 영리 기업에서만 10년 동안 일을 했었습니다. 한마디로 고객의 지갑을 여는 것이 제1의 목표였고, 비용 절감을 통해 회사의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사회적 문제, 사회적 가치에 대한 제 인식은 회사 내 봉사활동 참여 혹은 회사 차원의 기부 등이 전부였습니다.


9. 그렇게 일을 하던 중, 지인으로부터 들은 이야기가 제 인생을 바꾸었습니다.(#1. 하산하고 싶습니다)


10. 그렇게 저는 사회의 문제를 제 귀로 듣고, 그 중요함을 체감하게 되었고 창업의 길로 들어서게 됩니다. 참고로 그때까지도 저는 '사회적기업'의 '사'자도 몰랐습니다.(전 그래서 지금도 일반인이 사회적기업을 잘 모르는 것이, 처음 들어보는 것이 당연히 그럴 수도 있다 생각합니다. 왜냐면 저도 잘 몰랐거든요.)


11. 그저 내 아이템을 구체화하고 사업화로 구상하는 과정에서 내가 하려는 사업이 사회적기업이라는 것을 깨닫고 천천히 배워서 이 영역에 들어왔을 뿐이지요.


12. 보통 기업은 미션과 비전이 있지요. 사회적기업은 고민하는 사회적인 문제가 있고요, 이를 해결하기 위한 소셜 미션과 비전이 있습니다.


13. 사회적기업은 이 '미션'이 아주 중요합니다. 일반 영리 기업에서는 '주주의 이윤 극대화' 등이 미션이라면 사회적기업의 미션은 '사회적 가치'가 꼭 포함된 소셜 미션의 형태입니다. 이 소셜 미션이 명확하지 않다면 사회적기업으로서의 정체성이 쉽게 흔들릴 수 있는데요, 사회적기업은 수익과 사회적 가치를 모두 추구해야 하기 때문에 방향성을 잃기 쉽습니다. 이럴 때 소셜미션이 내 사업을 단단하게 지탱해줄 버팀목의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정말 중요해요.


14.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우리 회사인 2nd Tomorrow의 문제와 하는 일, 미션과 비전은 다음과 같아요.

고민하는 문제 : 50+ 세대(만 50-64세)의 경험자산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해 발생하는 사회적 손실을 고민합니다.
하는 일 : 50+가 축적한 경험자산(경험/지식/기술/네트워크 등)을 콘텐츠화하여 또 다른 내일, 두 번째 내 ‘일’을 찾을 수 있도록 서포트합니다.
미션 : 50+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구축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향상합니다.
비전 : 50+의 경험자산을 필요로 하는 수요처와 연계하고, 그들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는 플랫폼을 꿈꿉니다.


15. 사회적기업의 미션과 비전은 조금씩 다듬어질 수 있어요. 다만 보통 그 큰 뿌리는 잘 흔들리지 않습니다.


16. 그럼 이 사회적기업이 어떻게 되는 것인지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실 것 같아요. 우리 회사가 사회적 문제를 고민하고, 사회적 가치 추구를 목표하고 있다고 모두 사회적기업이 되는 것일까요?


17. 그렇지 않습니다. 사회적기업은 「사회적기업 육성법」에 의거, 고용노동부 장관의 인증을 받은 기관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 전 단계인 예비사회적기업은 정부 부처 + 지자체를 통해 지정을 받습니다.(현재 우리 팀이 지정받은 형태입니다.)


18. 위에서 사회적기업의 개념을 소개할 때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을 언급했는데요,  이곳은 정부에서 사회적기업 사업을 총괄하고 사회적기업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입니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한국에서는 '사회적기업'이 반드시 정해진 기준과 요건에 맞춰 인증 or 지정을 받아야지만 그 이름을 쓸 수 있습니다. 사회적기업 육성법에 의거, 사회적기업이 아닌 자는 '사회적기업' 또는 이와 유사한 명칭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법에 걸려요..)


19. 사회적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보통 사회적기업육성사업 - 예비사회적기업(지정) - 사회적기업(인증) 절차를 받게 되며, (예비)사회적기업 인지정을 받기 위해서는 까다로운 기준과 과정, 승인 절차가 수반됩니다.(자세한 사항은 검색 GOGO)


20. 근데 왜 이렇게 사회적기업 인지정을 받고 하는 것인가? 그 이유는 여러 가지일 텐데요, 일단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고 있는 우리 기업의 목적을 정부기관 인지정을 통해 더 명확하게 하고자 함는 것이 첫 번째이고, 두 번째는 예비사회적기업/사회적기업에 지원되는 다양한 지원사업과 혜택 때문일 것입니다.(사업개발비 지원사업, 전문인력 인건비 지원사업, 일자리 창출 사업, 사회보험료 할인 혜택 등이 있으며, 사회적기업의 경우는 공공기관 수의계약 한도도 높아지고 우선구매 대상이 되는 이점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역시 검색 GOGO)


21. 그런데 이 과정과 절차가 상당히 복잡하며, 인지정이 된다고 해도 해당 지원사업이 모두에게 100% 되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서 다시 한번 경쟁을 거쳐 선정이 됩니다. 단순 혜택만을 위해서 사회적기업이 되기를 희망하시는 것은 저는 (진지하게) 다시 생각해보실 것을 추천드리며, 진심으로 내가 하려는 혹은 하는 사업이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그 목적이 우선될 시에 사회적기업으로의 전환을 고려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오늘의 결론 :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가치과 수익 활동을 모두 추구하는 기업을 뜻합니다.

- 사회적기업은 정부 지자체의 인지정을 받아야 하며, 그 과정과 절차가 복잡합니다.

- 하지만 인지정이 되면 다양한 지원사업 및 혜택이 있어 우리 기업의 소셜 미션이 명확하다면 추천드립니다.


To be continued-

11. 산 타는 거 힘든거 알고 탄거잖아.

- 나 혼자서 으쌰으쌰

- 아무도 모르는 내 사업




회사 10년 다니다 퇴사한 창업가 개인의 경험사로, 모든 내용은 개인적인 의견임을 알려드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9. 이 산이 맞습니까? - 맞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