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도_잘_모르는_군대이야기 #(가제) 군대에_품격을
오월 휴일의 장터풍경 190522
흐린 일요일 오후 온종일 집에서
by Faust Lucas Jun 26. 2021
당나라 군대! 무슨 말인지 뜻이나 알고 말하자(2)
군기(軍氣)
군대의 사기이다. 사기(士氣)란 사전적으로는 '의욕이나 자신감 따위로 충만하여 굽힐 줄 모르는 기세'이다.
좀더 자세히 알아 보려면, 군인의 지위 및 복무에 관한 기본법 시행령 제2조(기본정신)에 명확히 명시되어 있다.
'군대의 강약은 사기에 좌우된다. 사기는 군 복무에 대한 군인의 정신적 자세이며, 사기왕성한 군인은 스스로 어려움에 임하고 즐거이 그 직책을 수행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군인은 자기직책에 대한 이해와 자신을 가져야 하며, 굳센 정신력과 튼튼한 체력을 길러 죽음에 임하여서도 맏은 바 임무를 완수하겠다는 왕성한 사기를 간직하여야 한다'
하지만 군기와 발음도 같고 의미도 비슷해서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 듯 하다. 이 단어와 연관해서는 '군기가 빠지면 감기가 온다'는 우스개 소리도 있다. 이 군기(軍氣)는 복돋거나 올려야 하는 것이다.
국어 문법의 기초가 '주어 + 동사'이다. 군을 사랑하고 아낀다면서 정확한 뜻도 모르며 군대용어를 정확히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애정의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니다. 어쩌면 어떤 부모의 그릇된 자식 사랑에 비유한다면 좀 지나칠려나? 사람들의 관심이 군에 집중되면 될수록 더욱 신중해야 할 것이다. 걱정하고 조언한답시고 하는 많고 많은 말들이 군인의 사기를 떨어뜨리고 군 내부의 단결력을 저하시키며 심지어 최후의 보루인 기강문란을 부추기는 것은 아닌지 심사숙고 해야한다...